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뭘까요 본문

건강챙기기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뭘까요

peperomi 2021. 1. 27. 17:13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자꾸 목에서 가래가 나와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 계신가요? 다른 것 보다 대화중에 목에 가래가 생기는 현상으로 헛기침을 하는 등의 문제가 생겨서 저는 이 부분이 참 불편하더라고요. 이 전에는 가래로 인한 불편한 증상이 없었는데, 갑자기 불편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오늘은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가래란 무엇?

가래라고 하면 더러운 불순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느정도 맞는 말입니다. 가래는 기관지 그리고 폐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점액으로 노폐물과 세균이 합쳐진 분비물입니다. 하지만 적당한 양의 가래는 목구멍으로 들어오는 먼지 등의 불순물을 끌어들여 오히려 기관지에 이상이 없도록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100ml 정도의 가래가 하루에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 생기는 것을 느끼지 못하고 삼켜버리는 정도의 분량입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1. 환절기로 인한 기관지 자극

환절기가 도래하면 가래가 많이 나와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환절기의 찬 공기는 기관지를 자극해 평소보다 지나친 양의 가래를 생성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럴 때에는 목을 따듯하게 보호하시고 따듯한 물을 마셔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이럴 때는 가래를 뱉어주시면 좋습니다. 

 

2. 흡연이나 미세먼지 흡입

담배연기나 미세먼지의 흡입도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가래는 목을 통해 들어오는 각종 이물질을 걸러주는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미세먼지가 많은 곳이나 흡연으로 인한 담배연기가 지나치게 많은 곳, 혹은 평상시 잦은 흡연을 하실 경우에는 가래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3. 수분 부족, 스트레스 받을 때 

심한 스트레스는 신체 내 자율신경계를 움직여 가래가 생성되도록 합니다. 또한 수분 부족으로 인해 건조한 기관지 환경에서도 기관지 보호를 위해 가래가 많이 생성됩니다. 특히 코가 아니라 입으로 주로 숨을 쉬시는 분들의 경우 입 안이나 기관지가 자주 마르고 건조하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4. 각종 질병으로 인한 경우

다양한 질병이 있을 때에 특히 저항하려는 노력으로 가래가 생성되기도 합니다. 우선 감기 증상이 있을 때에 가래가 많이 생성되는데요, 이는 바이러스를 내보내기 위해서 계속 가래가 생성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기관지염의 경우에도 기침 가래 증상을 동반합니다. 기관지염의 경우 해당 증상이 계속된다면 만성 기관지염이 될 수도 있으니 꼭 병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감기와 비슷한 폐렴의 경우에도 가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지만 가래의 색깔이 진해지고 계속될 경우 검진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축농증 질환의 경우에도 가래가 많이 나오는데요, 이는 축농증 때문에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 자꾸 호흡에 목을 사용해서 목에 점차 부담이 오고 이로 인해 가래가 자꾸 생성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장질환의 하나인 역류성 식도염도 간혹 가래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는 위산이 역류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역류한 위산의 산성 성분으로 인해서 기관지의 점막이 상하고 이를 보호하기 위해 가래가 생성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위장장애 치료와 더불어 식단 관리를 병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환절기로 인한 기관지 자극 
흡연이나 미세먼지 흡입
수분부족이나 심한 스트레스 
각종 질병으로 인한 경우 (감기, 기관지염, 축농증, 역류성 식도염 등)


가래 색깔에 따른 건강상태?

가래를 뱉으실 때는 휴지로 입을 막고 뱉으시고 뱉은 휴지를 통해 가래 색을 체크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가래의 색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래의 색이 무색일 경우에는 단순한 감기로 인한 가래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검은 빛을 띠는 가래가 나오는 경우는 흡연이나 먼지로 인한 가래인 경우가 많으니 뱉어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누런 빛을 띠는 가래는 기관지염이나 모세 기관지염 그리고 기관지 확장증일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간혹 가래가 녹색이나 붉은 빛을 띠는 경우가 있는데, 녹색빛을 띠는 경우는 녹농균이나 인플루엔자 간균의 감염으로 인한 가능성이 높고, 붉은색을 띠는 경우는 기관지 내부의 상처로 혈액이 섞인 경우가 많으니 병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붉은 색을 띠는 경우 결핵이나 폐렴 그리고 후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 가래의 색이 진한 갈색빛을 보인다면 폐렴 혹은 더 나아가 폐암일 가능성도 있으니 병원에서 확인해보시길 권합니다. 위와 같이 평소와 다르게 가래 색이 나타날 경우 다양한 건강 이상을 염려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라질 때까지 두기보다 병원을 방문하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1. 물 마시기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가래가 많이 나올 때에는 물을 마셔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가래를 제거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2. 도라지차 마시기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동의보감에는 도라지의 효능이 가래와 고름을 없앤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도라지는 가래 없애는 데에 탁월한 효능을 합니다. 특히 도라지 성분인 사포닌은 기관지의 점막을 촉촉하게 하는 역할을 돕는 성분으로 기관지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3. 따듯한 수건 마사지

외부 공기가 차가워지는 환절기에도 가래는 많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집에서 목을 따듯하게 하고 따듯한 수증기를 쐬어주는 것도 기관지를 건강하게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을 코 아래에 대고 김을 쐬어주고, 목을 따듯하게 감싸주면 과도하게 분비되는 가래 및 점액질 성분이 줄어들어 가래가 줄어드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4. 금연하기 

담배의 유해성분과 유해물질은 신체에 유해한 성분입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의 경우 이러한 유해물질이 호흡기 및 기관지에 바로 침투되어 접해짐으로 거부반응이 생겨 가래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흡연하시는 분들 중 과도한 가래로 힘들어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무엇보다 제일 먼저 금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스스로의 경우 어떠한 원인인지 확인해보시고 그 원인을 제거하고 난 이후 추이를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가래가 나오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그리고 그 가래의 색이 점점 진해지신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의료진에게 진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가래의 경우 억지로 내뱉으려 하면 외려 기관지 상처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억지 기침보다 생활 습관 개선을 추천드립니다. 보다 편하고 건강한 호흡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