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치아씨드 효능 알려드려요 본문

건강챙기기

치아씨드 효능 알려드려요

peperomi 2021. 2. 3. 23:04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섬유질 덩어리이면서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는 치아씨드를 아시나요? 치아씨드는 해외 연예인들이 체중감량 음식으로 먹어서 유명해진 음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비타민과 오메가 3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치아씨드는 통으로 된 곡물 음식으로 섭취가 용이하며 다양하게 잘 어우러지며 많은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치아씨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치아씨드란?

고대의 마야 언어로 힘이라는 뜻을 가진 치아씨드는 사막 식물 살비아 히스파니카의 씨앗입니다. 이는 힘이라는 뜻을 가진 것처럼 체력에 효과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치아씨드는 아주 작은 통곡물인데요, 1mm의 작은 크기에 얼룩덜룩한 색의 모양으로 물에 담가놓으면 최대 원래 크기의 12배로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치아씨드는 특별히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 특성상 운동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는 아주 작고 맛을 지니지 않은 특성으로 치아씨드를 음식에 추가했을 때에 이질감 없이 간단하게 오메가 3이나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 섬유질을 풍성하게 포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아씨드 효능은 무엇?

1. 풍성한 항산화 효과

치아씨드 효능 중 하나는 블루베리의 3배나 되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가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신체 내에서 활성산소의 공격으로 세포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노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치아씨드는 활성 산소에 대항하여 세포 손상을 지켜줌으로써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효과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치아씨드에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토코페롤 등이 풍성하게 들어 있어 피부 손상을 방지하며 노화를 예방합니다.

 

2. 풍부한 섬유질 함유

치아씨드 안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가볍고 손쉽게 작은 량을 섭취하여 하루 권장량의 섬유질을 채울 수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에 좋습니다

치아씨드의 섭취는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고 이로 인해 체내 혈압의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저하되게 됩니다. 특히 섬유질 섭취는 체내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앨 수 있어서 각종 혈관질환에도 추천드리며 염증 조절과 암이나 당뇨 같은 염증성 질환에도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또한 치아씨드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와 칼륨과 마그네슘 성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특히 오메가 3에3 알파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해 주어 혈류를 개선하여 중증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4. 당뇨 예방에 효과

치아씨드의 효능으로 당뇨예방을 꼽을 수 있는데요. 이는 함유된 섬유질은 귀리의 섬유질에 2배가 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치아씨드의 섬유질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에 혈당 수치에 영향을 주어 당뇨병이 나타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뼈를 튼튼하게 해줌

치아씨드에는 많은 칼슘 성분이 들어있어서 칼슘이 체내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밀도를 꼼꼼히 채워주어 뼈가 튼튼하게 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치아씨드는 성장기의 어린이들과 골다공증 그리고 뼈 손상을 입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6. 변비 치료에 효과

치아씨드는 식이섬유의 함유가 케일보다 17배 많은 씨앗의 특성상 체내 섭취 시에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돕고, 노폐물을 배변과 함께 배출해냄으로 배변의 양도 늘리고 변비를 치료하는 것과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로서 장을 깨끗하게 해 주어 장 건강에도 좋은 영향이 있습니다.

 

7. 뇌 건강에 효과

위에서 언급했듯이 치아씨드에는 오메가 33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오메가 3은 뇌 건강을 해치는 베타아밀로이드를 막아주는 기능이 있어서 뇌의 건강과 발달에 도움이 되고 궁극적으로는 치매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치아씨드에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가 있어 뇌기능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기억력이나 집중력 상승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풍성한 항산화 효과 
풍부한 섬유질 함유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당뇨예방에 효과
뼈를 튼튼하게 해줌
변비치료에 효과
뇌 건강에 효과

 

다이어트에 효과?

치아씨드가 우리나라에서 유명해진 이유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물에 불려서 젤라틴화 되면서 1010배가량 팽창되게 되는데, 이것의 섭취로 인해서 포만감이 느껴지고 이로 인해 실제 섭취하는 음식의 총량이 줄어들어 체중 감량의 효과가 있다는 원리 때문입니다.

 

또한 치아씨드는 체내 노폐물의 배설과 더불어 변비 치료 그리고 지방의 분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여 건강한 체중감량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내 쌓여있는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건강한 다이어트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 연구 결과에서는 체중감량의 뚜렷한 결과를 본 이력이 없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시는 법, 먹는 법

다양한 치아씨드 효능을 보고 섭취하시려 하시는 분들에게 치아씨드를 먹는 방법으로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치아씨드를 물 한 컵에 넣고 30분 정도 지나면 젤라틴화 되어 포만감 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 그대로 섭취하셔도 좋고 이 상태에서 레몬즙을 첨가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대로 먹는 것이 거부감이 느껴질 경우에는 기존에 드시는 과일 주스나 요거트에 치아씨드를 뿌려서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샐러드 소스에 섞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드실 때 참고해주세요.

 

치아씨드 부작용이 있나요?

특이 알레르기 경우에 깨와 같은 음식 알러지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알러지 환자나 특정한 약물을 복용 중이신 분들은 치아씨드 복용 시 주치의와 상의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높으신 분은 치아씨드의 복용으로 수치가 올라갈 가능성이 있으니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치아씨드에는 알파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전립선암의 발병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질병을 염려하시는 분들은 섭취를 피해 주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에 복통이나 설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 20g을 지켜서 적정량의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치아씨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의 식사에 아주 간단하게 첨가함으로 다양한 영양 성분의 섭취를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치아씨드 효능을 꼭 확인하시고 건강에 맞게 적정량 섭취하여 건강 증진 효과를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