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후두염에 좋은 음식 원인과 증상 본문

건강챙기기

후두염에 좋은 음식 원인과 증상

peperomi 2021. 2. 17. 06: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네요. 이렇게 추운 날씨에 목감기 증상 다들 있으시지 않으신가요? 저는 그냥 목감기였다고 생각하고 넘겼던 증상이 사실 후두염이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호흡이 어려워지고 기침소리도 평상시와 다른 막힌 듯한 기침소리가 나서 병원에 가보니 후두염 증상이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이렇게 후두염은 감기 증상과 비슷할 수 있어 헷갈리기 쉬운 질병입니다. 하지만 그냥 넘기신다면 호흡곤란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질병이기에 오늘 포스팅을 꼭 확인하시고 후두염 증상과 후두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후두염이란?

후두염은 후두, 즉 성대에 염증이 생김으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후두염은 염증 증상으로 인해 목에 영향을 주어 목소리가 변하거나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호흡이 힘든 경우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후두염은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생기는 질병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지나치게 목을 사용했을 경우에 성대에 무리가 오면서 유발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후두염 원인은?

후두염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이러한 후두염을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나 홍역 바이러스 등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바이러스 감염 이후 세균 감염으로 이어져 면역이 저하되어 있는 분들에게 후두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위장 장애로 인해 후두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위산이 올라오게 되면서 위산이 지닌 산성 물질이 후두 즉 성대 부위를 손상시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나친 흡연이나 알코올 섭취 등으로도 후두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강의나 노래 등 고성을 많이 사용해서 성대가 손상됨으로 후두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후두염 증상은?

후두염은 우선 염증이 성대 손상을 일으킴으로 목소리에 변화가 있다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호흡이 불편해지며 숨이 벅찬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침에 막힌듯한 소리가 나는 경우도 후두염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후두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 숨쉬기가 힘들기 때문에 잘 때에 특히 불편함이 극대화되는데요. 그냥 감기의 한 종류로 생각하고 방치한다면 수면 중 호흡 이상으로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초기 증상이 보일 때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후두염에 좋은 음식

후두염에 있는 경우에 병원 치료와 함께 꾸준하게 후두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후두염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1. 배

목과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배를 꼽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배는 후두염에 좋은 음식에도 포함됩니다. 배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은 바이러스를 막아주고 가래를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배는 동의보감에서도 열을 다스리는 음식으로 소개되어 있는데요.

 

배를 섭취했을 때에 후두에 수분을 공급해 줄 수 있으며 염증 완화를 도와주고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특히 이러한 배는 꿀과 병행해서 드셔주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배와 꿀을 함께 드시면 성대 염증 완화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양파

양파는 항균 작용과 항염 효과를 지닌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특히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산 성분으로 인해 체내에 유입된 바이러스를 막아주어 후두염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이러한 양파는 다양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도 효과가 있지만 그냥 입에 물고 있는 것도 후두염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모과

감기 기운이 있을 때에 모과차를 먹어본 기억이 있는데요. 모과는 감기 증상 완화나 기관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모과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을뿐더러 소화를 도와주는 탄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고열 증상의 후두염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4. 무

무는 우리에게 친숙한 식재료 중의 하나인데요. 무를 후두염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리는 이유는 무가 탁월한 소염효과를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후두염으로 인한 성대의 부종을 가라앉게 하는 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따라서 평소 식단에 추가해서 곁들여 드셔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오미자

오미자는 기침에 좋은 음식인데요. 폐의 보호에 좋은 효과가 있어 기침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기관지도 보호해주어 후두 및 성대를 위해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오미자는 후두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오미자는 차의 형태로 음용하시게 되면 가장 간편하게 후두를 보호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6. 도라지

도라지 또한 기침과 목 건강에 대표되는 음식인데요.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후두염이나 기관지염 등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체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도라지는 가래가 묽어지도록 도와주며 목이나 후두, 기관지뿐 아니라 호흡기에 전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도라지청이나 차나 즙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후두염에 좋은 음식 6가지 
양파 오미자
모과 도라지

 

오늘은 후두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후두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후두염에 좋은 식품을 챙겨서 드셔주시는 것도 좋지만 그 이전에 목과 기관지가 건조하지 않도록 차나 물을 따듯하게 데워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성대의 지나친 사용으로 후두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최대한 목소리를 쉴 수 있도록 해주시고 말을 줄이고 휴식을 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소 목 건강을 위한 생활 속 작은 실천들을 병행함으로 더 건강한 내일을 보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