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기립성저혈압 원인 총 정리 본문

건강챙기기

기립성저혈압 원인 총 정리

peperomi 2021. 2. 7. 01:57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혹시 앉아있다 일어날 때 혹은 누워있다 갑자기 일어날 때에 갑자기 순간적으로 핑 하고 어지러웠던 경험 있으신가요? 저는 이러한 증상이 있어서 혹시 빈혈인가 싶어서 찾아보았던 적이 있습니다. 찾아보니 이는 기립성저혈압이라고 하더라고요..

 

저혈압이면 고혈압보다는 낫겠지 하고 흔히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저혈압도 치료 없이 계속 두게 되면 고혈압보다 더 심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러한 기립성저혈압 원인, 증상, 생활 속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기립성저혈압은 무엇인가?

기립성저혈압은 갑자기 자세를 바꾸거나 일어났을 때에 눈 앞이 깜깜하고 어지러운 증상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기립성저혈압은 일어날 때에 순간적으로 혈압 저하와 함께 뇌 쪽으로 연결되는 혈류의 양이 낮아짐으로 생기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그러한 자세의 변화나 일어나는 상태로 변하더라도 체내에 혈관들과 자율신경계가 적절하게 대응함으로 혈압의 저하 없이 신체 변화에 대처합니다. 하지만 기립성저혈압을 지닌 환자들은 이렇게 일어날 때에 혈압이 저하되는 현상으로 어지러운 증상이 생깁니다.

 

기립성저혈압의 증상들?

기립성저혈압의 증상을 말하자면 우선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일어날 때에 순간적으로 어지러운 증상을 가장 대표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 말고도 다른 증상도 존재합니다. 이는 혈압이 순간적으로 저하되는 증상으로 인해서 뒷목이나 어깨의 통증, 만성적인 두통과 무력감, 소화불량등의 증상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은 빈혈인가요?

어지럽고 핑도는 듯한 증상이 있다는 점에서 기립성 저혈압이 일종의 빈혈의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의미의 질환임을 말씀드립니다. 빈혈은 체내에 있는 적혈구의 낮은 수치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며 기립성 저혈압은 자율신경계 체계의 장애 때문에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특히 빈혈은 체내 혈액에서 헤모글로빈 성분의 수치가 7이하까지 떨어지면 기립성저혈압과 같은 어지러운 증상을 동반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빈혈의 대표적인 증상인 숨이 가쁘고 차는 것과 얼굴희 희게 질리며 창백해지는 것 등의 증상이 기립성저혈압에는 없기 때문에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간혹 너무 심한 정도의 빈혈이 있으시다면 기립성저혈압도 동반해서 생길 가능성은 있습니다.

 

기립성저혈압과 계절?

기립성저혈압이 계절의 변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문의하는 경우를 간혹 보았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은 기온이 매우 올라가는 계절인 여름에 많이 발생합니다. 여름에는 날씨가 더워짐으로 체내에서 더위에 대한 대항으로 몸속의 열을 내보내게 됩니다. 그러면 열이 배출되며 땀이 생성되고 혈관이 확장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서 심장까지 연결되는 혈류의 양이 저하되어 순간적으로 혈압이 떨어져 기립성저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립성저혈압과 성별?

기립성저혈압은 남자에 비해 여성분들이 생기는 확률이 높다고 하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이는 실제 사실로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은 외려 남성분들의 경우에 더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전립선의 질병으로 인해서 치료 중이신 남성분들이 전립선약으로 인해 기립성저혈압의 현상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얼마나 어지러워야 기립성저혈압인가요?

일어났을 때에 어지러운 증상이 한두 번 있었다고 모두 기립성저혈압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수치로는 쉬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의 수축기 혈압이 20 이상일 경우를 말씀드릴 수 있고, 혹은 이완기 혈압이 10 이하로 떨어지게 된다면 해당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기립성저혈압 증상인 것 같고 자주 어지러움이 생기시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수치를 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립성저혈압 원인은?

1. 노화

기립성저혈압은 노화 증상으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대사 및 기능들이 저하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고연령의 환자분들은 신체 내 신경의 반응 속도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혈류 공급에 지장을 주게 됨으로 기립성저혈압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립성저혈압으로 노인 환자분들이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에는 순간적인 넘어짐으로 인해 골절 증상을 겸할 수 있어 특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임신

임신을 하게 되면 체내 모든 순환이 확장됨으로 혈압 저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임신으로 인한 일시적 증상으로 출산을 하게 되면 이전 상태로 돌아간다고 하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기저질환

기립성저혈압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질환으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당뇨나 고혈압, 동맥경화를 기저질환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말미암아 기립성저혈압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기립성저혈압 원인
노화
임신
기저질환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파킨슨병 등)

 

기립성저혈압 치료

이러한 기립성저혈압은 일반적으로는 수액공급 처치를 해드립니다. 또한 심할 경우 약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특정한 경우 원인을 확인하고 이로 인한 치료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위의 기립성저혈압 원인 중 해당하시는 질환이 있으시다면 전문의에게 문의하시고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립성저혈압 주의사항

혹시 본인이 기립성저혈압으로 의심 되는 경우이시라면 우선 병원 방문하셔서 확실히 수치를 체크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복용하는 약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혈압약이나 혈관 확장 약,, 인슐린 약 그리고 이뇨제의 경우 기립성저혈압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이나 파킨슨병과 같은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도 전문의와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술을 드시는 것도 기립성저혈압에 추천드리지 않으니 치료동안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예방방법, 생활습관 추천

기립성저혈압 증상을 겪고 계신 경우에는 생활 속에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자세를 바꾸거나 일어날 때에 항상 주의하시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진행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커피나 술을 마시는 것은 체내에 수분을 배출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시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 환경 조성을 힘써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기립성저혈압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생활 가운데에서 충분한 수분의 섭취와 함께 본인의 몸의 기저질환이나 평소 상태 등을 민감하게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