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환자 식단표 이렇게 짜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환자 식단표 이렇게 짜세요

peperomi 2021. 1. 11. 23:37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오늘은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환자 식단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해요. 당뇨라하면 우리 일상에 너무나 밀접해있는 병인데요, 당뇨병의 경우 초기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미미해서 모르고 지나쳐 어느정도 지나고 나서야 당뇨병인 것을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저도 워낙 먹을 것을 좋아하는 가족들을 둔 지라 항상 당뇨병과 식단에 대한 고민을 하고 경계하며 식단을 짜고 있답니다.

 

 

당뇨병은 무엇인가요

흔히들 당뇨병은 혈관에 당이 많아지면 생기는 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는데요, 혈관에 당이 많아서 혈액이 끈적끈적해지고 혈류 이동이 느려지고 혈관이 결국 고장나서 위험한 병이 당뇨병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잘못된 정보라고 하더라구요! 당뇨병은 당이 많아지는 병은 아니고, 혈관 속에는 당이 있지만 막상 몸에는 당이 부족한 병이 바로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당뇨병은 제 1형 당뇨와 제 2형 당뇨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당뇨병은 제 2형 당뇨라고 해요. 이러한 당뇨병은 일종의 성인병 같은 병으로서 우리나라의 90% 정도가 당뇨환자로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도에 30세 이상에서는 7명중 한명이 걸렸으며, 65세 이상의 성인 중에서는 10명 중 3명이 걸릴 정도로 나이에 상관없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병 중 하나입니다. 나이에 관련 없이 발병하니 어린 나이일지라도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당뇨병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당뇨병으로 알고 있는 제2형 당뇨병의 경우 그 어떤 특별한 전조 증상이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당뇨병에 걸려 있는데도 본인이 진짜 당뇨인지 모르고 있다가 이후 어느정도 진행되고 나서 걸리는 경우도  자신이 당뇨병인지 모르고 있다가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뇨병이라고 일컬을 수 있는 수치적인 증상을 말씀드리면 하루 8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피검사를 했을 때에 공복혈당이 126mg/dL이상인 경우 당뇨병으로 볼 수 있고 아무때나 검사한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 그리고 75g 당부하검사 하고 나서 2시간 이후 혈당이 200mg/dL 이하인 경우 당뇨병 검사를 해야 하는 기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치료 방법 

당뇨병 치료 방법으로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더불어 생활습관의 개선, 운동 그리고 병원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분께는 식 후에 꼭 운동하시기를 권장해드리고 있는데요, 운동 횟수는 일주일에 3번 정도가 좋고, 운동 시간은 30분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운동 강도는 30분 이상 운동 할 경우에 약간의 땀이 맺힐 정도가 좋습니다. 가벼운 달리기나 자전거, 수영 등 다양한 운동 모두 추천하나 너무 고강도의 운동은 아무래도 고연령의 환자분의 경우는 추천해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환자 식단표 

당뇨병 식이요법으로 가장 중요한 3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우선 그 첫번째는 바로 나만의 일정한 식사 루틴을 만들어라! 입니다. 적당한 비율의 3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함유된 식단을 일정한 시간에 일정량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꼭 아침식사를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일정한 시간에 일정량의 음식을 만들어 내 몸의 밸런스를 지키는 것이 당뇨병 식이요법으로 가장 우선되는 것입니다.

 

가끔 일정한 시간에 일정량으로 하루에 두끼를 먹는 것은 어떤지, 그리고 요즘 유행하는 간헐적 단식을 적용해 먹어도 되는 지에 대한 문의가 있기도 한데 당뇨병 환자의 경우 그 무엇보다 하루 3끼를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당뇨병 식이요법의 두번째 원칙이 바로 과식하지 않기, 이기 때문입니다. 아침을 거르면 점심을 많이 먹게 되고 점심을 많이 먹으므로 내 몸의 밸런스가 깨어져서 인슐린의 과다한 분비가 생기게 되면 당뇨병 환자에게 안좋은 영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3끼 일정 량을 일정한 시간에 섭취하되, 과식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원칙은 당뇨병에 좋은 음식을 취사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입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은 바로 어느 정도 먹더라도 과도한 혈당이 분비되지 않는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당질이 낮은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이러한 당뇨병에 좋은 당질이 낮은 음식을 취사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당뇨환자 식단표에 있어서 우선되는 것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우선 버섯이 있습니다. 버섯은 탄수화물 함량이 적은 거의 단백질로 구성된 음식으로서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이러한 버섯은 체중감량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당뇨병 환자분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훌륭한 단백질원이 되는 음식이며 근육생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보통 갓이 작은 버섯은 면역력 증강에 좋고 갓이 큰 버섯은 근육생성에 좋다고 하니 다양한 버섯을 당뇨환자 식단표에 추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잡곡중에서는 녹두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잡곡이 있지만 녹두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고 탄수화물이 적기 때문에 혈당이 덜 올라가고 근육생성 할 수 있는 단백질 제공에 훌륭한 식품입니다. 따라서 녹두와 현미, 귀리등의 잡곡이 들어간 식사를 하시면 좀더 포만감 있는, 건강에도 좋은 식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드실 때에 항상 과식하지 않는 노력을 기울이시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당뇨병 식이요법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인 닭가슴살을 추천드립니다. 닭가슴살은 이미 그 자체로 훌륭한 단백질원이고 식감이 부드러워 소화가 잘되고 흡수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 제공으로 빠른 시간내 근육 생성을 도와주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이상 당뇨에 좋은 세가지 음식을 추천해드렸습니다. 당뇨병으로 이 포스팅을 보신 모든 분들의 건투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