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속쓰림에 좋은 음식 10가지 본문

건강챙기기

속쓰림에 좋은 음식 10가지

peperomi 2021. 1. 20. 21:35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오늘은 젊은 세대의 나이에서도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 현대인의 질병 중 하나인 속쓰림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 또한 속쓰림 현상으로 때때로 힘들어하고 있는데요, 저의 경우는 만성 위염과 식도염 등 기존의 질병들이 있는 경우 환경 가운데 힘들 때 재발하면서 속쓰림 현상들이 생기더라고요. 그때에 제가 찾아서 먹었던 음식들과 더불어 속쓰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속쓰림 증상

속쓰림의 증상으로는 속이 아리거나 쑤시면서 따끔따끔한 느낌이 드는 것, 그리고 속이 쓰리고 타는 느낌이 드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좀 더 심한 경우에 신물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쓰림 원인

속쓰림의 원인으로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속쓰림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음주, 흡연, 수면부족, 과식, 지나친 소식 등이 있습니다. 우선 스트레스가 가장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인데요, 스트레스를 받아 신체 내에서 위산의 분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위장 활동에 방해가 있어 속쓰림 증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기존에 위장장애나 만성위염, 위산의 과다나 저하 증상,, 역류성 식도염 등의 증상으로 힘들어하셨던 분들은 위의 원인 중 한두 가지의 원인 만으로도 다시 기존 질병이 재발하며 속쓰림 혹은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속쓰릴때 이렇게 하세요

과식 금지, 소식 하기

우리 신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용량 이상으로 섭취하는 과식을 할 경우 체중이 올라가거나 체하는 등 소화불량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식하는 것은 위에 큰 부담을 주며 위산 과다 분비로 인한 역류의 가능성도 있고 속쓰림 증상을 동반할 수 있는 식습관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단을 적정한 분량으로 소식하며 과식을 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 줄이기

특별히 공복에 커피 드시는 것은 속쓰림을 99% 동반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적당한 정도의 카페인 섭취는 뇌를 깨우고 기력을 키우며 각성 효과를 가져오지만 과하게 섭취하는 카페인은 위에 자극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별히 공복에 드시는 카페인, 그리고 위가 약한 분들이 섭취하시는 과한 카페인은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튀긴 음식,

혹시 고지방의 음식이나 튀긴 음식을 지나치게 좋아하시는 분들은 튀긴 음식, 자극적인 매운 음식이나 고지방의 음식을 최대한 자제해주셔야 합니다. 이와 같은 자극이 있는 음식들을 자주 드시는 것은 위에 자극을 주는 행동이기 때문에 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몸을 지나치게 조이는 옷 금지

평상시에 몸에 엄청 붙는 스타일의 옷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약간의 느슨함이 있는 옷을 입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복부를 심하게 조이는 옷을 입으시면 역류로 인한 속쓰림이 있을 수 있어 위장질병에 자주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도 몸을 심하게 압박하는 옷은 전체적인 몸의 혈액순환이나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담배 끊기

흡연과 속쓰림이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셨던 분들도 많은데요, 흡연으로 인해 몸 가운데에 니코틴이 쌓이면 이로 인해 위산을 막아주는 역할을 했던 신체 일부가 약화되어 위산이 새어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다른 원인 없이도 계속해서 속쓰림이 있으신 분은 금연을 실천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속쓰림에 좋은 음식 10가지

양배추

양배추는 속쓰린 증상이 있을 때에 가장 많이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양배추의 성분은 위를 튼튼하게 해 주며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은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속쓰림이나 위장질환을 가지신 분들은 다른 무엇보다 양배추 섭취를 추천합니다. 양배추 섭취 방법은 다양한데요, 간편하게 환 종류로 섭취도 가능하고 냄새가 조금 심하긴 하지만 양배추즙의 형태로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사과

사과가 가지고 있는 성분 중 하나인 펙틴은 위 안에 보호막을 형성하며 활발한 위장 운동을 도와줍니다. 또한 사과가 가지고 있는 신 맛으로 인해 속쓰림이 완화되고 위산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속쓰림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특별히 양배추즙의 역한 냄새로 섭취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양배추와 사과 혼합 즙으로 드시면 섭취에 어려움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감자

감자는 지나친 위산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속쓰림 증상이 있을 때에 가라앉히는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또한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음식이며 혈액을 맑게 해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당근

당근은 풍부한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속쓰림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시력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야맹증이나 시력 회복으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께도 추천드립니다.

 

호박

호박은 소화를 잘할 수 있게 돕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특별히 호박죽으로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호박죽으로 섭취하시면 호박 성분이 음식 소화를 돕고 잘 흡수되도록 하여 속쓰림이 잦아들게 합니다. 또한 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균이나 항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장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다시마

단백질 성분이 풍성하게 함유된 다시마는 위를 코팅해주듯 보호할 수 있어 속쓰림에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소화를 돕는 기능이 있어 식단에 추가해주시면 좋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 또한 위장질병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특별히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페인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설포라페인 성분이 헬리코박터 유해균을 죽이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위장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부드럽게 소화할 수 있도록 하며 배변도 돕습니다. 특히 위장 내 산성을 중화시키는 음식으로 위를 보호할 수 있어 속쓰림 증상에 좋습니다.

 

생강

생강은 보통 소화 불량을 지닌 분들이 많이 섭취하시는 음식입니다. 생강에 들어있는 성분은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는 가스를 없애주고, 소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생강에 들어있는 진지베인 성분은 단백질 분해에 좋습니다.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인 꿀은 뱃속 가스 제거에 도움이 되며 강한 산성인 위의 성분을 중화시켜줍니다. 따라서 속쓰림이 있을 때에 위장에 부담되지 않는 꿀물을 드셔주셔도 도움이 됩니다.

 

속쓰림에 좋은 음식 10가지 
양배추 브로콜리
사과  다시마
감자 바나나
당근 생강
호박

 

이상 속쓰림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잦은 속쓰림과 위장질환을 경험하며 외출 시에는 바나나를 섭취하여 주거나 편의점 꿀물을 구입하여 먹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아침 공복에 양배추 사과즙을 복용하여 속쓰림 예방을 하였고 심한 속쓰림이 있는 경우에는 양배추 환을 식사 후 복용함으로 속쓰림 증상 완화를 도모하였습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된 속쓰림에 금지된 생활 습관을 자제하며 특별히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려 노력 중입니다. 또한 속쓰림의 가장 큰 원인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유의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으셔서 건강한 생활과 함께 건강한 위를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