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지방간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챙기기

지방간에 좋은 음식

peperomi 2021. 2. 14. 09: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저희 부모님은 술뿐만 아니라 육류도 즐겨 드셔서 여러 건강에 대한 염려 중 지방간에 대한 염려를 항상 하곤 하는데요. 이렇게 지나친 음주와 식습관이 자칫하면 지방간이라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항상 예의주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지방간에 대해서 그리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평상시 음주와 흡연 그리고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특히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지방간이란?

지방간은 말 그대로 신체 내 간 부위에 지방이 쌓여서 간이 제대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이러한 지방간은 요새에는 20대 청년들도 발병하여 병원에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 나라의 식습관이 많은 변화를 이루어 서구의 식습관과 비슷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배달음식 섭취 증가와 간편식인 패스트푸드의 지나친 섭취도 영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간이 있는 분들은 대부분 당뇨나 고혈압 그리고 동맥경화 증상도 병행해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상태에서 지방간 증상까지 발병한다면 이는 건강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방간의 종류?

지방간은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이 있습니다. 우선 알콜성은 지나친 술을 마시는 것으로 인해 간에 지방이 쌓인 것입니다. 그리고 비알콜성은 음주보다 식습관의 문제로 패스트푸드나 고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함으로 인해 지방이 쌓인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비알콜성은 비만 증상과 병행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콜성 지방간의 경우 술을 마심으로 체내에서 간이 알콜 분해를 위해 과다 업무를 진행하다 간세포의 손상이 일어나 다양한 간의 질환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알콜성 지방간은 금주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에 지방이 쌓이는 이유?

흔히 지방이 많은 고열량 고칼로리의 음식을 먹어서 간에 지방이 쌓였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는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방간의 치료를 위해서 지방이 제외된 음식을 먹으면 된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은 온전히 맞는 말은 아닙니다. 지방간의 경우 체중이 적은 사람도 걸리며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포도당 증가나 알콜로 인해서도 지방이 축적되어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음식과 음주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간에 지방이 점차 축적되게 되면 간이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간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염증증상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고 심할 경우에 간경화 질병이나 간암 등의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챙겨서 드셔주시며 안 좋은 음식을 피해 주시고 가벼운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은 무엇?

1. 육류보다 생선류 (꽁치 등 등푸른 생선)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고기보다 생선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이 되며 간수치 조절에 작용을 하고 염증도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 중 꽁치가 가장 좋은데요. 꽁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낮춰주는 작용과 함께 혈관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커피, 녹차, 허브티 음용

커피와 녹차 그리고 허브티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간 섬유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혹시 커피를 드시지 않으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허브티를 마셔주시면 됩니다. 그 중 커피는 간 섬유화를 막아주며 이상이 있는 간 효소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 커피를 마실 때에는 프림,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 유기농 커피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녹차는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어 간암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녹차 자체가 지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체중 감량이 필요하신 분께도 도움이 됩니다.

 

 

3. 두부

지방간에 추천 음식으로 두부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두부가 고단백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지방간 증상에는 육류의 섭취를 추천해드리지 않기 때문에 식물성이며 고단백인 두부는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두부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지방 제거에 도움이 되며 체중 감량이 요구되는 지방간 환자분의 경우에도 체중 감량으로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4. 해조류(미역, 다시마, 톳), 조개류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해조류를 추천드립니다. 미역이나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많은 양의 식이섬유와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미역의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어 추천드립니다. 또한 조개류에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지방간 환자분들께 추천드리는 음식인데요.

 

타우린 성분은 간 해독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중성 지방을 줄여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지방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해조류나 조개류 모두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5. 약초류 (민들레)

지방간에 추천 음식으로 추천드리는 약초류는 바로 민들레입니다. 이러한 민들레 추출물은 우리 체내의 지방 수치 저하에 도움이 되어 지방간 치료에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또한 민들레에 들어있는 콜린 성분이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민들레 음식과 민들레 잎 차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홍삼

홍삼은 비알콜성 지방간이신 분들에게 특히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이는 실험으로도 증명된 바 있는데요. 내원환자에게 홍삼추출물 섭취를 한 후에 경과를 보니 간의 수치와 간 손상되는 증상이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홍삼은 장기 복용도 가능하며 중성지방 감소에도 효과가 있어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육류보다 생선류 (등푸른생선 특히 꽁치) 해조류(미역,다시마,톳), 조개류
커피, 녹차, 허브티 민들레
두부 홍삼

 

이상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방간은 체중감량이나 금주 그리고 식단의 변화로 어렵지 않게 증세 호전을 이룰 수 있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간과한다면 간경화나 간암 그리고 당뇨 등의 다른 질환들까지 발전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이러한 지방간에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과 함께 꾸준한 가벼운 운동을 해서 체내 지방 연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금주와 건강한 식단으로 간에 무리가 없도록 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의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참고해주셔서 더 건강한 간 건강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