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예비디자이너 디자인학과 필독 본문

꾸꾸라이프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예비디자이너 디자인학과 필독

peperomi 2021. 2. 26. 02:30
반응형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정보 전달, 어떤 자격증이 있을까요? 
GTQ 포토샵 1급, 웹디자인 기능사, 컬러리스트 자격증, UXUI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 난이도는? 먼저 따야 하는 자격증은? 웹디자이너가 가져야 할 자격증은 무엇?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오늘은 어떤 포스팅을 올릴까 고민하다가 현직 디자이너로서 디자인을 공부하거나 배워서 직업으로 삼아보고 싶으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올리는 게 어떨까라는 생각에 오늘의 포스팅 주제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바로 웹디자인 자격증에 대해서 그 종류와 어떤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가장 최신판의 정보를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오늘의 정보는 웹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 예비 디자이너 분들과 디자인학과 분들이 꼭 자세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웹디자인 자격증 종류는?

현직 웹디자이너로서 많이 취득하는 웹디자인 자격증에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웹디자인 자격증으로는 우선 GTQ 포토샵 1급 자격증이 있으며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이 대표적인 자격증명으로 말씀드리는 두가지 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더해서 언급드리는 자격증으로는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과 함께 최근에 1회 자격시험을 시작한 UX/UI 자격증명인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GTQi (일러스트) GTQid (인디자인), 전자출판 기능사 등의 자격시험이 있는데 이는 편집디자인 자격시험으로 편집디자이너가 되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해당 종목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웹디자이너자격증

 

웹디자인 자격증 난이도는? 

일단 위에서 언급드렸던 웹 디자인 자격증 중 난이도 순으로 말씀드리자면 우선 가장 먼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바로 GTQ 포토샵 1급 입니다. 이는 가장 낮은 난이도로 포토샵 사용이 가능하시다면 어렵지 않게 준비해서 획득하실 수 있는 자격입니다. 

 

그리고 그다음 난이도로는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를 두 번째로 말씀드린 이유는 웹디자인 기능사 시험 종목에는 포토샵 외에 HTML5 코딩과 스타일시트 활용 그리고 네비 제작 등 웹 퍼블리싱의 기초가 되는 부분을 함께 공부해서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퍼블리싱 분야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 준비하시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난도로는 컬러리스트 기사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컬러리스트를 세 번째로 언급드린 이유는 여기에는 필기시험을 병행해 실기 시험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컬러리스트 실기 시험의 경우에는 실제로 색지를 사용해 색 배열을 만들고 설명하는 문제와 함께 물감을 조합해 색을 만들어내는 테스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 디자이너 분들도 실기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가장 최근에 시작한 시험인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시험을 말씀드립니다. 이를 마지막으로 말씀드리는 이유는 최근 1회 차 시험만 진행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지 기출문제 리스트가 다회차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공부해야 하는 것이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나 범위가 넓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말씀드렸습니다. 

 

https://unsplash.com/ 웹디자인자격증종류

 

실제 웹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시험은 무엇?

개인적으로 웹디자인을 7,8년 진행하면서 실용적인 자격증으로는 웹디자인 기능사와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GTQ 포토샵 1급 자격증도 획득하시지만 이는 실제 실무에서는 눈여겨보지 않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이러한 GTQ의 경우엔 포토샵을 다룰 수 있다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자격증인데요. 웹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이 개인적 성과 달성을 위해 취득하시는 것 혹은 자격증 란을 한 칸 더 채울 수 있는 용도로는 추천드립니다.

 

실제 기업 내의 인사담당자 분들이 확인하시는 자격증은 보통 웹디자인 기능사입니다. 이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자격증의 난도는 어렵지 않으나 웹디자이너 신입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는 자격증으로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디자이너인데 왜 퍼블리싱 내용까지 공부하는 해당 자격을 보아야 하는지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웹디자이너는 디자인만 진행하기도 하지만 퍼블리싱까지 이해하고 있는 것이 실무에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렇게 웹 디자인과 더불어 웹퍼블리싱을 다룰 줄 안다면 취업에 있어서도 우선적으로 뽑히는 경우가 많고 연봉 협상 시에도 우대를 받을 수 있어 함께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컬러리스트를 말씀드리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디자이너에게 색감을 실제 조합하고 색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제 업무 시에 요구되는 자격증은 아니지만 자기 계발을 위해 추천드리는 자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개인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는 점을 면접 시에 어필할 수 있으므로 이직 준비 시에 특히 추천드리기도 합니다.

 

https://unsplash.com/ 웹디자인자격증추천

 

어떤 때에 어떤 자격을?

우선 지금 학원이나 학교에서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는 예비 디자이너 분들 혹은 디자인과 학생들이시라면 지금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다루는 법을 어느정도 익혔다고 생각되시는 분에 한해 GTQ 포토샵 1급 자격 시험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웹디자인 메인을 디자인하실 수 있을 정도의 분들, 특히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퍼블리싱 기초를 공부하시며 웹디자인 기능사 시험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트폴리오 만드시면서 웹디자인 기능사 시험을 준비하시고 순차적으로 취업과 면접을 준비하시는 것이 추천드리는 순차입니다.

 

https://unsplash.com/ 웹디자인자격증난이도

 

마지막으로 지금 취업 이후 자기계발을 원하시는 분들, 혹은 이직준비를 하시는 분들컬러리스트 자격증 준비를 추천드립니다. 색감을 실제 조합하는 과정이 재밌기도 해서 실무자 분들은 어렵지 않게 준비가 가능하실 겁니다. 

 

그리고 UX/UI 디자인하시려는 분들, 혹은 실무자 분들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는 아직 1회 차 필기와 실기 시험을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기출문제 리스트가 아직 미흡하며 따라서 공부해야 할 범위가 넓을 수 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시면 좋습니다. 일단 지금 2월 20일 자로 1회 차 실기 시험이 끝난 상태이므로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의 경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진행하고 있으니 접수 시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GTQ 포토샵 자격증의 경우 1,2등급만 국가공인자격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3급은 공인 자격증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unsplash.com/ 실무웹디자인자격증

 

오늘은 실무 웹디자이너가 추천해드리는 웹디자인 자격증에 대해 확인하고 어떠한 자격증이 있고 어떤 난이도와 실제 활용할 시에 추천드리는 것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실제 웹디자인을 직업으로 준비하고 계신 예비 디자이너 분들이나 디자인학과 학생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꾸꾸라이프] - 웹디자인 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주의사항 총정리

 

반응형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