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상업용 무료폰트 저작권, 라이센스 FREE 본문

꾸꾸라이프

상업용 무료폰트 저작권, 라이센스 FREE

peperomi 2021. 3. 5. 00:05
반응형
상업용 무료 폰트, 저작권 없는 폰트, 라이센스 없는 폰트. 저작권 걱정없이 다양한 용도로 상업, 개인적 활용이 가능한 폰트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립니다. 무료로 고퀄리티 폰트를 다운받아 활용하세요.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오늘은 디자인하는데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폰트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폰트에는 상업적 활용이 가능한 상업용 무료 폰트와 유료폰트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폰트는 무료 폰트입니다. 유료폰트는 보통 폰트를 구입한 기업이나 에이전시에서 진행하는 디자인 프로젝트시에는 사용이 가능하나, 일반적인 개인 사용이나 상업 사용은 불가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저작권 걱정이나 라이센스 염려없이 사용할 수 있는 상업용 무료폰트는 무엇인지, 어떠한 점을 보고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확실히 정리해드리고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 또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료 폰트를 사용하다 보면 이러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전화 혹은 메일이 와서 해당 유료 폰트를 사용하셨기 때문에 저작권 위반임을 알려드린다는 연락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폰트를 반 강제로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물론 사용한 폰트 하나만 낱개 구입이 아니고 해당 폰트사의 정책에 맞추어 세트 구매를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격이 당연히 더 비싸겠죠?

 

이것이 바로 우리가 상업용 무료 폰트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폰트를 사용하실 때에는 꼭 해당 폰트의 사용 범위를 정확히 알아보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폰트를 확인해보시면 허용 범위가 나오는데요. 보통 아래와 같은 표로 제공됩니다.

 

폰트 사용시 사용범위를 꼭 확인하세요

그리고 무료이미지 사이트 말씀드렸을 때와 동일하게 해당 파일을 재배포하거나 임의로 수정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상업용 무료폰트 다운로드

1. 눈누 (NOONNNU)

noonnu.cc/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 눈누

noonnu.cc

위의 사이트는 상업용 폰트를 모아놓은 눈누라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무료 폰트 허용범위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폰트를 클릭했을 경우에 해당 폰트의 사용 가능한 범위 확인이 가능하여 정확히 확인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무료, 유료 폰트를 모아놓았다는 점에서 좋은 사이트로 추천드립니다. 

 

상업용 무료폰트 사이트 : 눈누
상업용 무료폰트 : 눈누 폰트 선택
상업용 무료폰트 : 눈누 해당 폰트 라이센스 확인하세요
상업용 무료폰트 : 눈누 라이센스 요약표 확인하세요

 

이렇게 눈누 사이트 내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폰트의 허용 범위와 라이센스 확인 이후에도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정확히 사용범위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눈누 사이트에서는 대략적인 범위만 언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확실한 확인이 중요합니다. 

 

해당 폰트 제작페이지 들어가서 꼭 범위 확인하세요

 


 

2. 네이버 폰트 (NAVER)

hangeul.naver.com/

 

한글 캠페인 :: 마루 프로젝트

사용자와 함께 만드는 최초의 글꼴, 마루 부리 시험판을 배포합니다.

hangeul.naver.com

상업용 무료 폰트로 네이버 폰트 한글 사이트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무료 이용이 가능한 폰트들을 기존부터 제작해서 배포하는 캠페인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우리는 다양하고 깔끔한 예쁜 폰트들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상업 이용에 있어서는 허용 범위가 지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서 해당 범위만 정확히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업용 무료폰트 :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상업용 무료폰트 :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나눔스퀘어 폰트를 매우 좋아하는데요. 시안할 때에 요청으로 많이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웹폰트로는 특정 사이즈에서 깨지는 현상이 있어서 퍼블리싱 작업하시는 퍼블리셔분들이 본문 폰트를 따로 진행해주셨던 기억이 있네요. 

 

네이버의 경우 계속해서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려는 캠페인과 함께 고퀄리티의 폰트를 공유해주셔서 좋은 폰트 소스가 늘어나는 것 같아 접할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곤 합니다. 이번에 새로 등장한 마루부리 폰트도 점점 심플함을 추구하며 폰트의 부리가 생략되는 것을 아쉬워하며 현대적으로 부리를 표현해서 잘 어우러지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다양하게 세련되게 활용할 수 있어 기대되는 폰트 중 하나입니다. 

 


 

3. 구글 폰트 (GOOGLE)

fonts.google.com/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구글폰트에서도 1000여개에 달하는 많은 폰트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구글폰트의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언어로 사용가능한 범위의 폰트가 있다는 점입니다. 총 130여개에 달하는 나라의 언어를 표현할 수 있는 1000여개의 폰트가 있으며 디자이너를 포함하여 개발자까지도 웹폰트 사용으로 꼭 참고하는 사이트입니다. 서체 미리보기를 할 수 있으며 웹폰트 소스도 제공하기 때문에 퍼블리싱에도 유용한 자료로 쓰이고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상업용 무료폰트 : 구글폰트 
상업용 무료폰트 : 구글폰트 추천 (웹폰트가능)

 

오늘은 상업이용이 가능한 무료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미지나 폰트 등의 잘못된 선택과 그것의 사용으로 가끔 생각지도 못했던 금액의 지출이 나가는 경우가 프리랜서 작업중 종종 일어나는데요. 이러한 경우 프리랜서 작업의 지급액보다 예상치도 못한 벌금(?)과 같은 금액이 나가게 될 수 도 있으니 이미지 사용에도 폰트 사용에 있어서도 미리 꼭 범위 확인 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꾸꾸라이프] - 무료 이미지 사이트 (저작권 프리, 상업사용 가능, 고화질)

 

무료 이미지 사이트 (저작권 프리, 상업사용 가능, 고화질)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가능한, 상업적 사용 가능한 고퀄리티 고화질, 4K의 사이즈 까지 지원가능한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출처 표기 없이,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간편하게 다운받으

appledoong.com

 

그리고 이러한 다운로드 된 폰트의 경우 설치형 파일이 있어 설치와 동시에 적용이 가능한 파일 형태가 있는 반면 다운로드 후 제어판의 폰트 폴더에 붙여넣기 해주어야 하는 자료가 대부분인데요. 다운로드 받으신 후에 제어판에서 글꼴 파일에 해당 폰트를 끌어다 놓으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료 이미지와 다양한 상업이용 가능한 폰트의 활용으로 더 고퀄리티의 작업을 완성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당신의 발전을 바라며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