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 비전공자 합격 후기 (필기 실기 꿀팁) 본문

꾸꾸라이프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 비전공자 합격 후기 (필기 실기 꿀팁)

peperomi 2021. 2. 27. 06: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이번엔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비전공자인 제가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한 후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디자인과 전혀 별개의 전공으로 대학교를 졸업하고 다른 일을 하다가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되어 개인적으로 학원을 알아보고 공부하여 취업을 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7년가량을 웹디자인 업무에 종사하고 현재 8년 차에 들어선 디자이너입니다. 비록 비전공자이지만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너무나도 적성에 맞았던 직업이기 때문에 스스로 자기계발의 의지가 커서 저는 회사에 다니면서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준비하여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비전공자의 컬러리스트 자격증 합격 후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전공자도 웹디자이너 할 수 있다!

저는 비전공자로 디자인에 관심을 갖고 직업을 변경하게 된 경우인데요. 대체적으로 이러한 웹디자이너의 경우 전공의 장벽이 없을뿐더러 직업에 있어서도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의 직업입니다. 특히 이러한 점은 기업체나 해당 웹디자인 업계에서도 잘 인식하고 있어 특별히 전공자를 우대하는 경우가 아닌 구인의 경우를 제외하고 전공을 크게 고려하지 않는 취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웹디자이너가 다른 것보다 포트폴리오가 중시되는 직업군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어떠한 전공이나 기존 다른 직종에 종사했다고 하더라도 해당 스킬을 지니고 잘 구사하고 있으며 실제 이러한 스킬을 사용하여 본인의 특색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면 얼마든지 좋은 기업이나 웹 에이전시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비전공자도 컬러리스트 시험 가능?

보통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하시려고 준비중이신 분들의 경우에는 우선 디자인과 재학중인 학생의 경우,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의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후자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전공자의 비율도 높습니다. 따라서 컬러리스트 시험에 있어서 비전공자가 불리한 점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몇 년을 웹디자인 직업에 종사하였거나 해당 직무에 지금도 일하고 계시다면 이미 디자인 감각과 색에 대한 감각이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무리 없이 시험을 보고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컬러리스트 기사 시험을 보려면 해당 전공이 아닌 경우 관련 직무에서 4년 이상 근무한 경우에만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점을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관련 직무에서 근무 경력이 4년 미만이신 분들은 컬러리스트 산업기사에서 관련 직종 2년 이상 근무한경우 응시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자격 시험으로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https://pixabay.com/ko/

 

컬러리스트 기사 필기시험

우선 컬러리스트 필기시험의 경우에 서점에서 판매되는 자격증 서적을 직접 넘겨보고 제가 보기 편한 디자인의 책을 선택하여 해당 책에 있는 이론을 확인하고 기출문제를 통해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촉박할 경우 기출문제를 집중적으로 확인하여 공부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정말 시간이 촉박한 경우 문제와 답을 외워버리는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인데요. 저는 기본적으로 시간이 여유가 있었고 또한 공부와 자기 계발이 자격시험의 목적이었기 때문에 이론 공부 진행부터 시작했습니다.

 

https://www.comcbt.com/xe/dh

 

컬러리스트기사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컬러리스트기사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또한 이 곳에서 필기시험 기출문제와 답을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론 공부 이후 이론서의 문제를 풀고 저는 위 상단 사이트에서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방법으로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혹시 시간이 없어서 기출문제만 보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문제지 구입 없이 상단 링크에서 컴퓨터로 확인 가능하십니다. 다만 해설집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시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필기 시험의 경우 이론서를 공부하고 기출문제를 통해 확인하게 되면 큰 어려움 없이 필기시험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금 웃으면서 말씀드릴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https://pixabay.com/ko/

 

컬러리스트 기사 실기시험

컬러리스트 시험의 꽃은 실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 비해 3배 더 어려운 난이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컬러칩과 물감 조색을 사용한 시험 방법으로 이러한 실기 시험은 현직 디자이너들도 어려워하며 여러번 떨어지기도 하는 시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기시험은 절대 벼락치기로 준비할 수 없어서 체계적으로 연습하고 물감 조색 연습을 통해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실기시험은 1교시와 2교시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1교시에는 삼속성 3문제를 풀게 되고 (배점 20점) 조색하기와 (배점 20점) 색채 보정 (배점 10점)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교시에는 문제지를 보고 색체 디자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실기 시험의 내용입니다. 

 

컬러리스트 실기시험 1교시

 

1교시에 진행되었던 삼속성을 연습했던 내용입니다. 다섯 칸 중 임의로 몇 칸이 색이 칠해져 있는데 그 이후의 색을 색상환에 기준해서 명도나 채도까지 고려해서 예측되는 색으로 조색을 해주는 것입니다. 실제 전공자분들도 물감 조색을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배점도 높은 편이니 많이 연습해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컬러리스트 실기시험 1교시

 

그리고 조색을 연습했던 기록이 남아있어 가져왔습니다. 왼쪽에 주어진 색상을 보고 그대로 조색해서 컬러칩을 만들어 붙여넣는건데요. 이 조색의 경우에 물감이 마르면서 해당 색과 다른 색이 나올 수 있어서 실제 내가 원했던 색과 다른 색상이 마르면서 등장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연습하실 때에 빠르게 말리려고 드라이기나 초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셨는데 저는 그냥 말려두고 다른 컬러칩 조색을 진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컬러리스트 실기시험 2교시

 

그리고 2교시 때에 연습했던 색채계획 이미지가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지금 보니 매우 부끄럽네요. 아마 처음 연습할 때에 재밌어서 사진을 찍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러한 색체계획의 문제를 진행함에 있어서는 필기 때에 공부했던 이론 내용이 주관식 답변을 적는 데에 있어 내용을 더 풍성하게 해 줄 수 있어 필기 이론서를 잠깐 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컬러리스트 자격증 주의사항

컬러리스트 시험을 보실 때에 주의사항은 우선 준비물을 매우 꼼꼼하게 두세 번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어느 한 가지라도 챙기지 못한다면 매우 난감한 상황이 될 수 있으니 사전에 준비물을 꼼꼼히 챙겨주셔서 잊지 않고 가져가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물감 말리는 도구는 기존에 본인이 사용하던 도구를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그냥 말리는 방법을 택했는데요. 초를 사용해 말리던 친구가 드라이기를 챙겨가서 본인이 기존에 하던 방식과 달라 당황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또한 물통의 경우 칸이 나뉘어 있는 물통이 유용하게 사용되니 참고해주세요.

 

https://pixabay.com/ko/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어떤 조색을 하던 색채 계획을 하던지 시험지는 깨끗해야 한다는 점을 중요한 포인트로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시험 볼 때에 시험지에 물감이 묻지 않도록 조심해주시고 꼼꼼히 말리고 컬러칩을 잘 붙여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실기시험의 경우 시간이 촉박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해당 시험의 연습을 할 때에 삼속성과 조색에 해당하는 시간, 색채계획에 해당하는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 안에 맞추어 끝내실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취업이나 이직을 위해 그리고 다른 기타 이유로 인해 컬러리스트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또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하단에 웹디자이너의 자격증에 대한 링크를 걸어두니 혹시 다른 자격증이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꾸꾸라이프] -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예비디자이너 디자인학과 필독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예비디자이너 디자인학과 필독

웹디자인 자격증 최신판 정보 전달, 어떤 자격증이 있을까요? GTQ 포토샵 1급, 웹디자인 기능사, 컬러리스트 자격증, UXUI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증 난이도는? 먼저 따야 하는 자격증은? 웹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