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아시나요? 본문

건강챙기기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아시나요?

peperomi 2021. 1. 25. 22: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문득 제 손을 보니 새끼손톱에 검은 줄 하나가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괜스레 걱정이 되더라고요. 무슨 병은 아닌지, 아니면 어떠한 전조증상인 건지 확인해보려 찾아보니 이미 많은 분들이 이러한 증상으로 검색하고 알아보고 계신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톱 검은 세로줄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제가 알아봤던 손톱 검은 세로줄의 원인과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한 손톱은?

손톱은 우리 몸에서 손 끝에 위치한 신체부위로 손가락 끝쪽에 단단한 피부입니다. 이러한 손톱은 색깔과 모양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이는 손과 손톱을 통해 경락이 지나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손톱의 모습은 손톱 안쪽에 반달 모양의 하얀색이 선명하게 보이고 손톱 표면이 윤이 나며 손톱 색이 전체적으로 연한 핑크색을 가지고 있으면 건강한 손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톱에 줄이나 울퉁불퉁한 패임 현상, 그리고 손톱 끝이 갈라지는 모습이 보인다면 이는 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손톱의 위와 같은 경우의 현상의 원인은 영양부족입니다. 제대로 영양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손톱에 갈라짐이나 손톱 자체가 푸석푸석해지고 울퉁불퉁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지나친 네일아트로 인해 손톱이 제대로 숨을 쉬지 못했을 때에도 이러한 현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분들의 경우 임신 그리고 출산경험 이후에 신체적으로 변화가 오고, 영양상태가 저하되면서 손톱 갈라짐 등의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손톱 검은세로줄 원인

위의 언급한 경우와 같이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는 건강의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세로줄이 어떠한 모습인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손톱에 흰색 세로줄이 있는 경우 영양부족으로 인한 현상입니다. 이는 충분한 영양섭취를 해주면 다시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손톱 세로줄의 색이 검은색 세로줄이라면 다양한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혈액순환 문제

신체 내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혈액순환을 위한 마사지, 반신욕 등을 진행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반신욕시에는 37도 정도의 물 온도에 20분에서 30분 정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손을 담그지 않고 충분한 수분 섭취 해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2. 건선으로 인한 문제

손톱에도 건선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선은 염증성 피부 질환인데요, 특별한 원인은 없지만 면역체계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손톱 건선으로 인한 손톱 검은 세로줄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평상시 손톱에 자극을 줄이기 위해 네일아트나 붙이는 네일 등을 피해 주시고손톱 보호를 위해 핸드크림으로 충분한 보습을 보충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네일아트는 지우는 성분이 손톱을 건조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해 주시길 권하고 있습니다.

 

3. 피로누적으로 인한 문제

만병의 원인인 피로 누적도 검은 세로줄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과도한 스트레스와 강한 업무강도에 시달리면 신체적으로도 다양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카페인을 피해 주시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4. 다이어트로 인한 문제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영양 손실을 유래하며 손톱 검은 세로줄을 생성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시에 균형있는 식단으로 충분한 영양을 챙겨주시지 않고 극단적으로 굶거나 한 가지의 음식만 먹는 다이어트를 진행하실 경우 건강에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효과는 있을 수 있겠지만 일시적인 수분이 빠지는 현상일 뿐 건강이 상하고, 체내 균형이 깨지며 탈모증상 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극단적 다이어트가 아닌 적당한 분량의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주는 다이어트를 진행해주시고 영양제를 챙겨서 섭취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5. 흑색종으로 인한 경우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증상의 경우 많이 염려하시는 부분은 흑색종이라는 질환입니다. 흑색종은 손톱 바탕질의 멜라닌 세포에서 색소가 손톱으로 이동하면서 이상이 생겨 흑색의 점이나 덩어리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인데 검은 세로 줄로 주로 손발톱에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신체에 나타나는 검은 세로줄의 경우는 대부분 양성질환인 흑색조갑증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흑색조갑증은 같은 검은 세로줄이지만 양성질환으로 손톱 자람에 따라 사라지는 치료가 필요 없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양성질환인 흑색종을 염려하시기 전에 몇 가지 체크사항을 확인하시고 그에 따라 피부과에 진료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흑색종 확인 체크리스트
1. 검은 줄 넓이가 점점 커진다 (6mm이상)
2. 경계가 불규칙하게 변한다
3. 비대칭적 모습을 보인다
4. 다양한 색깔을 띈다
5. 전체적 모양이 변하거나 돌출된다

 

위의 체크리스트에서 두세 가지가 체크될 경우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흑색조갑증은 세로줄이 더 넓어지는 모습 없이 사라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손톱 관리방법

손톱은 영양 섭취와 관리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는 신체부위입니다. 따라서 꾸준한 관리로 건강한 손톱을 가꾸실 수 있습니다. 손톱 관리의 방법은 균형 있게 영양을 섭취하는 것, 특히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며 손, 발의 마사지와 함께 항상 따듯한 상태로 있을 수 있도록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따듯한 상태가 되면 손발 끝까지 혈액이 돌고 수족냉증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손톱에 좋은 영양성분을 따로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손톱에 좋은 영양성분으로는 비오틴, 비타민 B, C, D 그리고 양질의 단백질이 있습니다.

 

 

오늘은 손톱 검은 세로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손톱에 처음 보는 검은 줄의 모양을 보았을 때는 당황하고 놀랐는데요, 시간이 지나도 굵기의 변화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아무래도 피로와 다이어트로 인한 증상이 아닐까 추정됩니다. 이 증상으로 인해 당황하신 분들은 오늘의 포스팅 참고하셔서 건강 이상을 꼭 확인하시고 충분한 영양과 수분, 수면을 취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