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 본문

건강챙기기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

peperomi 2021. 2. 8. 22:25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혹시 아침에 일어나면 푹 숙면했다 생각하는데도 피곤 하시진 않으신가요? 우리가 자는 동안 신체의 모든 부위들은 휴식을 취하고 또는 신체 기관을 회복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에 보다 더 개운하고 회복된 하루를 맞이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수면이 제대로 취해지지 않는다면 면역 저하는 물론 피로와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면 장애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이는 우리가 별 거 아닌 질병으로 생각하고 방치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면무호흡증이 다양한 합병증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오늘은 이것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무엇?

이는 명칭과 동일하게 수면하는 동안 무호흡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평소에 수면 중에 컥하는 소리와 함께 숨을 멎었다가 다시 급하게 쉬는 현상이 있으시다면 이것이 바로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1시간 안에 10초 이상 일어난다면, 그리고 수면시간 내에 5번 이상 반복되는 경향을 보인다면 스스로의 수면 상태와 위험 지수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수면 중 무호흡 증상은 날씨가 추워지면 더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는 차가워진 기온을 따듯하게 하기 위해 실내 난방을 하면서 코가 건조해져서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무호흡 증상이 계속된다면 우리의 신체에도 다양한 안 좋은 영향들을 가져오게 됩니다.

 

자가진단 방법은?

일반적인 경우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이런 수면장애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잠든 상태에서 일어난 일이기에 스스로 깨닫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주변에서 잘 보시고 알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자가진단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우선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수면 중에 숨이 막혀 일어난 적이 있으신 경우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수면 중에 반복해서 잠이 깨는 경우입니다. 또한 세 번째로 수면 중은 기억나지 않지만 이상하게 많은 시간을 잤는데도 불구하고 일어난 이후에 심하게 피곤한 경우, 그리고 네 번째로 주간에 계속 피로함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평상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은 경우입니다. 이러한 다섯 가지 중에서 두 가지 이상에 속한다면 이는 수면장애가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 방법
수면 중 숨이 막혀 일어난 적이 있나요?
수면 중 반복해서 잠이 깬 적이 있나요?
기상 후 심하게 피곤한 적이 있나요?
주간에 계속 피로함에 시달린 적 있나요?
평상시 집중력이 떨어진 것 같나요?

 

원인은 무엇?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비만과 흡연, 지나친 음주로 인해서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신체적 질환의 문제로는 기존 질환인 당뇨병이나 신체의 노화에 따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폐기능 저하 증상이 있는 경우, 횡격막 기능이 저하된 경우나 기도협착 증상이 있는 경우도 수면중 무호흡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체의 구조적인 문제로도 발생하는데요. 편도선이 지나치게 큰 경우, 목이 두꺼운 경우, 턱 부위가 작은 경우에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신체의 구조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을 때에는 다른 외부적인 요소와 상관없이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으로 목안의 기도 통로가 좁아져 공기가 드나드는 곳에 영향을 주어 심해질 경우 기도 통로가 막혀버리면서 숨이 멎게 되는 증상이 생기는데요. 이럴 경우 수면 동안에 뇌로 보내져야 할 산소의 양이 부족해져서 뇌에서 경고의 신호를 보내면서 수면 중 깨는 현상이 생기고 푹 잠을 잘 수 없게 되는 현상도 생깁니다.

 

그리고 이러한 산소 부족 증상으로 인해 심장이 과도하게 작동함으로 신체 내에서 스트레스가 오게 되고 이로 인해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활성화되어 궁극적으로 수면중 무호흡증상의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 합병증은?

사람에게 있어 수면은 삶의 질과 연관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면하는 동안 우리는 휴식할 수 있으며 우리의 신체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회복하고 복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의 아이들이 경우에 수면은 성장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수면이 다양한 수면장애로 인해 방해받게 된다면 면역과 성장의 문제뿐 아니라 다양한 질환을 유발합니다.

 

우선 수면중 무호흡 증상이 있는 경우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뇌에 도달하는 산소의 양이 부족해서 뇌압이 올라가 두통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원인으로 기억력 저하나 집중력 저하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수면중 무호흡 증상이 계속 지속될 경우 피로나 스트레스 그리고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부정맥이나 심부전증이 생길 수 있어서 상당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무서운 증상은 수면 중 무호흡으로 인한 호흡 이상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증상으로 이어져 심장마비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를 말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두통과 기억력, 집중력 저하
피로와 스트레스, 불면증 증상
뇌졸증, 심장마비, 부정맥이나 심부전증
협심증과 심근경색, 이로 인한 사망

 

치료 방법은 무엇?

이러한 수면중 무호흡 증상이 있다면 무엇보다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는 비만 수치가 높다면 체중을 감량해야 하며 규칙적인 생활과 금연과 금주, 그리고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가벼운 증상이라면 이 정도의 생활 치료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심한 정도의 증상이라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고 치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양압호흡기를 이용한 치료가 있습니다. 이는 공기 압력을 이용하여 코와 기도의 넓이를 넓혀 따듯한 수증기를 넣어 공기가 더 통하도록 길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는 치료 효과도 우수하며 보험 혜택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의 경우 흉강의 통증이나 구강 건조 증상 그리고 불면증 등의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다음으로 신체 구조상의 문제로 인한 경우라면 수술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어느 정도의 위험성이 수반되기 때문에 많이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수면무호흡증 원인과 증상, 합병증과 치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수면중 무호흡증 증상의 경우 체중감량만으로도 증상의 50%가 감소한다는 연구도 있으니 이를 꼭 참고하셔서 보다 더 안전하고 건강한 수면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