꾸꾸의 건강로그

뼈골절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알려드립니다 본문

건강챙기기

뼈골절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알려드립니다

peperomi 2021. 2. 3. 03: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뼈골절로 인해 고생해보신 분들 있으신가요? 골절이 생기면 생각보다 완치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더 빠르게 뼈가 붙고 회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게 됩니다. 이는 나이가 더 들수록 회복까지 더 많은 시간을 요하기 때문에 뼈골절에 좋은 음식을 드시면서 회복 치료에 전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절 증상이 있을 때에 뼈의 회복과 재생을 돕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뼈골절 증상?

뼈가 부러지거나 골절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가장 많은 경우 다치거나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일이 많습니다. 혹은 근육의 힘이 약해져 있는 경우에도 쉽게 넘어져 골절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고령층의 노인분들은 나이가 점점 들어갈수록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골다공증 증상과 함께 조금만 다칠 때에도 심한 증상의 회복 치료를 요하는 상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뼈가 부러지거나 다쳤을 경우에는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기 매우 어렵습니다. 금이 가거나 부러진 경우에 특히 뼈가 붙고 다시 회복하기 까지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우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손상까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꾸준한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그렇다면 뼈의 골절 증상이 있을 때 특별히 섭취해주면 더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우리의 몸에서 뼈를 이루는 구성요소는 콜라겐과 칼슘, 그리고 수분 마지막으로 인의 성분이 있습니다. 이 중 인과 칼슘은 뼈의 절반 이상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이나 뼈골절에 좋은 음식은 바로 이러한 인과 칼슘이 함유된 음식입니다.

 

1. 우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다시피 칼슘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은 우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로 만든 치즈나 요거트 등의 유제품 또한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우유는 100g에 칼슘 함유량이 105mg 정도로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흡수량도 뛰어난 음식입니다. 또한 우유에는 뼈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D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2. 멸치

멸치나 뱅어포 등도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뼈골절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멸치에는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3.

뼈에 좋은 음식으로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도 추천드리는데, 이는 단백질이 우리 몸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며 신체 대사에도 가장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백질은 뼈의 구성에 직접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꾸준히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이 중에서 콩은 단백질 뿐만 아니라 무기질과 식이섬유까지 포함하고 있는 음식으로 이소플라본 성분으로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콩은 골다공증이나 뼈 골절로 인해 손상 입으신 분들 그리고 성장기에 있는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도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4.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뼈에 좋은 미네랄과 아연, 칼슘을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성분은 뼈를 건강하게 하는 성분이며 뼈가 회복하고 재생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 손상을 입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5. 미역, 다시마

미역이나 다시마 등의 해조류 음식에는 마그네슘이 풍성하게 들어있어 칼슘의 용이한 흡수를 도와주는 음식으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이러한 해조류는 신체 내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혈액이 정상적으로 순환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고 골절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6. 견과류

건강 간식으로 유명한 견과류는 뼈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드리는 간식입니다. 견과류는 체내에서 뼈를 튼튼하게 하도록 돕는 마그네슘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뼈 골절로 인한 치료 회복에 꾸준히 섭취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우유
멸치
시금치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
견과류

 

뼈골절에 나쁜 음식

위에서 알아본 뼈골절에 좋은 음식과 달리 뼈에 나쁜 음식으로는 체내에서 칼슘이 배출되도록 하며 흡수를 방해하는 효과가 있는 술이나 소금과 설탕 그리고 커피 등의 음식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들은 체내의 칼슘 흡수를 저해하는 음식으로 골다공증이 악화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증상을 가지신 분들이나 뼈의 골절이나 금이 간 증상으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커피 마시는 것을 제한해주시고 지나친 소금이나 설탕을 함유한 음식을 피해 주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탄산음료를 지나치게 많이 드시는 것도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탄산음료의 섭취는 그 안의 인 성분이 신체 내에서 칼슘이 배출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뼈 건강은 한번 손상을 입으면 회복하기가 너무나 어려운 질병입니다. 이는 생활에도 어려움을 초래하기 때문에 움직임을 최소화 시키고 천천히 작은 생활 속 운동부터 해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을 다양하게 섭취하여 주셔서 뼈의 회복 및 치료를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