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수족냉증 원인 바로 이것 본문

건강챙기기

수족냉증 원인 바로 이것

peperomi 2021. 2. 12. 12: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아직까지 추운 날씨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런 겨울 날씨에는 당연히 손발이 차갑지만, 집에 들어가 따듯하게 난방을 올려놓았을 때에도 계속해서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 있으신가요? 제 경우 더운 여름에도 손과 발이 많이 차서 수시로 주물러주거나 마사지를 해 주곤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수족냉증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수족냉증이 생기게 된 수족냉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수족냉증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질환인데요. 딱히 치료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그냥 고통을 감내하고 계신 분들이 더 많습니다. 이러한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할 수 있는 생활 속 다양한 방법들을 한번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끝까지 확인하시고 좀 더 따듯한 몸으로 일상생활하시길 바랍니다.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은 심하게 춥지 않은 환경 가운데에서도 손과 발에 찬기가 있고 이러한 찬 기운이 오래 지속되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수족냉증의 손과 발이 찬 증상은 다른 병에서도 함께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확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수족냉증은 흔히 본인의 체질이 차가운 편이라서라고 생각하거나 아니면 나이가 점점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오해임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이러한 오해로 인해 수족냉증 증상에 혈액순환 약을 섭취하거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은 근거 없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증상

수족냉증 증상으로는 손과 발이 차가운 것을 넘어서 시린 느낌이 들 정도로 차가운 증상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간혹 손과 발 뿐 아니라 무릎이나 허리와 같은 부위에서도 동일한 찬 기운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수족냉증이 심각한 경우 한 여름에도 긴 수면양말을 신어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수족냉증이 자주 발생하는 성별은 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남성보다 호르몬의 변화율이 더 큰 여성의 신체적인 특징 때문입니다. 월경을 하고 임신이나 출산을 경험하며 나이가 들어 폐경에 이르며 여성의 호르몬은 큰 낙폭을 지니고 움직이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더 자주 수족냉증으로 고생하고 계십니다.

 

수족냉증 원인

1. 외부자극으로 인한 신체 반응

수족냉증 원인으로 우선 외부 자극으로 인한 신체 반응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 입니다. 바로 외부에서 오는 자극으로 인해 우리의 신체 내에 교감신경이 반응하게 되고, 교감신경 반응으로 혈관의 급속한 수축작용이 생기면서 손 끝과 발 끝까지 전달되는 혈액의 공급이 저하되며 찬 기운이 돌게 된다는 것입니다.

 

2. 급격한 호르몬 변화

그리고 다른 수족냉증 원인으로는 앞서 말씀드렸던 임신과 출산 그리고 폐경 증상으로 인한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원인은 기존에 수족냉증이 없었던 여성이 임신, 출산 그리고 폐경기를 겪으면서 수족냉증이 발생한 경우가 다수 있기 때문에 원인 중 하나로 말씀드립니다.

 

3. 극심함 스트레스

사람은 누구나 극단적인 상황이나 정신적으로 견디기 힘든 상황에 처했을 때에 당황하며 손발이 하얗게 질리고 차갑게 되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이는 그러한 반응에서 나온 수족냉증 원인인데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긴장상태에 이르는 경험이 수족냉증 원인이라 보기도 합니다.

 

 

4. 기타 질병의 원인

수족냉증 원인으로 마지막은 다양한 기타 질병을 원인으로 한 수족냉증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기타 질병으로는 우선 수족냉증 증상과 더불어 손발에 감각이 없고 통증이 있으며 피부색이 변하는 경험이 있을 때에 레이노 질환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추운 곳에 있을 때에 갑자기 혈관 수축으로 생기게 되는 일종의 혈액순환장애 증상입니다. 이러한 레이노질환의 증상으로 수족냉증이 병행에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레이노질환인 경우에 손의 색깔 변화가 흰색에서 파란빛으로 그리고 혈관이 확장되며 붉은색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손발에 아픔이 느껴지거나 간지러움이 느껴지고 손발의 감각이 무딘 경우가 있다면 해당 증상이

있을 경우에 병원에서 확인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고생하시는 경우에도 손의 저림과 병행하여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 올 수 있는데요. 특히 갑상선 이상으로 치료하고 계신 경우 합병증으로 생기는 손목터널 증후군과 수족냉증 증상을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류마티스 질환을 앓고 계신 경우에 팔다리 관절염이 많이 진전되었을 경우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말초신경염 혹은 추간판 탈출증의 경우 통증과 함께 수족냉증 증상이 병행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외부자극으로 인한 혈관 수축
급격한 호르몬 변화
극심한 스트레스
기타 질환으로 인한 원인
(레이노질환,손목터널 증후군, 갑상선 이상,류마티스질환, 말초신경염 혹은 추간판 탈출증 등)

 

수족냉증 자가진단

수족냉증을 자가 진단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면 우선, 춥거나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동일하게 손과 발이 차갑고 시리고 심할 경우 저린 증상이 있다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손에서 식은땀이 많이 나는 경우소화가 자주 어렵고 설사 증상이 자주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배와 배꼽 주변 부위가 만졌을 때 찬 기운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으며, 평소 기운이 떨어지며 자주 피로를 느끼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가진단 내용들이 많이 나타날 경우 수족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자가진단
모든 환경에서 손발이 차갑고 시리며
심할 경우 저린 증상이 있다
O X
손에서 식은땀이 많이 난다 O X
설사증상과 소화가 안되는 증상이 있다 O X
배와 배꼽 부위에 찬 기운이 있다 O X
기운이 떨어지며 자주 피로함을 느낀다 O X

 

수족냉증 예방 및 치료

사실 수족냉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명확하게는 없습니다. 하지만 수족냉증 증상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최대한 추운 곳을 피해주시고 몸 전체를 따듯하게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씻을 때에 따듯한 물만 사용해주시고 피부 건조를 막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극심한 스트레스가 오는 상황이 없도록 주의해주시고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를 추천드리지 않으며 가벼운 운동을 통해 체내 온도를 높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지나치게 조이지 않는 옷을 입으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족욕이나 반신욕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체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몸을 따듯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혈관 수축이 수족냉증 원인 중 하나이니 이러한 작용을 하는 혈압약이나 편두통약, 심장약, 피임약을 최대한 피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족냉증은 생활 가운데에 여러 가지 노력으로 완화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매년 계절에 상관없이 손발이 찬 증상인 수족냉증으로 힘들어하고 계시다면 오늘의 포스팅 내용을 꼭 참고하셔서 보다 더 따듯한 몸으로 관리하셔서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