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당뇨에 나쁜음식 꼭 피해서 드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당뇨에 나쁜음식 꼭 피해서 드세요

peperomi 2021. 3. 1. 12:30
반응형
당뇨에 나쁜음식체내에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릴 수 있는 당지수(GI)가 높은 음식입니다.
또한 지방이 많이 함유된 육류도 혈관에 지방을 축적해 유해한 영향을 끼치는 음식입니다.
당뇨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확인하셔서 혈당관리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나쁜음식은 무엇인지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제는 주위에 많은 분들이 당뇨병으로 고생하고 계십니다. 저는 가까운 가족이 당뇨를 조심해야 하는 상황으로 식사때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검색하다가 당뇨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우리는 그냥 식생활 중 일부로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음식이 당뇨환자에게는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당뇨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우리 몸 안에 있는 당의 수치가 증가하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수치에 따라 발생하는 질병으로 초기 증상을 짐작하기 어려워 추후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당뇨는 한번 발생되면 평생 관리하며 살아야 하는 점에서 관리가 어려운 질환에 속합니다. 그리고 당뇨병은 굉장히 건강에 위험한 성인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당뇨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으로는 혈관질환이나 망막병증이 있고 당뇨성 신경병이나 당뇨성 진증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증상이 있으시거나 주의해야 하는 분들의 경우 치료와 영양식품 복용보다 앞서 먼저 식단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당뇨에 좋은 음식 섭취도 중요하지만 당뇨에 나쁜음식, 유해한 음식을 피해주시는 것이 제일 우선되는 사항이니 오늘 말씀드리는 당뇨에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을 꼭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당뇨와 GI (당 수치)

당뇨증상에 있어서 당 수치인 GI를 확인하는 것은 가장 기본이 되는 지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당 지수인 GI는 체내에 음식이 들어오고 나서 우리 몸의 혈액 내의 당이 어느정도 올라가는 지를 표시하는 단위입니다.

 

이러한 당지수가 높은 식품을 섭취했을 경우 우리 몸에서는 혈당이 순식간에 올라가게 되고 인슐린을 지나치게 많이 배출해 당뇨에 위험한 상태가 되게 됩니다.

 

따라서 당뇨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은 이러한 당 수치가 낮은 음식을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GI는 55미만이 낮은 상태이고 70 이상이 되면 높은 GI를 지닌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나쁜음식은 무엇?

1. 세가지의 흰색 음식 (쌀, 밀가루, 설탕)

당뇨병엔 흰 색의 음식이 해로운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얀색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정제가 많이 된 상태의 음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이러한 흰색음식의 대표적인 세가지가 바로 흰 색의 쌀밥과 흰색 밀가루 그리고 하얀색 설탕입니다.

 

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식사에 아무런 고민없이 포함시키는 음식인데요. 당뇨병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꼭 피해주셔야 하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흰 쌀밥도 도정이 많이 된 상태의 쌀 형태로 몸에 흡수되면 급속도로 당 수치를 높일 수 있는 GI가 높은 음식입니다.

 

이러한 세가지의 음식은 되도록 섭취를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체하여 잡곡밥과 같은 정제되지 않은 식품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부득이하게 꼭 섭취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꼭 혈당 체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흰색의 음식은 우리 주위에서 너무나 당연하게 섭취하는 음식이지만 당뇨환자분들은 꼭 관리해서 정제되지 않은 음식으로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pixabay.com/ 당뇨에흰색음식금지

 

2. 모든 튀긴 음식들

당뇨질환을 지니고 있는 분들에게 기름에 튀긴 음식은 절대 추천 드리지 않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튀김류의 음식은 그 아무리 건강한 음식이라도 당뇨에는 치명적으로 유해한 음식입니다.

