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방광염에 좋은 음식 총 정리 본문

건강챙기기

방광염에 좋은 음식 총 정리

peperomi 2021. 2. 9. 00: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혹시 화장실을 평소보다 자주 가고 계시기 않으신가요? 화장실 다녀오고 나서도 잔뇨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이렇게 소변을 볼 때에 느껴지는 통증으로 힘들어하거나 화장실 가는 횟수로 생활 가운데 어려움이 있다면 방광염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의 여성들이 겪고 계시는 방광염 증상. 오늘은 이러한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예상외로 음식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방광염이기에 방광염으로 고생하시는 분이시라면 오늘 포스팅의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꼭 확인해서 챙겨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의 벽 부위에 염증질환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방광염 증상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비뇨기과에 찾아오시는데요. 특별히 방광염은 남성분보다 여성분에게 많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는 여성의 경우 요도의 길이가 남성보다 더 짧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균의 침입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의 증상은?

방광염은 오줌소태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러한 방광염의 증상은 잦은 소변의 횟수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소변이 요구되는 경우도 하나의 증상입니다. 또한 소변을 볼 때에 통증이 있는 증상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본 이후에도 계속해서 잔뇨감이 느껴지는 경우와 소변에 피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소변의 색이 탁한 색이거나 소변에서 심한 냄새가 나는 것도 방광염의 증상입니다. 마지막으로 허리나 아랫배 쪽 그리고 골반에서의 통증이 있으면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광염은 초기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발생 초기에 치료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치료가 적절치 못한 경우에는 계속해서 재발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만성 방광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방광염의 원인은?

방광염은 세균이 신체 내에 요도라는 부위로 들어가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방광염의 원인은 세균 침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광염은 여성에게 있어서 흔한 질병인데요, 이는 여성의 요도길이가 짧은 여성의 신체적인 특성으로 인해서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요도는 20cm 정도인데에 비해 여성의 요도 길이는 4cm 정도로 짧은 길이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세균이 요도로 침범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주로 검출되는 세균의 경우에는 포도상구균이나 대장균이 있습니다. 이는 소변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경우에 방광염은 면역력 저하로 인해 생기거나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을 경우 그리고 성관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폐경기인 여성의 경우 면역력 저하와 겹치게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1. 크랜베리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바로 크렌베리입니다. 크렌베리에 들어있는 프로안티시아닌 성분이 방광의 요로 상피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고 소변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 성분에는 높은 항산화효과가 함유되어 방광염 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크렌베리를 드시는 방법은 가장 쉽게 크렌베리 주스로 음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조 크렌베리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크렌베리 영양제가 등장하여 편하게 드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크렌베리의 섭취는 설사나 보통 증상이 있으니 권장량인 하루 20g, 건조 크렌베리의 경우 40g, 주스일 경우 300ml를 지켜서 섭취해주시길 바랍니다.

 

 

2. 옥수수수염차

옥수수 수염차는 신장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 전립선, 요도의 질병과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차는 이뇨 기능도 포함하고 있어서 방광염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섭취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3. 버섯

버섯에는 항염 기능을 가지고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들어있어 방광이나 요도의 염증을 치료하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버섯은 저지방 식품이며 식이섬유가 풍성한 제품으로 방광염 환자들에게 추천드립니다.

 

4. 샐러리

샐러리를 드시면 요산 수치를 저하시켜 소변 볼 때의 불편함이 완화됩니다. 또한 샐러리의 섭취는 소변의 원활한 생산을 돕고 박테리아 감염을 방지하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파뿌리

항균 효과가 좋은 파뿌리 또한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파뿌리는 방광안에 세균이 늘어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여 방광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온을 따듯하게 유지시켜 주어서 소변이 더 잘 생성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마늘

마늘 또한 방광염에 좋은 음식인데요, 마늘의 추출물이 방광 그리고 신장에서 암세포 발달을 막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늘 성분을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방광이나 신장의 염증 수치 저하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확인하여 주시고, 커피나 홍차 그리고 술은 방광에 자극을 주고 방광염이 있는 경우에 증상을 심화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크렌베리 샐러리
옥수수수염차 파뿌리
버섯 마늘

방광염 예방하는 생활습관

1. 혈액순환이 잘 되는 옷차림

방광염에는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하체를 조이는 스키니진이나 스타킹을 피해주시고 혈액순환이 될 수 있는 너비의 하의를 입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다리 꼬는 자세는 하체 혈액순환에 좋지 않음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지나친 목욕과 관리를 줄이기

특별히 대중 목욕탕에서 목욕하는 것보다 개인 욕조 사용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목욕보다 가벼운 샤워를 해주시는 것이 요도에 자극을 덜 줄 수 있어서 권해드립니다. 또한 과도한 여성 청결제의 사용은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적당량만 사용해주세요.

 

3. 후 처리 주의

방광염 예방을 위해 대소변 후 처리를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대변 보신 후엔 닦아내는 방향에 주의를 기울여주셔서 앞에서 뒤로 닦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소변을 보신 후에는 자극 없이 최소한의 접촉으로 닦아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휴지도 위생적이고 부드러운 사용감을 가진 휴지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4. 물 많이 마시기

방광에 자극을 주는 커피나 홍차, 술 그리고 탄산음료 대신에 물을 많이 드셔주시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 좋습니다. 이는 소변 배출에 도움이 됨으로 습관적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광염 예방 생활습관
혈액순환이 잘 되는 옷차림  후 처리 주의
지나친 목욕과 관리 줄이기 물 많이 마시기

 

방광염은 평소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지금 방광염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신다면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과 더불어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셔서 보다 더 편하고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