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비염에 좋은 차 7가지 본문

건강챙기기

비염에 좋은 차 7가지

peperomi 2021. 2. 2.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비염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이 계신가요? 저는 가족 중 한 명이 만성 비염으로 인해 고생 중이라 퇴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그러다 물처럼 자주 복용하는 차의 성분이 비염에 좋은 차 라면 평상시 자주 마셔서 효과를 도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다양한 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비염이란?

비염은 일종의 알레르기 염증 질환입니다. 비염의 증상으로는 콧물이 나는 것, 그리고 재채기가 나오는 것, 콧 속이 간지럽고 눈이 가려운 것 그리고 코가 막히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염은 가볍게 환절기마다 발생하고 없어지기도 하고 만성이 되어 계속해서 괴롭히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악화되어 축농증이라는 질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나는 비염일까?

비염의 증상이 코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비염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단순 코감기약을 매년 드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보통 코감기와 같은 증상이 2주 넘게 계속되는데 콧물이 맑은 콧물이라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콧 속에 자극을 돕는 물질이 닿아서 그에 따른 반응으로 맑은 콧물이나 재채기가 나오거나 아니면 코가 막히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비염의 원인은 무엇?

비염의 원인은 먼저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에 대한 반응이 원인입니다. 그러나 이는 먼저 스스로의 체력이 저하되거나 면역이 떨어진 경우에 심하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면역력 저하가 또 다른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성비염의 경우 한번 발생한 비염이 완벽하게 치료되지 않아서 반복적으로 비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만성비염은 편도의 염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부비동 염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만성비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차 7가지

비염에 추천드리는 성분으로는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폴리페놀과 사포닌 등 항산화에 도움이 되고 염증을 없애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을 차로 수시로 생활 가운데 복용한다면 비염 치료에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차를 추천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녹차

녹차는 항알레르기 성분인 카테킨 성분이 들어있어 알레르기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녹차를 많이 마시면 우리 신체 내에 중금속 축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10잔의 녹차를 마시면 알레르기가 있을 때에 50% 감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감소의 시간은 4~6시간 지속된다고 한다. 하지만 알레르기는 생활 전반의 점검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직 녹차에만 무조건적으로 매달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2. 대추차

대추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몸 속에 안 좋은 물질들을 해독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비염에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대추는 또한 사포닌과 칼슘, 마그네슘과 함께 비타민 A, B, C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콧 속에 염증이 있을 때에 진정효과가 있어서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비염 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작두콩차

몸을 따듯하게 해 주고 소화에도 효과가 있는 작두콩차도 비염에 추천하는 차 중 하나입니다. 작두콩은 다른 콩의 성분에 비해 비타민이 더 풍부하게 많은 양이 들어있으며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서 비염에 추천합니다. 또한 축농증이나 중이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도 추천드리는 차입니다. 복용법은 분말이나 작두콩 말린 재료를 넣은 티백을 뜨거운 물에 섞거나 우려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생강차

생강 또한 녹차와 마찬가지로 항바이러스와 살균작용을 하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생강내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체내의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하는 기능을 해서 알레르기를 줄이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생강은 우리 몸을 따듯하게 하는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이러한 생강의 효능으로 인해 생강차를 섭취했을 때에 신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질 수 있으며 면역력 또한 높아질 수 있습니다.

 

 

5. 수세미 차

수세미는 다량의 먼지로 고생하고 있는 중동에서 코와 목 건강을 지켜주는 식물로 유명했는데요, 이러한 수세미에는 사포닌,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들어있고 히스타민을 억제하며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들어있어 비염에 추천하는 차입니다. 하지만 수세미는 식물 자체의 성질이 냉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비염 환자 중에서도 열이 많으신 분께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러한 점으로 인해 몸이 찬 기운을 지닌 분들은 피해 주시길 권하고 있습니다.

 

6. 유근피차

유근피차는 처음 들어보시는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근피는 일종의 한약재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느릅나무의 껍질을 벗긴 약재입니다. 이러한 유근피는 차로 달였을 때에 점액 성분을 지닌 즙이 생성되는데 이는 우리 신체 내 코 질환에 효능이 있어 콧 속 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근피는 코의 염증 제거나 항균에 좋은 효과가 있어서 특히나 콧 속이 막히거나 부었을 때에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유근피 또한 찬 성질을 지녀 몸이 냉한 기운의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7. 도라지차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식물로 유명한데요, 이러한 도라지에는 다량의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이나 노폐물 제거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는 차 또는 즙으로도 섭취가 가능하고 단일로 드시기가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도라지와 배를 같이 즙을 내린 도라지 배즙이나 도라지로 청을 담가 차로 드시는 것도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비염에 좋은 차 7가지 
녹차
대추차
작두콩차
생강차
수세미차
유근피차
도라지차

 

이상 비염에 좋은 차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비염은 신체 내에 발생하는 일종의 염증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흡연이나 염증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음주는 제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우유나 유제품도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확인 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염이 만성으로 발전하는 다양한 케이스가 있는 까닭은 비염의 완벽한 치료가 어렵고 재발하는 현상이 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염에 좋은 차를 꾸준히 드시면서 근본적으로 스스로의 신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체온을 높이기 위해 몸을 따듯하게 해 주시고 따듯한 성질의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요즘 들어서는 미세먼지가 증가됨과 함께 계절을 타지 않고 사계절 내내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생활습관과 면역증강을 위한 노력, 그리고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시며 따듯한 비염에 좋은 차 한잔의 습관으로 보다 더 나은 건강한 하루를 보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