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잇몸에 좋은 음식 잇몸이 붓고 아플때 꼭 먹기 본문

건강챙기기

잇몸에 좋은 음식 잇몸이 붓고 아플때 꼭 먹기

peperomi 2021. 2. 24. 02:03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오늘은 잇몸에 좋은 음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강 내 치아를 받들고 있는 잇몸 건강이 나빠진다면 치아에도 다양한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충치나 치은염, 치주염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면 구강 건강을 해하는 큰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우선 잇몸 건강을 먼저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잇몸 건강을 위해 섭취할 수 있는 잇몸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잇몸에 좋은 음식

 

평소에 잇몸의 중요성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잇몸은 우리 치아를 떠받치고 있는 점막 조직으로 잇몸이 약해지면 치아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잇몸이 원래 약한 분들은 꾸준히 잇몸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을 관리하는 다양한 방법으로는 우선 평상시 꾸준하게 양치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짧은 시간에 대충 해치우는 양치질이 아닌 3분 이상 빠지는 곳 없이 꼼꼼하게 양치 후 깨끗이 헹궈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잇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잇몸건강을 지키기 위해 먹으면 좋은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https://unsplash.com/ 잇몸건강 양치질

 

잇몸에 좋은 음식

1. 녹차

잇몸에 좋은 음식으로 우선 녹차를 추천드립니다. 녹차는 잇몸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녹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치태 생성을 막아주며 카테킨 성분은 잇몸 염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녹차에는 폴리페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입 안에 세균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서 다양한 잇몸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녹차는 노폐물 제거에도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녹차를 드셔주시는 것이 구강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녹차로 인해 치아 변색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신 후에는 양치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unsplash.com/ 잇몸건강 녹차

 

2. 사과

잇몸에 좋은 음식으로 사과를 추천드립니다. 사과에 함유된 산 성분은 잇몸 표면에 붙은 플라그를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 치주염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사과의 서걱한 식감으로 인해 섭취하는 동안 잇몸과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세균이나 치석들을 떨어뜨릴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사과는 구강의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며 치아 색이 변하지 않도록 돕는 효과가 있어 구강건강을 지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사과 또한 섭취 후에 꼭 양치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unsplash.com/ 잇몸에 좋은 사과

 

3. 유제품류와 치즈류

우유는 많은 양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인 카제인 성분은 구강 내 산성 정도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유에 함유된 비타민D 성분은 구강 내 세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어 잇몸 건강에 좋으며 칼슘 성분으로 치아건강과 밀도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치즈 또한 마찮가지의 효과기 있는데요.

 

유제품과 치즈류의 제품 모두 산성 조절에 좋은 작용을 하며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제품과 치즈류는 단독으로 섭취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리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4. 녹색 잎채소들

녹색 채소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아나 잇몸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시금치의 경우에는 치아 형성에 도움이 되며 브로콜리는 구강 내 치태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색잎채소의 섭취로 산성인 구강 상태를 알칼리성으로 바꿀 수 있으며 잇몸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unsplash.com/ 잇몸관리 음식 시금치

 

5. 양파

잇몸에 좋은 음식으로 구강에 심한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양파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이러니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양파는 세균 박멸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양파를 섭취하면 잇몸에 함유된 플라그도 제거 할 수 있으며 잇몸 질환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어서 잇몸 건강을 지킬 수 있으며 구강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잇몸이 붓는 증상이 있을 때엔 양파를 우린 물로 입안을 헹궈내어 부기를 뺄 수 있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unsplash.com/ 잇몸건강관리

 

오늘은 잇몸에 좋은 음식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치아 건강에 앞서 우선 잇몸 건강을 지켜주셔서 다양한 치아질환이나 구강질환을 미리 예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