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웹퍼블리싱 웹퍼블리셔 무슨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본문

꾸꾸라이프

웹퍼블리싱 웹퍼블리셔 무슨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peperomi 2021. 3. 6. 04:30
반응형
웹퍼블리싱은 무엇인가요, 어떠한 것을 다루고 공부해야 하나요?
웹퍼블리셔는 무슨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어떻게 해야 웹퍼블리셔를 할 수 있나요?
웹퍼블리싱과 웹퍼블리셔의 모든 것에 대해 총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오늘은 웹디자인 직종에서 협업으로 많이 진행하는 웹퍼블리셔라는 직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간단하게 웹퍼블리셔가 하는 일을 설명하자면, 한마디로 웹디자이너들이 디자인으로 한 사이트의 화면을 포토샵으로 만들고 나면 그 이미지를 웹에서 보여질 수 있도록 웹퍼블리싱(web publishing) 작업을 통해 옮기는 일을 하는 직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웹퍼블리셔 직업은 무엇?

 

웹디자너로 일하다보면 꼭 함께 해야 하는 직종이 있습니다. 이는 바로 웹 퍼블리셔입니다. 이는 하나의 웹사이트를 만들때에 꼭 필요한 담당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 기획파트와 디자인 파트, 그리고 웹퍼블리싱 파트와 개발 파트가 한 세트로 진행이 됩니다.

 

보통 기업의 경우 이러한 네 파트가 부서별로 나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혹은 해당 파트를 묶어 한 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곤 합니다.

 

이러한 웹사이트 작업에 있어서 대략적인 진행은 우선 기획 파트에서 해당 페이지의 설계를 진행하고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웹디자이너가 투입되어 해당 기획안을 바탕으로 디자인 시안을 작업하고 컨펌 과정을 거쳐 확정을 짓고 메인 작업 후 나머지 상세 페이지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확정이 난 디자인 파일을 웹 화면에 실제 보여지도록 띄울 수 있게 웹퍼블리셔들이 해당 파일을 코딩(웹퍼블리싱) 작업을 통해 만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개발자가 해당 퍼블리싱 파일에 기능이 들어가도록 개발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나의 페이지 혹은 프로젝트가 완성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웹디자이너와 웹퍼블리셔는 긴밀한 관계 내에서 협업을 진행해가게 됩니다. 

 

 

웹퍼블리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우선 웹퍼블리싱을 공부하기 위한 특정한 학과는 현재엔 대학에 멀티미디어 디자인학과나 디자인 학과내에 퍼블리싱 과정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당 학과를 졸업한 후에 취업하는 단계도 밟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학과가 생긴 시간은 비교적 짧은 시간인지라 보통 현직에서 근무하고 계신 웹퍼블리셔 분들은 대부분 학원을 통해 직업과정 강의를 습득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취업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학원을 통해서 취업과정으로 기초 HTML과 CSS 그리고 자바스크립트까지 습득하고 나서는 좋은 포트폴리오를 개별적으로 만들어 취업하는 과정을 밟게 됩니다. 

 

 

웹퍼블리싱(Web Publishing) 무엇을 잘 다뤄야 하나요?

웹퍼블리싱 작업을 할때에 꼭 다뤄야 하는 것은 우선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입니다. 이는 하나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구성, 조직과 같은 의미인데요. 디자인을 웹에 노출할 수 있도록 조직화하는 단계입니다. html은 퍼블리싱 작업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작업 시에 바로바로 결과물을 확인하며 진행할 수 있어서 배우는 데에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CSS(Cascading Style Sheets)를 알아야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html이 디자인을 웹에 노출시킬 수 있게 조직화 한 것이라면 CSS는 딱딱하게 조직화 되어있는 html 문서를 꾸며줄 수 있는 다양한 꾸밈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CSS를 잘 다루어준다면 웹페이지 구현에 있어서 좀더 다양하고 세련된 스타일을 나타낼 수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웹페이지에서 보여지는 모든 움직이는 효과, 동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언어입니다. 이러한 자바스크립트는 html과 css보다 어려운 부분이지만 한번 배워놓으면 다른 여러 개발 분야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잘 다루시면 더 용이한 퍼블리싱을 할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제이쿼리(jQuery)를 다루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이쿼리는 세번째로 말씀드렸던 자바스크립트를 조금 더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라이브러리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제이쿼리를 사용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범위적으로는 자바스크립트가 더 넓은 범위이므로 배울 때에는 자바스크립트 먼저 학습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을 꼭 말씀드립니다.

 

 

웹퍼블리셔 면접 팁?

이러한 웹퍼블리셔 신입 면접에 있어서 팁이 있다면 우선 많은 학생들이 전공과 상관없이 웹퍼블리싱을 배워서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신입에게 회사에서는 많은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입 퍼블리셔 분이라면 우선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깔끔한 구성의 포트폴리오와 일반적인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면접시에 계속해서 공부하고 발전해가야 하는 것이 이 직업의 삶이므로 꾸준히 자기발전을 하며 공부해나가겠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접하는 웹 환경은 많은 변화가 짧은 시간 내에 일어나서 계속해서 공부하면서 배워가면서 업무를 할 수 밖에 없는 직업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태도로 면접에 임하고 실제 업무에 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 반응형 웹이 사용되고 있으니 이러한 반응형 웹 퍼블리싱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고 해당 사항을 면접에서 어필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웹접근성에 대한 이슈도 꾸준히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슈이기 때문에 웹접근성 공부를 통해 해당 업무에 대해 공부하고 있으며 이해도가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는 것도 좋습니다. 

 

 

웹퍼블리셔 연봉은?

실제 웹퍼블리셔의 연봉은 웹디자이너와 같이 초봉은 적을 수 있지만 계속해서 연차가 쌓이면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직업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외주 작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로로 들어오는 외주작업을 병행해서 진행한다면 본인이 회사에서 받는 금액 외에도 좋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제가 함께 협업했던 웹퍼블리셔분은 좋은 연봉으로 회사에 근무하며 연말즈음 급하게 주어지는 외주작업을 여러건 진행함으로 꽤 높은 금액을 벌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본인이 시간을 들여 작업을 해야 주어지는 금액임으로 조금 더 부지런해야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웹디자이너도 웹퍼블리싱을 알아야 하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웹디자이너도 웹퍼블리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한 점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완전히 퍼블리셔처럼 다 작업을 진행하지는 못하더라도 이 둘은 특히 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 작업을 할 수 있는 선까지의 이해도를 위해 퍼블리싱에 대한 공부 진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저는 웹퍼블리싱을 배우고 어느정도는 구현과 수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서울권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보통 퍼블리싱 팀이 따로 구성되어 있는지라 디자인만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경기도나 그 밖의 지역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디자이너가 퍼블리싱까지 함께 진행하길 바라는 기업도 많으니 해당 지역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렇게 디자인과 웹퍼블리싱을 병행해서 진행하게 될 때에는 본인이 협상할 수 있는 연봉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본인의 자기계발과 연봉 상승을 위해 웹디자인 자격증 획득과 함께 퍼블리싱을 배워보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꾸꾸라이프] -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예비디자이너 디자인학과 필독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예비디자이너 디자인학과 필독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정보 전달, 어떤 자격증이 있을까요? GTQ 포토샵 1급, 웹디자인 기능사, 컬러리스트 자격증, UXUI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 난이도는? 먼저 따야 하는 자격증은? 웹

appledoong.com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전해드리려 날마다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