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양파껍질 효능 한눈에 보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양파껍질 효능 한눈에 보세요

peperomi 2021. 2. 4. 23:51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평상시 많이 드시는 식재료 양파가 사실 가정 내 의사와 같은 역할을 할 정도의 다양한 효과가 있다는 점, 다들 알고 계시죠? 그런데 오늘은 양파껍질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양파껍질에 양파보다 더 많은 효능이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보통 양파 껍질은 양파를 음식에 넣으려 정리할 때에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이러한 양파껍질 효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몸과 건강에 좋은 다양한 양파껍질 효능과 양파껍질차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세요.

 

 

양파는 다양한 식재료로 우리 가정마다의 식탁에 항상 들어가는 음식입니다. 또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양파즙이나 약재료로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체력에도 도움이 되며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에도 기름기 제거에 도움을 주어 심장병 발생을 낮추는 데에도 좋습니다.

 

양파껍질 좋은 이유?

양파껍질을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추천드리는 이유는 양파 내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이 양파껍질에 더 많은 양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퀘르세틴 성분은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항암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파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인 프로토 카테킨 성분으로 섭취 시 노화방지와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양파껍질은 깨끗이 씻어 차로 음용해주시기도 하는데요. 양파껍질과 결명자를 넣어 끓인 차는 지방간이나 혈액의 순환 그리고 감기 증상에도 효과가 있어 많은 분들이 즐겨 드시고 있습니다.

 

양파껍질의 효능

1. 항암효과

양파껍질 효능으로는 먼저 항암효과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양파껍질에는 폴리페놀이나 알리신 등의 암세포 증가를 막는 성분이 들어있어 뛰어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암의 예방에도 추천드리며 또한 양파껍질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이 발암 물질의 전이를 막아 항암 치료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노화 방지 효과

양파껍질에 양파의 10배나 많은 양의 퀘르세틴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이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입니다. 퀘르세틴은 콜레스테롤 저하에도 도움을 주며 세포 노화가 이뤄지지 않게 막아주어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심장병 예방 효과

또한 이러한 퀘르세틴 성분은 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동맥을 부드럽게 하고 모세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혈관 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되어 심장병이나 순환기 계통 질환을 가지고 계신 환자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4. 당뇨병 개선 효과

양파껍질 효능으로 당뇨 예방 효과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양파껍질의 퀘르세틴 성분이 인슐린 분비 조절에 영향을 주어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혈당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양파 껍질내에 비타민, 무기질, 미네랄 성분이 체내 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고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혈관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재료입니다.

 

5. 성인병 예방 효과

앞서 말씀드린 콜레스테롤 저하 기능과 당뇨병 개선 효과 등으로 인해 양파껍질의 섭취는 다양한 성인병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양파도 마찮가지입니다. 또한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이 체내에서 지방의 분해를 도우며 흡수를 막아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치매 예방 효과

양파껍질 효능으로 치매 예방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양파껍질이 뇌의 신경전달 물질 증진에 도움이 되어 뇌신경이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양파껍질의 섭취는 기억력 증진과 인지능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양파껍질 내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로 제거를 돕고 세포 노화를 막아주어 치매나 알츠하이머 등의 질병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이나 고령의 노인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양파껍질 효능 6가지
항암 효과 당뇨병 개선 효과
노화방지 효과 성인병 예방 효과 
심장병 예방 효과  치매예방 효과

 

양파껍질 씻는 법은?

양파의 경우 껍질을 벗겨내는 법은 아시지만 벗겨낸 양파껍질을 씻는 법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파껍질을 씻는 방법은 큰 볼에 담아서 겉 면을 깨끗이 닦아내며 이물질을 없애주면서 벗겨낸 후 베이킹 소다를 조금 넣은 물에 15분 가량 두신 후 헹궈내어 꺼내 주시면 됩니다.

 

 

양파껍질차 만들기

다양한 효능이 있는 양파껍질의 섭취에 가장 좋은 방법은 양파껍질 차를 만들어 음용하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양파껍질차를 만드는 방법은 우선 양파껍질을 씻어주신 후 잘 말려주시고, 물 2l를 냄비에 끓이고 말린 양파껍질을 한주먹 분량 넣어주시고 20여분 더 끓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양파껍질을 꺼내고 남은 물을 냉장고에 보관하여 양파껍질 차로 음용해주시면 됩니다.

 

양파 껍질 부작용

양파에는 많은 양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양파의 과다한 섭취를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평소 소화불량이나 복부 팽만으로 힘들어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과다 섭취는 제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특별히 동맥경화 치료중이신 분들은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의료진과의 상담 후 복용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양파껍질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양파는 알맹이를 비롯하여 껍질까지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음식임을 알게 되었는데요. 양파껍질 효능을 잘 확인하여 양파와 양파껍질차의 효과적인 음용으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