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잇몸 내려앉음 원인과 늦추는 방법은 이것 본문

건강챙기기

잇몸 내려앉음 원인과 늦추는 방법은 이것

peperomi 2021. 2. 24. 05: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잇몸 건강은 치과에 방문하게 만드는 다양한 치아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잇몸 내려앉음 증상은 욱신거리는 통증과 함께 구취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는 잇몸 퇴축으로 발전하여 결국엔 치은염이나 치주염으로 이어져 잇몸과 치아건강 전체에 문제를 유발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잇몸 내려앉음 증상을 확인하여 그 원인과 예방할 수 있는 늦추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증상

잇몸이 내려앉는 증상은 잇몸 퇴축현상이라고 일컫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잇몸의 퇴축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생길 수 있는데 잇몸이 내려앉는 현상으로 인해 치아의 뿌리가 드러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주로 40대나 50대 이상의 중년기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자주 생기는 현상입니다.

 

잇몸 퇴축 자가진단 방법

잇몸이 내려앉음 증상은 심하게 진행될 경우에는 육안으로도 확인이 되어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자가진단 할 수 있는 사항도 있습니다.

 

이러한 자가진단은 우선 최근 내가 확인해 보았을 때에 구강 내 심한 구취가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차가운 물이나 음식을 먹을 때에 치아가 시린 경우, 또한 양치질을 할 때에 잇몸에 피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혓바닥을 관찰해보았을 때에 하얗게 백태가 생긴 경우나 구강 내에 다양한 염증이 생겼을 경우, 그리고 잇몸이 간질간질한 가려운 느낌이 있거나 짜릿하거나 저릿한 증상이 있는 경우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이러한 자가진단을 했을 때 과반수 이상이 해당사항이 있다면 잇몸 내려앉음 증상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잇몸 내려앉는 증상 자가진단 해보기 

심한 구취가 있다?

O X

찬 음식을 먹을 때 이가 시린 증상?

O X

양치할 때 잇몸에서 피가 보인다?

O X

혓바닥에 심한 백태가 보인다?

O X

잇몸이 가렵거나 저릿한 증상이 있다

O X
구강 내 염증이 생긴다 O X

 

잇몸 퇴축 원인

1. 양치질 방법이 잘못된 경우

어긋난 방법으로 양치질을 진행했을 경우 잇몸 내려앉음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요인이 됩니다. 특히 너무 센 강도로 칫솔질을 하는 경우나 특정 부위만 계속해서 양치질을 하는 경우 그리고 가로로 심한 양치질을 계속하는 경우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치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게 되면 잇몸과 치아 사이, 치아의 뿌리가 위치하고 있는 부위가 심하게 패이는 상처가 생기게 되고 이러한 증상이 심해저 잇몸이 내려앉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칫솔을 바꾸지 않고 지나치게 오랜 기간 사용할 경우 칫솔의 위생 상태 불량으로 인한 문제나 솔 끝 부분이 날카로워져 잇몸에 안좋을 수 있으니 교체주기 3개월을 확인해주시고 바꿔주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사용해서 구강 내 모든 구역을 30초 단위로 칫솔질을 해주시고 매 식사 후 꾸준히 양치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히 양치질을 할 때에 너무 센 강도가 아니라 부드럽게 끊어서 양치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pixabay.com/ko/ 잇몸건강 양치

 

2. 치석 축적으로 인한 경우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에 치아와 잇몸에 치석이나 치태 제거가 완벽하게 완료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치석과 치태는 잇몸에 축적되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 세균이 들어갔을 때에 잇몸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치아 사이에 잔여 찌꺼기와 세균이 합쳐져서 플라그가 생성되는데요. 이러한 플라그가 축적되어 치석으로 변하게 되면 심하게 축적된 치석으로 인해 잇몸 내려앉음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양치 방법과 더불어 치실이용과 치간 칫솔의 사용으로 치석과 치태 그리고 프라그 제거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년에 한번 가량 치과에 방문하여 치석 스케일링을 진행하여 구강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pixabay.com/ko/ 잇몸내려앉는 원인 치석

 

3. 기존에 있는 치아 질환으로 인한 경우

기존에 치아 질환으로 치은염이나 치주염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잇몸이 내려앉는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치아 질환이 있는데 치아 관리나 구강관리가 미흡하게 진행되었을 경우에 세균의 침입으로 잇몸에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잇몸에 치조골까지 전염되어 잇몸 내려앉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4. 선천적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

그리고 기존에 선천적으로 부정교합이나 치아 배열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치아에 충격이 전달되어 잇몸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자극은 잇몸이 내려앉는 현상을 유발하는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pixabay.com/ko/ 잇몸퇴축 원인과 예방법

 

5. 기타 원인으로 인한 경우

과도한 이쑤시개 사용이나 씹어 먹는 담배 섭취로 인한 경우나 수면 시에 심한 이갈이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도 잇몸 퇴축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잇몸이 내려앉게 되면 자연적으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잇몸 내려앉음 증상에는 완전한 치료 방법의 효과는 미비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잇몸이 내려앉는 현상은 최대한 늦출 수 있는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중요합니다.

 

https://pixabay.com/ko/ 잇몸건강 스케일링

 

잇몸 퇴축 늦추는 방법

잇몸이 내려오는 증상을 최대한 늦출 수 있는 방법은 우선 가장 먼저는 올바른 방법으로 꾸준히 꼼꼼하게 평상시에 양치질을 하는 것, 그리고 치간칫솔이나 치실 등을 사용하여 양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생활 가운데 금연하시는 것과 술을 최대한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1년에 한번씩 꼭 치과를 방문하셔서 스케일링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혹시 부정교합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부정교합에 대해 치료 받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잇몸이 내려오는 증상은 생활에서의 작은 습관이 가져오는 질환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자가 진단 결과 해당 증상이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면 꼭 치과를 방문하셔서 진료와 함께 스케일링 받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또한 하단에 잇몸에 좋은 음식을 확인하셔서 잇몸 건강을 꾸준히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챙기기] - 잇몸에 좋은 음식 잇몸이 붓고 아플때 꼭 먹기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