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루테인 효능 진짜만 알려드려요 본문

건강챙기기

루테인 효능 진짜만 알려드려요

peperomi 2021. 2. 6. 00:58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요즈음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많은 분들이 다양한 건강 이상으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바깥 활동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있는 시간들이 늘어남으로 뻑뻑해지고 피곤한 눈 상태를 얻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루테인은 유명한 눈 영양제입니다. 특히 눈에서 망막의 보호와 더불어 안구 수정체의 보호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이러한 루테인 효능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있어서 진짜 루테인 효능만 정리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보시고 루테인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정보들을 걸러내어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루테인이란?

루테인은 눈의 망막 그리고 뇌에 있는 항산화 성분을 일컫는 것입니다. 이러한 루테인은 눈의 망막 중심에 있는 황반의 주위에서 황반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황반이 우리 눈에서 시력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곳이라 이러한 황반이 변화하면 다양한 안구의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루테인은 이러한 황반의 보호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루테인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따로 섭취해야 합니다. 주로 녹색 식물의 엽록체에서 많이 보여지는 것으로 케일이나 브로콜리, 깻잎과 상추 옥수수 당근 등의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특히 30세 전후로 감소가 시작되기 때문에 이 시기부터 챙겨서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흡연을 하시는 분의 경우에는 더 빠른 속도의 루테인 감소가 있기 때문에 더 신경 써주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잦은 전자기기의 사용도 루테인 감소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이가 증가할수록 더욱 루테인 함유량이 감소함으로 유해한 활성산소에 대항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또한 이로 인해 시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황반에 이상이 생김으로 안구의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황반의 이상은 시력의 이상을 일으키고 추후에 실명까지 갈 수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고령의 노인분들도 꼭 챙겨드시길 추천드립니다.

 

 

루테인 효능

1. 황반변화 예방 효과

루테인 효능으로 가장 먼저 황반의 변화를 예방하고 개선해준다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빛과 색을 받아들이며 시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인 황반은 다양한 요인으로 이상을 유발하는데요, 이러한 황반 이상의 경우 시력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루테인은 이러한 황반에 분포되어 황반의 이상을 막아주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요즘같은 경우 다양한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눈 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하시고 나면 역할을 다한 황반 주위에 불순물이 생겨 황반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이 황반의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황반 이상이 계속해서 진행될 경우에는 눈이 침침하거나 사물이 보이는 형상이 구겨져 보이는 등의 현상이 있게 됩니다. 테인은 이러한 황반의 기능에 도움을 줌으로 황반의 변화나 기능 저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지나친 전자기기의 사용 제한과 함께 루테인의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2. 눈 피로 개선에 효과

루테인의 효능으로 눈의 피로를 개선시켜 준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잦은 사용은 우리의 눈에 블루라이트를 직접적으로 노출시킴으로 눈의 피로를 유발합니다. 루테인은 이러한 블루라이트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눈을 보호하고 피로를 예방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당뇨병 예방 효과

루테인의 체내 함유 수치가 증가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실험으로도 증명된 바 있는데요, 당뇨병 증상의 실험 쥐를 연구해본 결과 루테인 수치와 체내 혈당 조절 수치가 서로 의미 있는 연관이 있음을 입증했다고 합니다.

 

루테인 효능 백내장도 진짜?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의 효능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백내장에도 루테인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백내장은 안구 속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백내장 증상은 주로 노화로 인한 원인을 많이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루테인과 백내장의 상관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입장이 있습니다.

 

따라서 루테인 만으로 백내장 개선이 가능하다는 확실한 말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백내장 질병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루테인 섭취만 하시는 것보다 직접 병원에 방문해서 안과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또한 식약처의 입장으로는 루테인이 황반의 밀도 유지에 도움을 주어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은 있지만 백내장에 효과를 준다는 의견은 없기 때문에 과장이나 과다 광고를 맹신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루테인 하루 복용 권장량은?

루테인의 하루 추천드리는 권장량은 10mg에서 20mg 정도의 분량입니다. 식약처에서 권고하는 기준량이니 꼭 지켜서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섭취는 공복에 드실 경우 흡수의 효율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아침과 저녁 식사 후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루테인 부작용은?

루테인의 경우 과하게 많은 용량을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소화불량과 피부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고 가슴통증의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흡연자이신 분이 지속적으로 과다 복용할 경우 폐암의 발병률이 증가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니 꼭 적정량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임산부나 수유 중인 산모분들의 경우 루테인의 복용 전 전문의와 상담 후에 섭취해주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루테인의 효능에 대해 진짜 효능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적었습니다. 컴퓨터나 책 혹은 다양한 전자기기와의 접촉을 뗄 수가 없는 현대 사회의 일상 속에서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루테인 섭취는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하지만 루테인 또한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니 루테인 효능과 권장량, 부작용을 꼭 잘 확인 후 복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루테인의 경우 보조 영양제일 뿐이지 시력을 완전히 되돌릴 수는 없기 때문에 평소 눈 건강에 좋은 습관을 지켜주시는 노력을 기울이기를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