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도가니탕 효능 진짜일까 가짜일까 본문

건강챙기기

도가니탕 효능 진짜일까 가짜일까

peperomi 2021. 2. 20. 03:57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최근 저는 남편의 무릎 통증 호소로 인해 무릎 연골에 좋다는 도가니탕을 구매해서 먹었는데요. 먹다보니 정말 도가니탕 효능 중 무릎과 관절 및 연골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는지가 궁금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도가니탕 효능, 그 진실과 거짓은 무엇일까요? 오늘의 포스팅을 진짜와 가짜를 확인하시고 여러분의 무릎 건강을 지킬 수 있길 바랍니다.

 

 

도가니 부위는 무엇?

실제 도가니라는 단어는 무릎뼈를 낮추어 일컫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도가니탕에는 일반적으로 소의 무릎뼈 부위와 힘줄과 연골 등의 부위 그리고 기타 양지소고기 등이 함유되어 오랜 시간 끓인 후 먹게 됩니다.

 

도가니탕이 무릎에 좋다, 진짜?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사항은 무릎이나 연골 혹은 신체의 관절부위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곰탕이나 도가니탕 등을 먹으면 실제 통증이나 이상이 있는 무릎부위가 나아지는 데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어머니도 무릎 통증 이야기를 들으시고 바로 곰탕 아니면 도가니탕을 주문해서 먹으라고 말씀하실 정도더라고요.

 

과연 도가니탕 효능 중 무릎의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이 진짜일까요? 정답은 거짓입니다. 도가니탕이 무릎 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실제 의학에서도 증명된 바가 없는 사실입니다.

 

이는 소의 무릎뼈를 먹으면 우리 신체의 무릎 뼈에도 좋은 효능이 있을 수 있다는 일종의 미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처럼 병원의 진료와 수술 혹은 다양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는 신체부위는 음식으로 회복이 되기 어려운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pixabay.com/ko/ 도가니탕 효능 진짜가짜

 

하지만 도가니탕에 들어가는 재료가 소의 무릎 부위의 뼈와 연골이나 힘줄 그리고 양지소고기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도가니탕이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라는 점에서 체력을 회복하거나 몸 보신에 도움이 되는 점은 맞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가니를 실제 섭취했을 때에 무릎의 연골이나 관절 부위에 실제적 영향을 가져오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증명된 바가 없습니다.

 

무릎 안좋을때 도가니 먹는다 안 먹는다?

사실 실제 도가니탕을 오랜 시간 끓이게 되면 소의 무릎 부위 뼈에 함유된 다량의 칼슘이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곰탕이나 도가니탕 같은 탕류의 특징상 아주 오랜 시간을 달이듯 끓이게 되는지라 사실상 뼈에 함유되어 있던 인 성분도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인 성분은 우리 몸에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내보내는 작용을 함으로 실제 무릎 이상이나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독이라 할 수 있는 것으로 오히려 피해 주시는 것이 더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곰탕이나 도가니탕의 경우 상당히 지방이 많은 높은 열량의 음식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로 무릎 통증 완화를 추천드리는 해당 질환에 있어서 체중 증가를 이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는 음식입니다.

 

또한 이러한 도가니탕의 경우 실제 섭취 시에 소금으로 간을 내고 김치나 깍두기와 같은 염분이 많은 김치와 함께 곁들여 먹기 때문에 다량의 나트륨으로 인해 고혈압 환자에게도 추천드리지 않는 음식입니다.

 

https://pixabay.com/ko/ 도가니의 효능 확인

 

또한 도가니 부위가 우리 신체 무릎 부위의 성분과 비슷하며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무릎 통증에 좋다는 말과는 달리 실제 도가니탕에 들어있는 소의 뼈와 연골 부위는 우리가 섭취했을 때에 이미 단백질에서 마지막으로 분해된 아미노산 성분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관절과 뼈의 부위에는 직접적인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잘못된 정보들로 스스로 치료하시느라 병원 진료를 늦추는 잘못을 범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무릎은 음식의 영향보다는 우리 몸의 체중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부위이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뼈를 잘 감싸주며 받쳐주는 근육이 약해지지 않도록 적절한 운동을 틈틈이 해주시는 것이 무릎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심한 운동이나 많은 생활 활동량은 무릎에 있는 질환이 더 악화될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병원 진료와 함께 치료 및 재활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릎이나 다른 부위의 이상으로 인해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진짜 정보였길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