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케톤식이요법 아시나요 입문자 필독 본문

건강챙기기

케톤식이요법 아시나요 입문자 필독

peperomi 2021. 2. 17. 03: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체중감량과 다이어트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저 또한 그러한데요. 획기적으로 몸무게를 감량할 수 있는 식이요법이 있다고 해서 제가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방송에 많이 나와서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지방을 태운다는 케톤 식이요법에 대해서 이것이 어떠한 식이요법이고 어느 점을 주의해서 보아야 하는지 총정리해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케톤이란 무엇?

케톤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케톤은 무엇일까요? 우리 몸에서는 포도당이 없을 때에 근육이나 간에 있던 글루코겐을 가져와서 포도당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글루코겐이 없다면 그다음으로 지방을 가져와서 포도당으로 만들어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우리 몸의 신체 작용 중에서 지방이 포도당이 되는 작용을 하면서 생성되는 물질이 케톤입니다.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밥을 먹으면 밥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체내에서 포도당이 됩니다. 그리고 이 포도당이 우리가 쓰는 힘의 원천이 되는데요. 체중조절을 위해 밥의 양을 줄이면 탄수화물의 양이 줄어들며 동시에 체내에서는 포도당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서는 일정한 힘을 신체 유지를 위해 꼭 써야 하기 때문에 근육과 간에서 글루코겐을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글루코겐이 없으면 지방을 가져와서 에너지로 사용하는데 이때 케톤이 생성됩니다. 이러한 케톤은 근육 그리고 뇌에서 위치해 주로 작용하게 되기 때문에 케톤식이요법을 하실 경우에는 지방을 가져와 다이어트 효과와 함께 집중력 상승과 두뇌 활동이 활발해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케톤 식이요법

최근에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케톤 식이요법을 통해 몸무게를 뺐다는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특히 외국에서는 이미 유명한 셀럽들이 케톤식이로 식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러한 케톤 식이요법은 간질 환자 치료에서 경련 증상의 저하를 위해 또는 항암치료를 위해 사용하던 방법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이요법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져 새로운 건강 트렌드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케톤식이요법은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고 단백질 섭취를 줄임으로 우리 신체 내에 케톤생성을 늘려 지방을 많이 사용하며 태워버리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계속해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를 최소로 조절하며 지방을 섭취해준다면 지속적으로 지방을 사용함으로 체질 변화가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케톤 식이와 함께 운동을 병행한다면 다이어트에는 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케톤 다이어트 준비

케톤 상태에 이르는 것은 미리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 준비는 우리 신체 내에 포도당 성분이 없는 상태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케톤 식이요법을 하기 위해서는 일주일 이상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며 이 시간 가운데에 체중의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케톤 식이요법 영양 비율

우리 체내에 포도당이 없는 케톤 상태에 이른 후에는 식단을 구성해 케톤 식이요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때의 영양 비율은 탄수화물 양은 최소한의 양을 섭취하고 지방의 양은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전체 식단에서 5프로 미만의 양을 지켜주시고 단백질도 최소의 양인 20프로가량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나머지의 양을 지방으로 구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나 케톤 식이는 사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실천하기 힘든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 준비를 철저하게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케톤 식이요법 체크 포인트

케톤 식이요법에서 중요한 것은 좋은 지방 성분을 드시는 것입니다. 따라서 좋은 성분의 MCT 오일을 고르신 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아보카도나 올리브 오일, 발효된 치즈 등으로도 지방 성분을 잘 구성해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케톤 식이에서 탄수화물을 최소한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는데요. 갑작스럽게 탄수화물 섭취를 중단하는 것은 신체에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드시던 양에서 천천히 양을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케톤 식이요법이 주로 고열량의 식사로 식단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췌장이나 쓸개 등의 질환으로 지방의 분해가 어려운 증상을 지닌 분들은 최대한 피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케톤 식단으로 식사 할 때에 당분도 최소한으로 추천드리기 때문에 저혈당으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도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케톤식이요법은 우리나라에서 꾸준히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기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는 식단입니다. 따라서 처음 시행부터 필요한 준비물 및 단계를 차근히 설정한 후 진행해주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또한 식이를 중단 혹은 변경했을 경우 요요현상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한계 내에서 다양한 구성의 식단 변화로 꾸준히 오래 해주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러한 케톤 식이요법은 체중감량이라는 엄청난 효과와 배고프지 않은 다이어트라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식단입니다. 또한 체질을 바꿔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 살이 안찌는 체질이 된다는 점과 당뇨병이나 난소 이상으로 인한 질병의 치료 및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케톤 식이법을 시작하는 것보다는 꾸준히 내 몸에서 일어나는 작용들을 확인하며 진행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스스로에게 적합한 식이요법인지 알아보고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