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장염에 좋은 음식 이건 꼭 드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장염에 좋은 음식 이건 꼭 드세요

peperomi 2021. 2. 10. 23:45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오늘은 장염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사실 저희 가족 중 한 명은 거의 주기적으로 장염에 걸리곤 합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에 보니 몸져눕거나 화장실을 계속 들락거리고 심한 배앓이를 하는 모습을 보이더라고요.

 

이러한 장염은 특정한 치료 없이도 회복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장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전해질 이상현상이나 탈수와 같은 합병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발생했을 때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장염에는 적절한 치료와 함께 장염에 좋은 음식을 챙겨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염이란?

장염은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만성장염과 급성장염이 있습니다. 급성장염의 경우 급성 염증성 질환이 생기는 것인데 이는 원인이 분명한 경우와 불분명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장염은 만성적으로 염증성 변화가 보이는 장염으로 대부분 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오랜 시간에 걸쳐 장염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장염은 누구나 한번 쯤은 걸릴 수 있는 병이라 알려져 있는데요. 날씨가 따듯할수록 더 발생 확률이 높은 병입니다. 원래는 가을에서 겨울 즈음 걸리던 질병이었는데 요즘은 음식으로 인해 여름철에도 많은 발생률을 보이곤 합니다.

 

장염의 원인은?

장염의 주요 원인으로는 식사 시 음식에 덜 익혀진 것이 있을 경우나 아니면 날것을 먹었을 때에 문제가 되는 것이 대부분의 원인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심하게 과다한 음주를 했을 때, 그리고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간혹 세균의 오염이 있는 음식물이나 수분을 섭취했을 때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장염의 증상

장염 증상으로는 주로 잦은 설사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심한 복통이 있으며 복부에 불편함이 있을 경우가 있고, 심하게 떨리거나 구토의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벼운 장염이 아닌 경우 발열 증상이 있기도 합니다.

 

장염 증상으로 나타나는 설사는 최대 10회까지 발생하기도 하며 이러한 설사 증상으로 인해 탈수가 올 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그리고 장염 발생시 복부의 통증은 복부 부위 전체에서 발생하거나 가운데에서 나타나고 통증은 가벼운 통증에서부터 간헐적인 통증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발생합니다.

 

 

장염은 무조건 물만?

아무래도 음식으로 인한 원인이 많은 장염 증상인만큼 장염이 발생했을 때에는 물을 마시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정말 장염증상이 있을 때 그냥 물만 먹는 것에 맞을까요? 일단 장염 발생시에 설사 혹은 구토 증상이 있다면 가급적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점점 줄어든다면 장염에 좋은 음식을 조금씩 먹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 장염에 좋은 음식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음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 증상이 있을 때에는 설사나 구토 증상이 나아졌을 때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조금씩 나누어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음식 섭취가 가능한 때에는 기름기가 없으며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나아지면 우선 흰 죽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더 나아지면 아래 언급해드리는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확인하시고 그 음식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많은 양의 펙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장 내에 노폐물이나 염증을 배출시키는데 효과가 있어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또한 바나나 자체에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고, 소화에 좋은 부드러운 식감의 식품이기 때문에 장염 증상으로 체내 섭취했던 영양소가 빠져나간 장염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2. 매실

매실은 소화에 좋은 음식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매실에 가지고 있는 항균효과와 살균효과로 인해 장에 있어서도 약용으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매실은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고 대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며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장 내 유해균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매실은 주로 매실액으로 물에 조금 섞어서 따듯한 차로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사과

사과 또한 바나나와 같이 풍부한 펙틴을 함유한 과일입니다. 따라서 장 내에 노폐물이나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며 소화작용에도 도움이 되고 장염 증상의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4. 두부

두부는 흰 죽을 드실 때에 대용으로 드실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는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은 음식으로 신체 내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며 소화에 부담이 없어서 걱정 없이 드실 수 있는 음식입니다. 또한 두부에 들어있는 비타민이나 무기실 그리고 단백질 성분으로 인해 장염 증상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양배추

양배추는 흔히 위장장애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양배추는 이 뿐만 아니라 비타민U, 비타민K와 풍성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내 점막 세포를 보호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장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이는 장 건강 및 장내장 내 환경에 유익한 영양을 주는 식품으로 장 내 환경을 유해한 대장균이 기생하기 힘든 곳으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바나나
매실
사과
두부
양배추

 

장염에 나쁜 음식

사실 장염 증상이 있을 때에는 장염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장염에 나쁜 음식 섭취를 금하는 것입니다. 특히 기름이 많은 음식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소화시키기도 어렵고 장염 증상 악화를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밀가루 음식의 경우 위와 장에 모두 안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되도록 피해 주시길 바라며 또한 얼음이 들어간 마실 거리나 찬 음식도 장염 증상 악화를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장염증상이 있을 때에는 장을 자극하는 음식을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장염으로 인한 설사증상이 심화되어 체내 수분 부족이나 전해질 부족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변활동 자극에 효과가 있는 섬유질이 많은 야채나 우유 및 유제품을 피해 주시고 발효음식 또한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스턴트 음식이나 커피, 홍차, 초콜렛처럼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피해 주시고 음주하시는 것도 잠시 멈추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장염 증상이 있을 때에 먹어야 하는 장염에 좋은 음식과 추천하지 않는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장염은 3,4일 증상이 지속되다가 이후 서서히 회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의 사항들을 주의하며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며 적절한 영양 섭취를 조금씩 해주는 것이 회복에 좋습니다.

 

무엇보다 항상 생활 속에서 청결함을 유지해주시고 특히 여름철 섭취하시는 음식을 주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장염으로 생각했던 증상이 3주 지나서도 계속 나타난다면 다른 질환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