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 정보 총정리 (feat. 비전공자 합격 후기) 본문

꾸꾸라이프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 정보 총정리 (feat. 비전공자 합격 후기)

peperomi 2021. 2. 27. 03: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저는 현재 8년 차에 접어드는 웹디자이너로서 다양한 공공 및 기업의 홈페이지를 작업하고 수상 경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목표했던 자기계발과 성장을 위해서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에 도전하여 자격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는 제가 비전공자 출신인지라 아무래도 기본적인 색에 대한 공부를 하며 색 감각을 더 키워가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제가 준비했던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컬러리스트 자격증이 어떠한 내용의 시험인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시험의 난이도는 어떠한지에 대해서 컬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기를 바랍니다. 

 

 

컬러리스트 기사 준비하게 된 동기

오늘은 웹디자인 자격증 내용에 이어서 제가 획득했던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현재 웹디자이너로 7년 이상 업무하고 있으며 8년차에 접어든 디자이너로서 비전공자 출신임을 밝힙니다. 사실 웹디자이너라는 직업이 비전공자도 도전할 수 있는 문턱이 낮은 직업으로 유명한데요.

 

저 또한 늦은 나이에 디자인에 매력을 느껴 전공을 바꿔 취업을 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우선 컴퓨터 학원에서 기초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학습하고 GTQ 포토샵 1급을 획득한 후에 포트폴리오 작업을 하며 취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그 이후 취업해서 꾸준히 4년 가량 웹디 경력을 쌓아가면서 조금 더 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향상 시킬 방법을 고민하다가 컬러리스트 자격증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비전공자인만큼 대학 시절에 전공 공부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색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쌓고 싶었고, 색 감각을 더 키우고 자격으로 남기고 싶었던 마음도 있었습니다.

 

또한 준비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이직 준비였습니다.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을 준비하면서 개인적으로 자기계발에 게으르지 않고 성실했다는 점을 어필하고 싶어서였습니다. 아무래도 이력서에 자격증 하나를 추가할 수 있고, 면접 때 할 수 있는 이야기가 한 개 더 늘어난다는 점에서 좋은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면접을 본 기업에서 이 점을 좋게 봐주셔서 합격하게 되었답니다. 

 

https://pixabay.com/

 

컬러리스트 기사 시험정보

1. 시험일정 (2021년)

컬러리스트 자격 시험은 웹디자인 기능사와 동일하게 큐넷(www.q-net.or.kr/)에서 원서접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험일정과 기본 정보들도 큐넷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진행되는 컬러리스트 시험 일정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https://www.q-net.or.kr/

 

이미 오늘 2월 27일자 기준으로 2021년도 1회차 필기시험은 1월에 원서 접수가 끝난 상태이며 3월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준비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4월 접수가능한 2회 차 컬러리스트 필기시험과, 7월 접수하는 3회 차 컬러 필기시험을 준비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원서접수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미리 원서 접수 날짜를 메모해놓으시고 확인하시길 추천드려요. 그리고 되도록이면 필기, 실기 시험 원서 접수시에 가장 이른 날에 접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시험 인원이 축소 진행되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특히 실기의 경우에는 적은 인원이 시험을 본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뿐 아니라 늦게 접수한다면 본인의 집에서 가까운 시험장이 만석이 될 경우 먼 시험장까지 이동해서 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에 미리 접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https://pixabay.com/

 

2. 원서접수 가격정보 

컬러리스트 자격증의 원서접수에는 소정의 비용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한번 신청하시고 나서 꼭 참여하셔서 시험 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컬러리스트 기사시험의 원서접수 비용은 필기시험의 경우 19400원이며, 실기시험의 경우 필기의 약 1.5배에 달하는 34000원을 원서 접수 시에 결제하시면 됩니다. 

 

https://www.q-net.or.kr/

3. 출제경향과 출제기준은?

컬러 자격 시험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우선 색에 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입니다. 따라서 필기시험에서 색채 심리와 마케팅, 색채 디자인과 색채 관리에 대해 문제가 기출 되며 색체 체계론이나 색체 지각 론도 학습하셔야 합니다. 사실상 색에 대한 모든 이론을 공부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필기시험은 4지선다형 과목당 20분항이며 한 과목당 30분씩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실기에서는 실제적으로 실무에 임했을 때에 요구되는 색채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기술적으로 이를 분석하고 계획하며 디자인할 수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실기 시험에서는 실제 물감과 색지를 사용하여 어느정도 색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를 확인하며 실제 물감을 조색해서 해당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실기 시험의 시간은 6시간 가량의 시간이 주어지니 참고해주세요.

 

https://pixabay.com/

 

4. 합격 점수 라인은?

필기 시험의 경우 총 100점 기준으로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 가능한 점수입니다. 또한 실기 시험의 경우 총 100점 기준으로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컬러리스트 기사 준비시 주의사항

우선 첫번째 주의사항은 원서접수일을 잊지 않고 가장 가까운 시험장에 접수를 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사항이지만 실제 원서접수일을 놓쳐서 1년에 3회가량밖에 없는 시험일을 놓치시는 분들을 많이 본 경험이 있어 말씀드립니다. 또한 실제 시험 시에 준비물은 수험표와 검은 볼펜, 지울 수 있는 샤프, 그리고 컴퓨터용 사인펜을 꼭 준비하셔야 하니 참고해주세요.

 

학생신분을 벗어난 지 오래되어 의외로 컴퓨터용 사인펜을 챙기지 않고 오시는 분들을 종종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 또한 시험 당일에 황급히 컴퓨터용 사인펜을 구입했었네요. 또한 실기시험 준비물도 잊지 않고 전날 미리 챙겨두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필기 시험의 경우 주어진 시험 시간이 비교적 넉넉합니다. 따라서 다른 분들이 빨리 일어나셔도 조급함 없이 천천히 푸시고 꼼꼼하게 검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시간이 매우 촉박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실기 시험 시간을 염두에 두고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pixabay.com/

 

이러한 필기 시험의 경우 일반적으로 독학으로 많이 진행을 합니다. 그러나 실기 시험의 경우에는 스터디나 학원을 이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저 또한 필기시험은 독학으로 진행하고 실기 시험은 스터디로 진행하여 공부했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비전공자인 제가 컬러리스트 기사시험을 준비한 상세한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컬러리스트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꾸꾸라이프] -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 비전공자 합격 후기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