 

또한 동물성 기름이나 식물성 기름 상관 없이 섭취 하지 않기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튀긴 음식들은 특히 혈당의 수치가 굉장히 높은 음식으로 섭취시에 체내의 혈액 내 당의 수치가 100에 가까울 정도로 높이 올라가는 음식이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은 기름 없이 찌는 방식이나 수분에 볶는 방식을 사용한 음식을 섭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pixabay.com/ 당뇨에튀긴음식금지

 

3. 모든 육류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당뇨측정을 진행중이신 분들은 식단에서 육류로 섭취하시는 단백질은 기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육류에 해당하는 고기는 당 지수가 높은 음식은 아니지만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 섭취시에 많은 지방을 섭취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혈관내에 지방이 축적되어서 혈관 내에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짐으로 다른 방법으로 단백질을 섭취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육류는 섭취 후 바로 혈당이 올라가지는 않지만 혈관을 막을 가능성이 있어 인슐린 치료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꼭 확인하시고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단백질은 우리가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이러한 분들은 되도록이면 단백질의 섭취를 식물성 단백질이나 생선류에 함유된 단백질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오리고기는 당뇨판정을 받으신 환자분들이 유일하게 드실 수 있는 육류로 추천드리는 음식인데요. 이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가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해주시고 식단에 추가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s://pixabay.com/ 당뇨에육류금지

 

4. 모든 기름과 버터로 만든 음식

당뇨증상에는 지방이나 기름 성분이 혈관내로 들어가 축적되어 혈관을 막는 것이 치명적인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분들에게는 버터나 마가린같은 굳는 기름 또한 피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버터가 주 재료에 들어간 음식인 생크림이나 아이스크림과 같은 음식도 섭취하면 동일한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섭취 하지 않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https://pixabay.com/ 당뇨에모든기름금지

 

5. 간이 많이 된 짠 음식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짠 음식을 섭취하면 혈관 건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체내에 섭취된 나트륨으로 인해 신장에 과다한 작용을 불러 일으키게 됨으로 당뇨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나트륨이 많이 포함된 지나치게 간이 된 짠 음식이나 젓갈과 같은 염장음식류의 섭취는 당뇨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지 않는 음식입니다.

 

이는 혈관에 무리를 주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유발할 수있으며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식단으로는 우리 몸에 섭취해야하는 최소한의 양의 나트륨의 함유 정도만 허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예 무염식도 추천드리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pixabay.com/ 당뇨에짠음식튀긴음식금지

 

6. 과자, 음료 등 모든 인스턴트식

우리가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인스턴트 음식 또한 당뇨에 나쁜음식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러한 인스턴트식품의 경우 당분이 많이 들어갔을뿐더러 인공적인 조미료나 감미료가 들어가 있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특히 탄산음료나 쥬스 등의 음료에는 당 성분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이 들어가 있을뿐더러 섭취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혈당의 급격한 증가를 이룰수 있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커피의 경우에도 믹스커피나 시럽이 들어간 단 커피보다 아메리카노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과자나 간편조리 음식등도 당분과 인공조미료 등의 함유가 되어 있어 추천드리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https://pixabay.com/ 당뇨에인스턴트금지

 

7. 알콜 (모든 주류)

알콜의 경우에는 대표적인 당뇨에 유해한 음식입니다. 특히 음주하시는 것은 간 건강 악화 뿐 아니라 혈당 상승을 초래하여 수치 조절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음주하실 때에 고열량의 안주를 섭취해주시는 것도 치명적인 유해한 원인이니 당뇨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금주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알콜은 주류에 상관없이 소주, 맥주, 와인, 막걸리, 양주 모두 다 추천드리지 않는 음식입니다.

 

https://pixabay.com/ 당뇨에음주금지

 

오늘은 당뇨에 섭취해서는 안되는 유해한 음식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물론 다양한 사회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융통성은 발휘할 수 있으나 관리해서 드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혹시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드셔야 하는 경우가 있다면 반대로 GI지수가 낮은 음식과 병행해서 섭취해 주시는 방법도 있으니 식사하실 때에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먹고 싶은 음식을 먹어야 스트레스 없이 건강할 수 있다는 이론도 맞습니다. 하지만 철저히 관리해야 하는 당뇨형의 경우엔 더 건강한 내일을 위해 오늘 조금 더 노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뇨병 식이요법과 당뇨환자 식단표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의 링크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건강챙기기] -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환자 식단표 이렇게 짜세요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환자 식단표 이렇게 짜세요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오늘은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환자 식단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해요. 당뇨라하면 우리 일상에 너무나 밀접해있는 병인데요, 당뇨병의 경우 초기 자각할 수 있는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