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2021 건강검진 대상자 꼭 체크하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2021 건강검진 대상자 꼭 체크하세요

peperomi 2021. 3. 9. 03:30
반응형
2021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하세요. 우편 연락 받지 못하신 분들은 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 확인 하실 수 있게 방법 알려드립니다.
특히 2020 건강검진 대상자이신데 검진 받지 못하신 분들은 올해 6월까지 건강검진 연장 되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벌써 2021년도 3월 둘째주에 접어들었네요. 코로나19로 다사다난한 작년 한해를 보내고 나니 마스크 쓰고 5인 이상 집합금지를 지키고 각종 모임을 취소하고 집콕 하느라, 몸이 더 둔해지고 찌뿌둥한 기분이 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몸에 대한 걱정과 염려가 앞설 때에는 건강검진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의 몸이 말하는 건강 적신호를 내가 어느 순간 모르고 지나치지 않았을까 하는 염려때문에 건강검진을 떠올린다고 비교적 젊은 나이 때에는 생각했던 것 같은데요. 지금은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이 꼭 필수적으로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는 한 해의 체크리스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올해 목표 : 건강하기

 

건강검진 꼭 받아야 할까요?

가끔 보면 검진을 받지 않아도 내 몸은 건강하다, 내 몸의 상태는 내가 제일 잘 알고 있다 라는 말씀을 하시는 건강 자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보곤 합니다. 하지만 건강이라는 것은 절대로 내가 알지 못하고 과신할 수 없는 분야입니다. 매년 건강검진을 받는대도 불구하고 어느 해엔 갑자기 건강의 적신호가 켜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암이나 각종 뇌혈관, 심장질환 그리고 당뇨병 및 혈관질환 등이 고질적인 사망원인으로 언급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질병 관련해서는 건강검진 대상자로 선정이 되었을 때에는 꼭 검진 받으시기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매해 꼭 해야 할 체크리스트

 

건강검진 대상자 종류

건강검진 진행하는 대상 그룹으로는 일반과 직장가입자로 나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적으로 정기적 검진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일반 검진대상자는 지역세대주 혹은 직장가입자, 만 20세 이상의 피부양자나 세대원 그리고 만 19세~62세의 의료급여 수급자가 해당되며 2년마다 한번씩 검진대상으로 선정되며 무료로 진행하게 됩니다.  

 

https://www.nhis.or.kr

 

그리고 직장근로자 분들의 경우에는 비사무직 분들은 매년 받으실 수 있으며 사무직 분들의 경우는 격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세대원의 경우 홀수이신 분들 중에서 40세 이상이신 분들이 대상자로 나와 있습니다.

 

검진으로 건강 지키기

 

2021 건강검진 대상자 누구?

그렇다면 올해 2021 년도의 건강검진 대상자는 누구일까요? 건강검진 대상자는 지역세대주의 경우 올해 2021년도는 출생년도의 끝자리가 "홀수"이신 분들이 대상자로 나와 있습니다. 

 

해당하시는 분들은 올해 내에 집으로 우편을 받아 본인이 대상자라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은 2021년 연말까지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으니 미리 병원에 연락 주셔서 예약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직장에 재직중이신 직장가입자 분들의 경우에는 직장 내에서 해당 사항에 대해 검진안내를 주시니 이를 확인하시고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검사항목 안내

 

해당하시는 분들은 검진 시 상담과 함께 체중, 신장을 비롯해 체질량, 시력과 청력, 혈압을 측정하며 공복혈당과 혈청, 혈색소, 구강검진을 비롯한 흉부방사선촬영 등의 다양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0 대상자 검진 연장

 

2020 건강검진 대상자 특이사항

하지만 이번 건강검진에 있어서는 특이사항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작년 한해동안 병원과 같은 공공장소에 마음놓고 출입할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2020 건강검진 대상자분들이신 출생년도가 "짝수"로 끝나시는 분들은 올해 2021년 중순인 6월까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기간 연장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작년에 부득이하게 검진을 못받으신 건강검진 대상자분들은 올해에 꼭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1 건강검진 대상자 직접 확인하기

혹시 아직 우편으로 혹은 회사 내에서 공지로 연락을 받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검색포털에 건강보험공단(www.nhis.or.kr/nhis/index.do)을 검색하시면 해당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건강보험공단 1
건강보험공단 2

 

건강IN 메뉴에서 나의 건강관리를 클릭해주시고, 들어가서 왼쪽 메뉴 화면에 건강검진정보 메뉴 아래 검진대상조회를 눌러주시면 본인이 2021 건강검진 대상자 해당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암 검진 여부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로그인 후 해당 대상자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주의사항

건강검진의 가장 큰 주의사항으로는 전날 저녁 9시부터 금식하시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혹시 소화기관이 좋지 않거나 소화가 더디신 분의 경우는 조금 일찍 금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제 경우엔 소화가 느린 편에 속하는데 별 생각 없이 저녁 9시 이후 금식하고 검진을 받았더니 내시경 검사에 있어 음식물이 남아있는 관계로 정확한 검사 결과를 받을 수 없어 어려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검진 당일날 아침도 당연히 금식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고요. 물도 섭취가 안된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검진시 주의사항

 

건강검진 결과 안내

건강검진 대상자로 검진을 진행하시고 나시면 결과에 대해 안내가 오게 됩니다. 우선 일반 검진 대상자의 경우 해당 검사 결과지가 본인의 주소지에 우편으로 도착하게 됩니다. 결과를 확인 하신 후 혹시 기타 질환(당뇨, 고혈압)의 검진이 추가로 필요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추가 검사를 진행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2021 건강검진 대상자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특히 2020년도 건강검진 대상자이신데 검진 진행을 하지 못하신 분들의 경우 울해 6월까지 검진이 가능하시다는 점을 꼭 확인하시고 검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올해 대상자 분들은 꼭 확인하신 후 검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미리미리 건강을 확인해서 스스로의 건강을 지키는 2021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챙기기] - 오메가3 효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진짜 효과있나

 

오메가3 효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진짜 효과있나

오메가3 효과, 좋은 불포화지방산! 중성지방 수치 저하 및 뇌건강과 치매 예방 도움, 항염과 시력기능 개선 효과도 확실! 그러나 심혈관질환 예방도 진짜 효과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