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칼륨 많은 음식 고혈압 잘 붓고 짜게 먹는 사람 필독 본문

건강챙기기

칼륨 많은 음식 고혈압 잘 붓고 짜게 먹는 사람 필독

peperomi 2021. 2. 22. 00:12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칼륨은 우리 신체에 좋은 균형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영양입니다. 특히 나트륨의 배출로 체내의 수분 균형을 조절하며 혈압 수치 조절에도 작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몸 안에 노폐물을 내보내며 신체 부종과 저림 현상 그리고 근육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칼륨 많은 음식은 무엇인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특히 몸이나 얼굴이 퉁퉁 심하게 붓는 분이나 손과 발에 저림이 있으신 분들 그리고 근육 이상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 고혈압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유심히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무엇?

 

혹시 일어났을 때에 얼굴 혹은 몸이나 손발이 퉁퉁 붓는 현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경우에 칼륨 섭취를 권해드리곤 합니다. 칼륨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영양소인데요. 특히 나트륨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여 부종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칼륨이 우리 몸에 부족하다면 어떠한 현상이 생기게 될까요?

 

칼륨이 부족할 때

칼륨 결핍이 생기게 되면 우리 신체 내에서 근육에 힘을 전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서 근육 작용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이 심하게 떨리는 현상이 생기거나 근육 수축이 용이하지 않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근육이 약화될 수 있어서 근육통과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칼륨 결핍 증상은 혈압에 안좋은 작용을 주어 고혈압이 생기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주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칼륨이 부족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칼륨은 혈압 수치를 정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고혈압 환자분들에게 특히 추천드리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손 발이 저리거나 근육 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근육으로 인한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칼륨 많은 음식 섭취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흔히 칼륨 많은 음식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유명한 음식은 바나나입니다. 바나나에는 100그람 당 37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바나나 이외에도 칼륨이 많은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특히 바나나의 경우에는 당도 높게 함유된 음식이기 때문에 칼륨 섭취를 위해서 많은 양의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대신 오늘은 칼륨이 많은 음식의 다른 선택지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아래의 내용 꼭 확인하시고 바나나와 병행하여 다양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칼륨결핍에 추천 아보카도

 

칼륨 많은 음식

1.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바나나에 비해 2배 이상의 칼륨인 720mg이 함유된 음식입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좋은 불포화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나트륨이 적고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다량의 엽산과 비타민K, 비타민B6, 판토텐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심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퇴행성 질병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보카도는 하나의 양을 섭취하면 성인이 1일 섭취해야 하는 칼륨 섭취량의 20퍼센트나 섭취할 수 있어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또한 샐러드나 과일 스무디 등으로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점도 큰 장점입니다.

 

​2. 고구마

고구마는 새로운 칼륨 공급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품인데요. 고구마에는 칼륨이 100그람당 542mg 함유되어 있어 좋은 칼륨 섭취원입니다. 또한 이러한 고구마는 좋은 탄수화물 제공원이기도 하며 많은 양의 섬유질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구마의 경우 혈당 지수도 낮은 음식으로 감자 대안으로 추천드리는데요, 특히 구워서 드시는 것보다 삶아서 섭취하시는 것이 더 낮은 혈당 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삶아서 섭취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고구마에는 비타민A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다양한 영양 섭취가 가능해서 식단에 추가해서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칼륨이 부족하다면 고구마

 

3. 연어

어류에는 많은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중 칼륨 많은 음식으로 추천드리는 식품은 바로 연어입니다. 이러한 연어에는 칼륨이 460mg 함유 되어 있으며 저지방 식품이며 보통 염분으로 재워 놓은 생선들과 달리 건강식으로 섭취 가능한 생선이기에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또한 오메가 3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회나 초밥, 샐러드 혹은 일반 구이로도 다양하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시금치

시금치는 나트륨이나 당성분 혹은 지나친 탄수화물로 인한 포만감으로 인해 걱정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칼륨이 많은 채소입니다. 시금치에는 100그람당 550mg가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칼로리 음식이며 비타민A와 비타민K, 엽산 그리고 마그네슘과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어 훌륭한 칼륨 공급원이자 영양가가 높은 음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에도 높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해주시거나 시금치 함유 음식을 섭취해주시면 항산화 수치가 높아진다고 하니 많은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칼륨이 많은 시금치

 

5. 흰콩

콩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륨의 함유량으로는 100그람당 560mg 정도 함유하고 있어 좋은 칼륨 제공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콩의 경우에는 쌀밥에 추가하거나 반찬 등의 음식, 혹은 간식으로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해 식단에 추가해 드시기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콩에는 다량의 섬유질과 비타민 그리고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 높은 음식으로도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칼륨 많은 바나나

 

오늘은 칼륨 많은 음식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매일 몸이 부으시고 그 붓기가 쉽게 빠지지 않으시는 분들과 고혈압 증상이나 손발이 저리고 근육통으로 고생하시고 계신 많은 분들에게 칼륨이 많은 음식을 특히 추천드립니다.

 

특히 고혈압 증상으로 힘드신 분들은 하단에 혈압 낮추는 운동 5가지 포스팅을 확인하시고 생활 속에서 가벼운 운동으로 고혈압 증상을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챙기기] - 혈압낮추는 운동 5가지

 

혈압낮추는 운동 5가지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오늘은 고혈압과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고혈압은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로 꼽히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고령의 부모님 세대가 많이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