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키 크는데 좋은 음식, 키 후천적으로 클 수 있다 본문

건강챙기기

키 크는데 좋은 음식, 키 후천적으로 클 수 있다

peperomi 2021. 2. 16. 00:26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요즘 초등학생 아이를 둔 부모님들 사이에서는 키 성장을 위한 클리닉에 다니고 진료를 받는 것이 하나의 유행처럼 퍼져 있더라고요. 이렇듯 요즘 사회에서 키는 이제 경쟁해야 할 또 하나의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키는 선천적인 영향에 의한 것이라고 포기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키가 크는 데에는 후천적인 영향도 큰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영양성분으로 인한 확률은 약 30여 퍼센트에 해당합니다. 키가 자라는 특정한 시기에 키 크는데 좋은 음식으로 균형적인 영향을 섭취하여 성장기 우리 아이 키가 더 클 수 있도록 해주세요.

 

 

키가 자라는 원인 중 절반정도는 섭취하는 영양과 운동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키가 자라는 때에 어느정도의 충분한 영향을 섭취해주었는지 그리고 어떠한 운동으로 신체 활동을 취했는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음식을 먹어서 영양을 섭취하는지가 키 크는 데에 중요한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키 크는데 좋은 음식은 그냥 우유나 멸치 정도를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우유나 멸치는 키 크는데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음식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우유와 멸치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음식들이 키 크는 데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키 크는데 좋은 음식들은 10세 중후반의 나이까지 꼭 섭취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키 성장이 멈추는 평균 나이가 여자아이는 15세 정도이고 남자아이는 17세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에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 키가 더 이상 자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장 나이를 고려하여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미리 키 크는데 좋은 음식이 포함된 식단 구성과 적절한 운동으로 영양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을 두셨다면 매끼 먹는 식단 구성에 참고하시길 추천드리는 키 크는데 좋은 음식 알려드려요.

 

 

키 크는데 좋은 음식

1. 우유 및 유제품

우유는 가장 대표적인 키 크는데에 좋은 영양 성분을 지닌 음식입니다. 특히 우유에는 다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한창 키가 자라나는 아이들의 뼈나 근육의 생성에 큰 작용을 합니다. 또한 우유에는 좋은 단백질이 풍성하게 들어있어 풍성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어주며 비타민B2가 많은 양 함유되어 있어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혹시 체중 조절이 필요한 경우의 아이들은 우유에 지방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무지방 혹은 저지방 우유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엔 두유를 드셔주시는 것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좋습니다.

 

2. 콩, 두부

키크는데 좋은 음식으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콩과 콩으로 만든 두부를 추천드립니다. 콩에는 영양이 높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 및 칼륨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키 성장에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또한 두부는 콩 단백질로 만든 음식으로 섭취 시에 콩보다 더 좋은 소화 및 흡수를 가져올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두부는 흔히 밭에서 나오는 고기라고 말하는데요. 이는 풍성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두부는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 뿐 아니라 저열량의 음식으로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의 아이들의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하도록 도와주어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콩이나 두부의 경우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호르몬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여아들에게는 과도한 섭취를 피해 주시길 권합니다.

 

 

3. 등푸른 생선류

아이들의 뼈 건강과 성장에 좋고 두뇌의 발달에도 훌륭한 효과를 하는 등푸른 생선류도 키 크는데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리는 식품입니다. 이러한 등푸른 생선은 DHA 및 EPA가 풍부하여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며, 불포화지방산의 함유와 오메가3 지방산의 함유로 두뇌와 뼈의 성장뿐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 신체의 고른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고등어,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을 일주일에 2,3번씩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선류의 섭취 시 주의하여야 할 점은 자반으로 나와있는 생선을 구입해서 섭취할 경우 지나친 짠맛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아 염분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지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육류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

키 크는데 좋은 음식으로 좋은 동물성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육류를 추천드립니다. 닭고기나 돼지고기 그리고 소고기에 들어가 있는 동물성 단백질은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에 꼭 있어야 할 중요한 영양성분입니다. 이러한 육류는 한 종류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하게 식단에 추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우선 닭고기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이 들어있고 콜라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좋은 단백질 공급뿐 아니라 피부에도 좋은 영양을 줍니다. 그리고 돼지고기에는 역시 풍성한 단백질을 포함하여 비타민B1이 함유되어 있으며 소고기에는 철분이나 아연이 함유되어 성장기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육류에 치우친 식단을 준비한다면 체중이 증량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으니 항상 다양한 채소와 곁들여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계란

또한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계란을 섭취하시는 것도 키 크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계란에는 미네랄과 단백질, 비타민 등 다양한 필수 영양성분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어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계란에는 혈액을 만드는 철분 성분과 체내 나트륨 제거에 도움이 되는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계란은 하루 한개 혹은 두 개를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

키 크는데 좋은 음식으로 미역과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의 음식도 추천드립니다. 특히 미역은 다량의 칼슘과 함께 풍성한 요오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아이들의 뼈 성장에 효과를 주며 알긴산의 함유로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그리고 무기질이 들어있어서 뼈 성장에 도움이 되고 뼈의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7. 견과류 (아몬드)

아이들에게 간식으로 지급하기 좋은 음식으로는 견과류 중 아몬드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몬드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간식으로 가장 좋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아몬드가 많이 함유된 아몬드 밀크도 있기 때문에 더 간편한 섭취가 가능합니다.

 

8. 가시오가피

주로 성인들이 영양 섭취를 위해 드시는 가시오가피도 키 크는데 좋은 음식이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가시오가피에 함유되어있는 아칸토사이드 성분은 성장에 도움이 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아칸토사이드는 뼈의 골밀도를 높이며 근육 조직이 잘 감싸도록 근육의 회복 및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기의 아이들과 골다공증으로 고생하는 어른들에게도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키 크는데 좋은 음식 
우유 및 유제품  계란
콩, 두부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
등푸른 생선류 견과류 (아몬드)
육류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등) 가시오가피

 

오늘은 키 크는데 좋은 음식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음식들 그리고 생소한 음식까지 우유와 멸치뿐 아니라 다양한 음식들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나와있는데요. 성장기 시기가 지나기 전에 꾸준히 이러한 키 크는데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셔서 후천적 영향으로 우리 아이의 키가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달리기나 농구, 수영 등 키 크는데 좋은 운동과 함께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셔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