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이명에 좋은 음식 귀에서 삐소리 난다면 본문

건강챙기기

이명에 좋은 음식 귀에서 삐소리 난다면

peperomi 2021. 2. 17. 01:08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혹시 가끔 아무 소리도 나지 않는데 삐 소리나 진동소리 같은 것이 들린 적 있으신가요? 스마트폰이 활성화 되어 많은 사람들이 항상 핸드폰을 쥐고 귀에 에어팟이나 버즈 등의 무선 이어폰을 착용하고 거리를 다니는 모습이 이제는 전혀 이상하지 않은 현대사회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기존에 없었던 혹은 미미했던 질병이 새로운 현대인의 질병으로 출범하게 되었는데요. 이는 바로 이명 증상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이명 증상의 원인 및 이명에 좋은 음식과 이명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방법 등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작은 증상이지만 생활 가운데 불편함을 초래하는 질병인 이명 증상에 대해 정확히 확인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명이란?

외부에서 어떠한 소리 자극이 없는 환경인데도 한쪽이나 혹은 양쪽 귀 모두에서 삐 하는 경고음 소리나 윙 하고 울리는 소리 혹은 종소리나 휘파람 소리가 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명은 실제 난 적이 없는 소리이며 귀를 차단해도 계속해서 멈추지 않고 들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소리가 들리는 것은 개인마다 다른 소리 증상으로 인식되며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두 번쯤은 이러한 이명 증상을 경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러한 이명은 심한 소음으로 인해 고통받은 이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핸드폰의 영상매체 발달로 인해 잦은 이어폰 사용으로 인해 혹은 과다한 스트레스가 있는 증상으로 인해 이명 증상을 말씀하시는 분들이 더 늘어났다고 합니다. 특히 이러한 이명 증상은 최근들어 젊은 나이의 연령대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명은 사실 아주 가끔의 경우에는 그저 불편함이 있을 뿐이라 생각하고 넘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넘어가게 될 경우 만성적 증상으로 발전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이명이 반복적으로 자주 발생한다면 실제 난청으로 연결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이명으로 인해 잠을 설치는 경우도 있으며 지나친 이명 증상으로 과다하게 신경을 써서 힘들어하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명증상이 자주 나타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생활 습관이나 음식 혹은 수면과 스트레스 해소 등의 다양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관리에도 지속적인 이명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에 진료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명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명 원인

이명 증상은 사실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정해진 원인은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언급되고 있는 이명의 원인을 말씀드리면 우선은 가장 먼저 외부적인 요인으로 과도하고 오래된 소음에 시달린 경우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신체 내부적 요인으로 귀 안의 뼈가 정상적이지 않은 형태로 자라난 경우와 귀지가 많이 쌓인 경우로 인한 이명도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점점 들어감에 따라 청력을 상실함으로 인해 생기는 이명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간혹의 경우 혈관 장애나 턱관절 장애로 이명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며 특정한 약물로 인해 이명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경우에는 극심한 스트레스나 과도한 업무로 인한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앞에 말씀드렸다시피 오랜 시간 이어폰 사용으로 인해 청력이 안 좋아짐과 함께 이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력 저하와 함께 유발되기도 하니 이명에 좋은 음식을 드셔주셔서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

1. 브로콜리

이명에 좋은 음식으로 브로콜리를 추천드립니다. 브로콜리에는 다량의 비타민과 엽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엽산은 달팽이관의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이상을 막아주며 스트레스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명 완화와 청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2. 검은콩

검은콩이라고 불리는 흑두도 이명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이는 혈관개선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F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너비를 넓혀주며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지방 축적을 방해함으로 귀의 기관마다 빠르게 산소 공급과 더불어 영양이 전달되게 해 주기 때문에 이명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참깨

이명의 원인으로 나이가 등에 따른 노화 증상과 더불어 발생한다는 것을 말씀드렸는데요. 참깨는 이러한 원인에서 비롯된 이명증상에 추천드리는 이명에 좋은 음식입니다. 참깨에 있는 세사민이 항노화 작용을 해주어 귀의 기관들의 노화를 늦추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화로 인한 이명증상이 발생할 때엔 참깨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호두

호두 또한 이명에 좋은 음식인데요. 호두는 이명 증상이 있을 때에 호두 달인 물을 먹는 처방이 있을 정도로 이명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호두 안에는 비타민, 칼슘과 단백질 그리고 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체력 보강에도 도움이 되며 체력 저하로 인한 이명 증상이 있을 때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5. 산수유

이명의 원인으로 면역력 저하로 인한 경우를 말씀드렸는데요. 산수유는 이러한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며 몸이 쇠했을 때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노화로 인한 혹은 면역력으로 인한 이명에 도움이 됩니다.

 

6. 토마토

이명 증상에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토마토에는 비타민 B군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특히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항노화 작용과 함께 귀 신경 조절에 도움이 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명 증상으로 인한 어지럼 등의 신체적 어려움이 있을 때에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 6가지 
브로콜리 호두
검은콩  산수유
참깨 토마토

 

오늘은 이명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이명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단순히 한두번의 이명 증상이 스쳐 지나간 경우는 괜찮지만 지속적인 이명 증상이 있을 때에는 해당하는 원인을 찾아보고 신체적 원인부터 확인 후 제거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후엔 다른 외부적 요인이나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원인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꾸준히 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이명에 좋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주면서 과도한 업무 대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소음이 심한 장소는 피해주셔서 귀에 외부적인 자극이 없도록 보호해주세요. 무엇보다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니 이 점을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