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무릎 안쪽 통증 뒤쪽 통증 아픈 원인 찾아드려요 본문

건강챙기기

무릎 안쪽 통증 뒤쪽 통증 아픈 원인 찾아드려요

peperomi 2021. 2. 25. 00:16
반응형
무릎 안쪽 통증 있다면,관절 이상으로 인한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
연골 파열로 인한 연골 연화증과 반월성 연골파열,
무릎 힘줄에 염증이 생긴 거위발 건염(아족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의 증상은 어떠신가요?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무릎 건강은 우리가 나이가 젊을 때부터 지켜나가야 하는 소중한 근원이 되는 건강입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고령에 접어드는 중년의 나이대의 분들이 무릎 손상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시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무릎 통증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무릎 안쪽의 통증이나 무릎 내측의 통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특정한 원인이나 이유가 있는 것인지 예방방법은 무엇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과 같은 관절 부위의 질병은 쉽게 낫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보통 이러한 무릎에 이상이 있을 때에 그냥 쉬거나 파스 정도로 넘어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무릎쪽 이상은 꼭 병원에서 해당 증상의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젊은 분들도 이러한 통증으로 힘들어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릎이 다치게 되면 우리의 신체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며 활동에 제한이 생겨 삶에도 이상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무릎 안쪽 통증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 이것을 꼭 잘 확인하고 어떠한 원인인지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안쪽 내측 통증이 있다면?

일상에서 생활하시는 중에 무릎 쪽 불편함으로 인한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넘어지는 등의 사고나 교통 사고로 인한 무릎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하는 무릎의 안쪽에 나타나는 통증들의 원인이 무엇인지 오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릎 관절염

무릎에 통증질환이 생기는 일반적인 원인은 우선 관절에 있는 연골 노화증상으로 인한 관절염이 있습니다. 관절과 관절이 연결되는 부분에 있는 연골이 여러 이유로 닳거나 이상이 생기게 되면 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염은 보통 노화증상과 함께 찾아온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극단의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부족으로 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으며 반대로 과체중으로 인한 무릎에서 체중을 버티는 것에 부담이 생겨 나타나는 관절염 증상도 있습니다.

 

또한 각종 심한 운동으로 관절 손상이 생겨 관절염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염은 처음에 가벼운 아픔정도만 느껴져 파스 정도만 붙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절염 증상이 악화되면 생활 가운데 걷거나 계단 오를 때 혹은 언덕을 내려갈 때에 무릎 내측에서 느껴지는 아픔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염이 심화된 것으로 계속해서 치료 없이 방치한다면 수술까지 이를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pixabay.com/ 관절염

 

2. 퇴행성 관절염

위에서 언급했던 관절염 증상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심해지게 된다면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이어주는 가운데에 위치한 연골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탄력과 그 기능을 잃어감에 따라 원래의 기능을 유지하지 못함으로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퇴행성 관절염은 우리나라에서도 중년 이상의 성인 분들이 많이 겪고 계시는 일반적인 질병입니다. 이 증상은 무릎 뿐 아니라 손이나 어깨 고관절 등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있을 때엔 무릎 안쪽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평소 생활 할 때에 움직일 때 소리가 나거나 오래 서 있을 때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앉았다 일어날 때에 무릎에 무리가 되어 잘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는 증상과 함께 통증이 있을 수 있고 해당 부위에 뜨근한 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염의 경우에는 오래 방치하지 않고 바로 치료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절염 증상이 있을 때에 적당한 치료를 해주시면 평상시 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을 수 있으니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해주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pixabay.com/ 퇴행성관절염

 

3. 연골 연화증

연골 연화증은 무릎 부위에 갑자기 외부에서 발생한 충격으로 인해 연골에 자극이 가해져 연골이 파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과격한 스포츠를 했을 경우 혹은 평상시에 잘 안움직이시던 분이 갑자기 큰 활동을 하시다가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연골의 경우 특히 재생이 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손상에 주의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연골에 이상이 생기는 증상의 경우에는 역시 움직일 때 소리가 나며 통증과 함께 무릎을 펴기 힘들고 계단 등을 내려갈 때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연골 연화증의 경우에는 가벼운 운동으로 치료해주실 수 있는데요. 우선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수영을 시작해주시면 근력을 만들어 주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증상으로 발전할 경우 슬개 대퇴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때에 바로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pixabay.com/ 연골연화증

 

4. 거위발 건염 (아족염)

아족염이라 불리는 거위발 건염은 무릎의 내측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 의심할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아족염은 우리 무릎에 있는 힘줄의 모양을 보고 거위발 건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는 이러한 힘줄에 있는 점액낭 부위에 염증질환이 유발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운동 선수들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일반 사람들 또한 무릎을 심하게 움직여준다면 유발될 수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족염 증상이 있을 때에는 냉찜질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병원에서 진료와 함께 운동을 진행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이러한 거위발 건염같은 경우에는 무릎을 굽혔다 펴는 동작을 지나치게 자주 할 경우에 생길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냉찜질을 통해 해당 부위의 열을 제거해주며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이라고 합니다.

 

https://pixabay.com/ 거위발건염

 

5. 반월상 연골파열 (반월판 손상)

반월판 손상은 무릎 관절 사이 반달모양 연골이 파열이 생기면서 생기는 질환인데요. 특히 무릎이 비틀릴 정도의 충격이 있을 때에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심하게 무릎이 꺽이거나 비탈렸을 때에 이러한 반월상 연골파열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심한 붓기와 열감이 동반 될 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에 방문해 진료와 치료를 받아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에 그냥 간과하고 열감을 식히는 선에서 끝나게 된다면 연골의 찢어진 부분이 다른 부위에도 손상을 주어 심각한 상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반월판 손상파열은 가장 대표적으로 스키와 같이 무릎을 많이 사용하는 레저스포츠를 할 경우에 많이 발생하게 되니 참고해주세요.

 

https://pixabay.com/ 반월판 손상

 

이러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무릎 안쪽 통증 이외에도 심한 걷기나 달리기 후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나 무릎 안쪽이 아프고 붓고 열이 느껴지는 경우 혹은 걷거나 계단 오르내리는 가벼운 활동에도 고통이 따르는 경우라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 진료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본인의 체력과 몸 상태를 잘 체크하셔서 나이에 할 수 있는 운동을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준비운동 없이 과격한 활동은 자제해주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이러한 무릎 내측 통증이 있을 때엔 열감을 없애기 위한 냉찜질을 진행해 주시고 열감이 빠진 후에는 온찜질을 해주셔서 해당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시면 좋으니 참고해주세요. 무릎이 다치면 생활에 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특히 무릎과 인대 부위가 손상되지 않도록 활동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릎 관절과 통증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인 도가니탕의 효능에 대해  하단의 포스팅을 확인해보시고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도가니탕 효능 진짜일까 가짜일까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최근 저는 남편의 무릎 통증 호소로 인해 무릎 연골에 좋다는 도가니탕을 구매해서 먹었는데요. 먹다보니 정말 도가니탕 효능 중 무릎과 관절 및 연골이 좋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