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생리 안하는 이유 무월경증상 체크리스트 본문

건강챙기기

생리 안하는 이유 무월경증상 체크리스트

peperomi 2021. 2. 18. 03: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캘린더에 체크해 놓은 생리주기 날짜가 되었는데도 무월경증상을 보인다면 혹시 임신일까 하는 생각과 함께 다양한 걱정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 안하는 이유는 사실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내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생리를 안 하고 있는지에 다양한 원인을 확인해보고 대해 무월경증상 체크리스트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임신은 아닐까요?

무월경 증상이 있을 때에 많은 여성분들이 병원에서 물어보시는 질문은 바로 혹시 임신은 아닌가요? 라는 질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가임기의 가장 가까운 시일 내에 관계가 있었던 여성의 경우에는 가능성이 높은 경우이니 확실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간혹 관계가 있었던 경우에도 피임을 진행했으므로 가능성이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시중의 피임방법 중 100% 피임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콘돔의 착용이나 피임약 복용등 시중의 방법들은 임신을 할 가능성을 적게 해주지만 이 또한 완벽하다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간단한 방법을 진행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생리 늦어지는 이유

 

생리가 늦춰지는 증상, 큰 이상일까요?

일반적으로 5일에서 7일 정도 예정된 월경 날짜에서 늦춰지는 경우는 큰 이상이라 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늦어진다면 이상 증상으로 확인하고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지나친 불안과 염려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 일주일 정도의 시간은 잠깐 늦춰지는 정도라 생각하고 여유 있게 생각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월경 증상 체크리스트

무월경 증상 체크리스트
0. 관계로 인한 임신 가능성이 있다. O X
1. 주위 환경이나 상황의 변화가 있었다. O X
2. 과도한 업무와 운동을 겪었다. O X
3. 심한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O X
4. 10키로 정도 감량한 사실이 있다. O X
5. 최근 피임약을 복용한 적이 있다. O X
6. 기존에 섭취하던 특정한 약물이 있다 O X

위의 무월경증상 체크리스트에서 0번에 해당하는 경우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약국에서 임신테스트기를 구입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머지 체크리스트 목록에 해당하는 경우가 없는데도 생리가 늦어지는 증상이 계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생리 안하는 이유

다음으로 위의 체크리스트에 있는 무월경증상인 생리 안 하는 이유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특정한 원인으로 확인될 경우 해당 내용을 참고하셔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 주위 환경과 상황의 변화

주변 환경이 변화하는 경우에도 긴장감과 체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생리 안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취업이나 이사 등 환경의 변화로 인한 기상이나 수면 일정의 변화가 있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여행처럼 시차가 바뀌는 경우에도 우리 몸의 신체 주기가 변경됨으로 월경 주기 혼란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과도한 업무 혹은 운동

생리 안하는 이유 두 번째로 꼽을 수 있는 원인은 과도한 업무 혹은 운동을 진행한 경우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업무 과다로 인해 피로감에 시달리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수면부족과 피로로 인해 월경 시기가 규칙적이지 않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운동도 마찬가지인데요. 심한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경우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신체 피로는 생리불순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도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신체 내에서 코티솔이라는 유해한 호르몬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코티솔이 우리 몸에 영향을 주어 월경에 관여하는 호르몬에 악영향을 끼치고 이로 인해 생리 주기에 교란이 생겨 생리불순이나 무월경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충분한 쉼을 통해 회복이 가능하여 치료에 큰 어려움이 있는 원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unsplash.com/ 생리 미뤄지는 이유

 

4. 큰 폭의 체중변화

여성분들의 경우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체중감량을 시도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 다이어트로 인한 극단적인 식단구성으로 우리 몸으로 섭취되는 영양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어서 이로 인해 월경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갑작스러운 큰 폭의 체중변화로 인해 생리가 늦춰지거나 심할 경우 무월경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충분한 영양소가 채워진 식단으로 변경하셔서 영양 보충을 해주시면 다시 생리 주기가 정상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혹은 자연적으로 신체의 체중 변화에 적응하며 다시 월경이 돌아오기도 합니다.

 

5.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에도 월경이 미뤄지거나 늦춰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피임 약은 일종의 호르몬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것으로 섭취 시에 월경을 담당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생리를 늦춰주는 작용을 하는 약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분의 약제를 드신 경우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생리 안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6. 기존에 복용하던 약이 있는 경우

이러한 호르몬 성분이 함유된 약제는 피임약 뿐 아니라 갑상선 질환의 경우에 드시는 약에도 동일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스테로이드제에 또한 같은 성분입니다. 따라서 해당 약물을 드신 경우는 월경 이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물의 복용을 멈춰주시면 다시 생리 주기가 시작되기도 합니다.

 

7. 각종 기타 질환으로 인한 경우

이는 체크리스트에 해당하는 사항이 없을 때에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리 늦춰지는 원인으로 각종 질환들도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이는 자궁 내막 질환이 있는 경우 혹은 난소에 혹이 있는 경우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도 동일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과 관련된 갑상선이나 당뇨 질환의 경우에도 호르몬 이상으로 생리불순이 생길 수 있으며 뇌하수체 종양의 경우에도 해당 증상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세 사항은 우리 신체 표면적으로 노출되는 증상들이 아님으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생리불순 이유

 

오늘은 생리 안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리불순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이러한 원인 중 가장 치명적인 것은 바로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외부 환경들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해 주시면서 적절한 해소 방안으로 대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심으로 호르몬이상이나 몸이 찬 증상 등을 미리 예방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은 하단을 클릭하셔서 확인하시고 드셔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을 잘 보냄으로 더 건강한 내일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챙기기] -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 자궁건강 위해 챙겨주세요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 자궁건강 위해 챙겨주세요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요즘 다양한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인해 생리 안 하는 증상으로 인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월경불순 증상은 호르몬 분비나 자궁건강 이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