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웹디자이너에 대한 모든 것 (feat.비전공자 취업, 하는 일) 본문

꾸꾸라이프

웹디자이너에 대한 모든 것 (feat.비전공자 취업, 하는 일)

peperomi 2021. 2. 28. 23:50
반응형
웹디자이너 되는 법, 하는 일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비전공자가 웹 디자이너로 취업하는 방법, 그리고 취업하기 위해 공부해야 할 리스트,
신입 디자이너 면접 팁과 신입 기간에 하는 일 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웹디자인 자격증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있었는데요. 문득 웹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으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제가 경험했고 지금까지 일하고 있는 웹디자인 분야에 대해서 어떻게 디자이너가 되었고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연봉과 업무 강도 회사생활 등 다양한 웹디자이너에 대한 모든 것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또한 제가 비전공자 출신의 웹디이기 때문에 특별히 비전공자가 웹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이나 이야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혹시 디자이너에 대한 꿈을 꾸고 있으시다면 좋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웹 디자이너가 된 동기?

우선 저는 기획자로 첫 회사에 입사하여 일 하고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기획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해서 시작하고 배워가며 일을 하고 있던 찰나에 새로운 프로젝트로 인해 웹디분과 협업을 진행하게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때에 저는 제가 알지 못했던 디자인이라는 분야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큰 관심을 갖게 되어서 유심히 프로젝트 기간 내내 지켜봤던 것 같습니다. 함께 했던 디자이너 분께 다양한 점을 물어보면서 굉장히 매력적인 직업이다, 라는 점을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제 인생에서 가장 큰 결단을 하게 되는데, 기획으로 근무하던 회사를 그만두고 늦기 전에 디자인을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 이후에 여러 가지를 알아보고 회사를 짧은 시간 내에 마무리하고 다시 취업 준비생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비전공자가 웹 디자이너 되는 법

사실 저는 비전공자이고 해당 디자인 분야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습니다. 그냥 어릴 때에 미술시간을 좋아하던 아이, 예쁜 디자인을 꼭 사던 그런  사람이었을 뿐이었습니다. 따라서 웹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 라는 생각을 갖게 된 이후 저는 미술에 대한 기본 정보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디자인 기본 스킬인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배우려 당시 정부 지원으로 학원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 신청을 하고 그 신청이 승인이 될 때까지 미술학원을 무작정 찾아가 미술의 기초정보를 배우고 싶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무모하고 도전적이었던 과거네요. 

 

https://unsplash.com/

 

학원에서는 저에게 기본 데생하는 법부터 다양한 미술 지식을 알려주었고 약 2달간 개인 비용을 들어 수강하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어서 취업성공 패키지 승인을 받아 생소한 디자인 활용 프로그램인 포토샵과 일러스트 기초반을 정부지원을 통해 수강하였습니다. 그곳에서는 정말 기초부터 학습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원 그리기, 누끼 따기와 같은 것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사용방법을 익혔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심화반을 들어가 더 다양한 스킬들을 학습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초반 수강 이후 GTQ 포토샵 1급 자격증을 신청하고 취득하였습니다. 그리고 심화반을 듣고 포트폴리오 수업을 들으면서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을 취업을 위해 취득하였습니다.

 

웹디자이너 자격증에 대해서는 하단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꾸꾸라이프] -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예비디자이너 디자인학과 필독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예비디자이너 디자인학과 필독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정보 전달, 어떤 자격증이 있을까요? GTQ 포토샵 1급, 웹디자인 기능사, 컬러리스트 자격증, UXUI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 난이도는? 먼저 따야 하는 자격증은? 웹

appledoong.com

 

그리고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 수업을 신청해서 웹 페이지 메인을 만드는 과정을 수강 및 실제 포트폴리오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존에 일하던 회사도 그만두어서 새로 배우는 이 길이 내가 가야 할 길이다라는 간절함도 있었고, 또한 너무 재밌어서 신났던 시간들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 때문에 취업을 위한 작은 포트폴리오 웹 페이지 하나를 만드는 과정에서 저 혼자 수강하는 기간 내내 밤을 새우며 총 3개의 기존 사이트를 디벨롭한 페이지들과 포트폴리오 메인 페이지 1개까지 총 4개의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포트폴리오와 자격증으로 지원한 첫 회사에서 합격을 해서 신입 웹디로의 첫걸음을 걷게 되었습니다.

 

https://unsplash.com/

 

비전공자, 신입 디자이너 면접 팁

사실상 웹디자이너 취업에 있어서는 열심히 준비한 퀄리티 높은 포트폴리오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이전에 잘 준비하시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신입 직원에게 회사에서는 많은 것을 바라지는 않습니다. 일 손이 하나 덜어지기만을 바라는 것이죠. 따라서 무언가 거창한 면접 스킬보다는 그냥 열심히 하겠다는 포부만 반짝이며 밝혀도 좋은 결과가 있다는 것을 면접 시에 잘 말씀드려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자기 계발을 하면서 발전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혀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중에 디자이너로 취업한 첫 회사에서는 제가 만들었던 페이지에서 누끼 딴 이미지 하나하나가 허투루 하지 않았다는 점을 디자인팀 팀장님이 인상깊게 봐주셨다고 말씀해주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봉에 대해 물어봤을 때 대답했던 질문이 인상 깊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면접에서 당시 저희 팀장님은 저에게 현재 웹디자인 경력 없는 신입 초봉의 연봉은 매우 낮은데 괜찮은지 물어보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때 저는 제 연봉은 앞으로 제가 더 키워나갈 것이니 괜찮습니다.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실제 그렇게 이루어 나가 지금은 부족하지 않은 좋은 연봉을 받으며 일하고 있는 것을 미리 밝혀드리며 연봉에 대한 이야기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https://unsplash.com/

 

신입 디자이너 업무는?

회사에 처음 입사하게 되면 회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기존에 계신 선임 디자이너분과 함께 지금 진행되고 있는 유지보수 프로젝트의 서브페이지 수정 정도의 업무를 맡아서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작은 일부터 시켜보고 그 이후에 차츰차츰 작업할 수 있는 바운더리를 더 넓혀주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 입사하셨을 때에는 주어진 업무를 잘 진행하며 모르는 것은 그때그때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해당 업무를 다 진행하고 여유 시간이 남았다면 선임 디자이너에게 벤치마킹이나 디자인 스킬 향상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하고 정보를 얻는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선임 디자이너 분은 경력이 2,3년차이더라도 신입인 본인보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선임분이 작업하시는 것을 잘 참고해서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말씀해주시는 벤치 사이트나 유용한 정보들을 틈이 날 때마다 찾아보고 벤치마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벤치마킹 정보는 웹, 모바일, 웹배너, 상세페이지 별로 다양하게 폴더에 저장해놓고 저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https://unsplash.com/

 

또한 시간이 난다면 아이콘 세트 만드는 등 개인적으로 자기 계발을 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지금은 당장 나에게 주어진 업무가 메인 디자인 시안이 아닐지더라도 꾸준히 자기 계발을 하고 본인의 실력을 쌓아나가다 보면 곧 메인 디자인 시안을 잡게 되고 이로 인해 스스로의 포트폴리오를 더 퀄리티 있게 쌓아갈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작하시는 모든 예비 디자이너 분들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