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다리 저림 원인 바로 이것 본문

건강챙기기

다리 저림 원인 바로 이것

peperomi 2021. 1. 28. 16:49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혹시 가끔 다리가 저리거나 찌릿하거나 조여지는 기분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누구나 살면서 한두 번 겪어보았을 다리 저림 증상, 그냥 가볍게 생각하고 넘겨버렸을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오래 같은 자세로 있다가 생기는 다리 저림 증상은 흔한 증상이고 이 증상을 염려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 이유 없이, 자주,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만큼 다리 저림 증상이 있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늘은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다리 저림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리저림증상

다리 저림 증상은 주로 중장년층의 4-50대에서 생겨나는 증상으로 다리 전체 혹은 발바닥이나 발가락 등의 발목 아래 부위가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일상생활 가운데 오래 서있어야 하는 직업이나 과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기존 신체 내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나 갑자기 많은 체중 증량이 일어난 경우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리 저림은 건강 이상 신호

다리 저림 증상으로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저림 현상이 있다면 이는 건강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리 저림 증상은 특히 혈액순환장애나 허리디스크, 척추질환과 연관되어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다리 저림 증상 원인을 잘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리 저림 증상은 혈액순환장애나 성인병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리 저림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그 발생 원인에 따라 진료 및 치료 계획이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다리 저림 원인을 알고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리 저림 원인

1. 피로 누적인 경우

심하게 다리 근육을 많이 사용한 날과 같은 경우에는 다리에 피로가 쌓이기도 합니다. 특히 장시간 서있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이나 과한 상태의 운동을 오래 지속하신 분들도 이와 같은 다리 근육의 피로 누적은 다리 저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리 저림 증상이 극대화되면 쥐가 나는 증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로 누적으로 인한 다리 저림 증상은 꾸준히 스트레칭해주고 다리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족욕 등을 병행해주면 큰 무리 없이 풀릴 수 있습니다. 

 

2. 심한 다이어트 영향

우리 몸은 일정 양의 영양소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신체의 모든 기관과 근육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인해 최소한 보다 적은 영양소를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필요한 힘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의 섭취가 부족해 다리가 떨리거나 저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마그네슘이나 미네랄 그리고 칼슘 등의 영양소 부족일 때에 일어나는데요. 이러한 경우 균형 잡힌 식단과 더불어 마그네슘 등을 영양제로 섭취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3. 허리디스크인 경우

다리의 저림 현상이 있는데 왜 허리디스크나 척추질환을 이야기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신체는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 한 부위의 불균형이나 이상은 다른 부위의 이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허리디스크로 인해 이상을 지니고 있는 경우 허리의 신경이 눌리는 현상으로 인해서 허리뿐 아니라 허벅지, 다리, 종아리, 엉덩이까지 저림과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이러한 저림 증상으로 불면에 시달리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리 저림 증상과 더불어 다리를 들어 올릴 때에 통증이 있는 경우 허리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척추질환인 경우

척추질환인 경우에도 다리 저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질환의 경우에는 만성적으로 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한 자세로 오래 있을 때, 혹은 자고 일어났을 때에 계속해서 반복되는 다리 저림이 있다면 척추질환으로 인한 저림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척추 질환 중 척추관 협착증이 있을 경우엔 척추관의 너비가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리는 현상으로 다리에서 저림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척추관 협착증의 경우 주로 노년층에 많이 나타나고 한쪽의 다리에서만 저린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5. 당뇨병성 질환으로 인한 경우

다리 저림 원인으로 당뇨병으로 인한 발의 질환을 꼽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당뇨병으로 인해 발에 일어난 다양한 신경병증으로 인한 것으로 혈당이 올라가서 우리 몸의 혈액이나 각종 혈관들에 장애가 생겨 말초신경에 이상이 있을 때에 당뇨병성 질환으로 인한 다리 저림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으며 상태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식단이기 때문에 혈당을 잘 조절해서 식단을 꾸리 시기를 추천드립니다. 

 

6.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경우 

체내에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혈액순환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가장 먼저 다리 저림 증상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경우 발이 지나치게 차갑거나 아프고 혹은 다리가 저리거나 감각 저하가 일어납니다. 이러한 혈액순환장애가 있는 경우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편한 옷과 운동화를 착용하시고 적당량의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금연과 함께 콜레스테롤 관리를 병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다리 저림 원인 6가지 
피로누적인 경우
심한 다이어트 영향
허리디스크인 경우
척추질환인 경우
당뇨병성 질환으로 인한 경우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경우

 

오늘은 다리 저림 증상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실제 저희 어머니는 허리디스크로 인한 신경 눌림 현상으로 다리 저림을 겪고 계셨고 이로 인해 수면 장애까지 겪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체중감량과 더불어 병원 진료를 받으면서 저림 증상이 완화되셨고 따로 마그네슘 복용 이후로 수면에도 도움을 받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무엇보다 건강이 중요한 시기에 우리의 몸에서 이야기하는 작은 증상도 넘기지 말고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