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담 걸리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 본문

건강챙기기

담 걸리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

peperomi 2021. 2. 7. 19:46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겅강로그입니다. 혹시 자고 일어났을 때에 어깨나 목이 결리거나 쑤시는 고통이 있었던 적 있으신가요? 이런 증상을 흔히 담 걸리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저는 주로 오른쪽 목과 어깨 부위가 자주 담에 걸리곤 합니다. 그래서 담 걸리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사실 담에 걸리는 증상 같은 경우는 사실 특별히 심한 질환이라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그냥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담이 왔다고 하면 대부분이 그냥 담 걸리는 이유 등을 모르고 치료법 또한 간과하며 넘어가 지속적으로 같은 통증을 호소하곤 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꼭 확인하시고 재발 없이 치료되시길 바랍니다.

 

 

담이란 무엇인가

담이 걸렸다는 우리가 일컫는 증상은 사실 근막통증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는 불편한 자세가 오래되면서 그 모양대로 굳어짐으로 근육 경직이 일어나 뭉침으로 생기는 통증입니다. 가장 쉬운 말로는 근육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담 증상은 우리 신체 어느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담이 걸리는 증상은 엑스레이에서도 특정한 증상이 없고 어떤 때에는 또 나아지기도 하는 지라 머뭇거리다가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치했을 경우 계속해서 동일한 부위가 재발하게 될 수 있으니 발생 시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신체 내에 근육은 혈액들로 이루어진 혈액 덩어리입니다. 따라서 근육 안에 혈액이 잘 공급되어야 제대로 역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혈액이 돌지 않는다면 혈액이 많은 곳으로 치우치게 되어 근육 경련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바로 담이 걸리는 증상입니다.

 

담 걸리는 이유

1. 스트레스

담 걸리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특히 어깨 부위의 담 걸리는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어깨는 특히 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하는 부위인데요, 이러한 어깨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심하게 수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소하지만 날개뼈 안쪽도 스트레스로 인해 담이 자주 걸리는 부위인데요. 이 부위는 담 치료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하니 치료와 스트레스 관리를 병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2. 운동부족

두 번째 담 걸리는 이유는 바로 운동부족 증상입니다. 생활 속에서 운동이 부족하게 되면 무력함과 동시에 근육에도 힘이 빠져 더 쉽게 담이 걸릴 수 있습니다.

 

 

3. 잘못된 자세

잠을 잘 때에 구부정한 자세로 잠을 자거나 아니면 움츠리거나 잘못된 자세로 오래 업무를 하는 경우에 특히 담이 걸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특히 허리 부위는 잘못된 자세로 앉아있을 때, 혹은 너무 오래 서있을 때 담이 걸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요새 가장 많이 담을 호소하는 부위로는 주로 목을 말할 수 있는데요. 이는 오랜 스마트 폰 보는 시간으로 말미암아 목을 움츠리고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4. 잘못된 운동 방법

이는 일종의 잘못된 자세로 인한 원인인데요. 운동을 할 때 몸을 돌리거나 갑자기 멈추는 등의 동작에서 순간적으로 근육에 혈액공급이 미흡하여 생기게 되는 현상입니다. 특히 골프운동에서 이러한 경우가 많이 발생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동작을 할 때 호흡이 맞지 않을 경우나 헬스 운동 중에 말하거나 웃다가 호흡 이상으로 순간적으로 담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5. 기침증상

기침하다가 담이 걸린 경험이 있던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기침을 하는 동작이 호흡과 연관된 신체 부위와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침을 하면 근육에 피로가 쌓이고 담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침으로 생긴 담 증상은 횡격막과 갈비뼈 주변의 근육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한번 생기게 되면 호흡이나 기침할 때에 다양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힘든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6. 외부의 충격

자동차 사고와 같이 신체의 외부에 심한 충격이 가해진 경우에도 담이 걸릴 수 있습니다. 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인해 신체에서 방어 자세를 유지하게 되고, 몸이 긴장을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긴장은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고 담이 걸리게 됩니다.

 

담 걸리는 이유
스트레스 잘못된 운동방법
운동부족 기침증상
잘못된 자세 외부의 충격

 

담 걸렸을 때 푸는 법

그렇다면 담 걸렸을 때에 푸는 법은 무엇일까요? 담이 걸렸을 때에 해결할 수 있는 생활 속의 다양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휴식 (스트레스 방지)

담이 걸렸을 때에 제일 중요한 것은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받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담이 걸린다면 1주일 정도 안정을 갖는 시간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담 걸리는 이유 중 하나인 스트레스의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추천드립니다. 특히나 허리 부위에 담이 생겼다면 그냥 가만히 서 있는 자세로도 허리에 무게가 실려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찜질

담 걸리는 증상은 근육이 경직되고 뭉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 것을 풀어주기 위해 근육 이완을 돕는 찜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간단하게 수건을 따듯한 물에 적셔서 근육부위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반신욕이나 목욕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마사지

또한 마사지해주는 것이 담 풀리는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는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 증상이고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라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또한 너무 센 강도의 마사지는 오히려 담 증상을 심하게 만들 수 있으니 적절한 강도로 조심해서 마사지해주시길 바랍니다.

 

 

4. 근육운동

궁극적으로 근육 약화로 인해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이 담 걸리는 증상인 만큼 평상시에 근육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신체 내 근육을 강화시켜 근육이 약해지지 않게 하고 뭉쳐지지 않게 함으로 담을 예방하게 됩니다. 그리고 추운 장소나 추운 날에 운동하거나 갑자기 차가운 물로 들어가는 수영을 할 경우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 주신 후에 운동해야 담을 예방할 수 있으니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4. 스트레칭

담 걸리는 증상은 근육이 뭉치고 경직되는 것으로 평상시에 근육을 늘리는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의 근육들을 잘 풀어주어 굳지 않도록 해주시고 이완할 수 있게 도와주시는 것도 근육 건강에 좋은 방법입니다.

 

5. 병원 진료와 약 섭취

계속해서 동일한 부위에 담이 걸리는 증상이 지속되고 휴식이나 마사지 등으로도 담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병원 진료 이후 약을 처방받았다면 이 약을 잘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진통제보다는 염증약을 주셔서 근육 손상을 막도록 하는 약이니 꾸준히 치료와 함께 약 섭취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담 걸렸을 때 푸는 법
휴식 (스트레스 방지)
찜질
마사지
근육운동
스트레칭
병원진료와 약 섭취

 

한번 걸리기 시작하면 계속해서 같은 부위에 나타나는 것이 담 증상입니다. 따라서 미리 담을 예방하기 위해 꾸준히 스트레칭과 근육운동을 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평상시에 잘못된 자세가 아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니 참고하여 주세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