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통풍에 해로운 음식 금기리스트 본문

건강챙기기

통풍에 해로운 음식 금기리스트

peperomi 2021. 1. 31. 23:08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혹시 치맥 좋아하시나요? 지나치게 치킨과 맥주를 즐겨 먹는 저와 동생들에게 어머니가 항상 조금만 먹으라고 만류하며 통풍 오면 안된다고 말씀하셨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엔 그냥 넘겨 들었던 말이 나이가 들면서 점점 찾아보고 알아보게 되는 것 같아요.

 

통풍의 경우엔 매년 약 40%가량씩 증가하고 있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특히 통풍은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이 걸리는데요, 이는 잦은 음주와 식사습관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통풍은 반대로 통풍에 해로운 음식을 피하고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면, 그리고 생활 습관을 변경하면 충분히 치료와 예방이 가능한 질병이라는 말도 됩니다.

 

따라서 통풍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 그리고 먹어도 되는 음식을 확인해서 알고 선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통풍이 어떤 것이고 통풍 환자가 먹어야 할 음식 피해야 할 음식이 어떤 것인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통풍은 무엇?

바람만 불어도 아픈 질병, 이는 통풍을 불러 일컫는 말입니다. 실제로 통풍은 큰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통풍은 무엇일까요? 통풍은 신체 내에 노폐물인 요산 농도가 올라가면서 요산염의 결정이 관절에 쌓이게 되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요산염의 결정이 쌓임으로 관절에 염증이 생겨 큰 통증을 가져오며 때때로 발작증상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통풍은 결절로 발전했을 때에 관절이 변형되거나 쓸 수 없도록 되는 증상도 일어납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의 주요 원인은 몸속에 요산의 증가가 그 시작입니다. 이러한 요산은 우리들이 평소에 즐겨 먹는 음식 중에서 퓨린 성분을 지니고 있는 음식들이 우리 신체 내에서 대사과정을 통해 노폐물인 요산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그래서 음식의 섭취가 통풍에는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원인으로는 뚜렷한 원인은 없습니다. 다만 섭취하는 음식이 주로 육류나 알코올, 그리고 지방이고 이를 다량으로 장기간 섭취하는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가족 중 통풍을 겪고 계신 분이 계신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통풍의 증상

이러한 통풍의 증상은 주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부어오르며 콕콕 찌르는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주된 특징입니다. 특히 부어오르는 증상과 동시에 열감이 있고 살짝 스치기만 해도 심한 아픔이 느껴진다면 통풍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풍은 초기에 특정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질병으로 생각하고 통풍 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통풍에는 이런 식사를

통풍 증상을 지닌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식사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퓨린 섭취를 줄이자

통증에 원인이 되는 노폐물인 요산을 생성할 수 있는 퓨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피해 주셔서 궁극적으로 요산 생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퓨린이 많이 들어가 있는 육수, 사골국물, 생선류의 섭취는 통풍으로 인해 치료 중이라면 피해 주시길 추천드립니다.

 

2. 충분한 물을 섭취하자

요산은 노폐물이므로 소변을 통해 체내에서 배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통풍을 갖고 계시다면 충분한 물을 섭취함으로 요산 배출을 유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신장 이상을 기저질환으로 가지고 계 신경우에는 수분의 지나친 섭취가 이상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3. 체중감량 노력

만병의 근원 비만은 통풍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인 분이신 경우 적정 체중으로 감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체중감량의 경우 급히 진행하여 오히려 요산 수치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천천히 시간을 두고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금주하기

알코올 성분은 우리 몸에서 요산을 많이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요산의 배출도 막기 때문에 통풍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금주를 추천드립니다.

 

5. 저지방 섭취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요산의 체내 배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드실 때에 고지방이 아닌 저지방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며 조리법 또한 기름을 배출하고 최대한 건강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먹는 음식과 습관들이 퓨린의 과다한 섭취를 불러오고 이로 인해 체내에 노폐물인 요산이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요산은 통풍을 불러오며 심한 통증을 동반함으로 통풍에 해로운 음식을 피하고 금주와 함께 건강한 식사를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풍에 추천드리는 식사 습관
퓨린 섭취 줄이기
충분한 물 섭취하기 
체중감량 노력하기
금주하기
저지방 위주 섭취하기 

 

통풍에 해로운 음식

1. 술 (특히 맥주)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가장 잔인한 이야기이지만 통풍에 해로운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술, 그중에서도 맥주입니다. 맥주는 통풍의 큰 원인이 되는 퓨린 함유량이 압도적으로 높은 음식입니다. 따라서 맥주의 섭취는 체내에 요산 수치를 급격히 올리고 요산 배출도 막아 통풍을 유발합니다. 이와 함께 고지방 음식을 먹을 경우 통풍 증상의 악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제로 많이 섭취하시는 맥주효모도 통풍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맥주와 동일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섭취를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2. 붉은 고기류

고기 중에서도 붉은 색의 띄는 고기류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고기입니다. 이는 소고기, 돼지고기나 양고기 등 모든 고기가 동일합니다. 이러한 붉은 고기류를 지속적으로 많이 섭취하시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아질 수 있고 퓨린 성분으로 인해 통풍에도 안 좋은 영향이 있습니다. 특히 통풍 환자들에게는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의 섭취만 해주시고 채소나 과일 섭취를 늘려주시길 바랍니다. 고기의 간 부위나 육류 가공음식도 동일하게 안좋으므로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3. 해산물류 (특히 참치, 조개류)

해산물 또한 통풍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특히 해산물에서 참치나 새우 조개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산물에는 많은 퓨린이 함유되어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이는 해산물이 많이 들어있는 해물탕이나 찜요리도 동일하게 안 좋으며 말린 새우나 멸치반찬도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해산물 중에서 유일하게 통풍에 추천드리는 음식은 김이나 미역이니 이를 확인하고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4. 탄산음료

과당이 많이 함유된 단맛의 탄산음료 또한 몸에 안좋은 음식이며 통풍에도 추천드리지 않는 음식입니다. 탄산음료에 함유된 과당은 요산을 생성할 수 있어서 통풍의 발병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며 인공 당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에도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밀가루

밀가루 음식 또한 통풍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밀가루 음식은 튀긴 음식이 많습니다. 통풍에는 고지방의 음식을 추천드리지 않으므로 밀가루 음식과 튀긴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밀가루가 함유된 빵이나 파스타등의 음식은 당뇨의 발병을 증가시키고 비만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6. 내장류

대창이나 곱창등의 내장류 음식에도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통풍으로 인해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내장류의 음식 섭취도 주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술 (특히 맥주)
붉은 고기류 
해산물류 (특히 참치, 조개류)
탄산음료
밀가루음식
내장류

 

요즘 식단의 서구화가 일어나면서 통풍으로 인해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특히 더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회생활 때문에 각종 회식이나 음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통풍으로 인해 힘들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풍 환자의 경우 힘들더라도 외식과 회식을 의식적으로 줄여주시길 바랍니다. 무조건 식습관을 철저하게 조절해주시는 것이 통풍에 가장 추천드리는 예방 및 치료 방법입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과 식단에 대해 찾아보면서 치킨과 맥주를 즐겨 먹을 때에 옆에서 어머니가 염려하셨던 이유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 잔인한 치료방법이지만 이러한 식단관리가 가장 효과적인 통풍 치료의 방법이라고 하니 병원 진료와 함께 식단 관리도 철저히 지켜주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