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칼륨 효능 하루권장량 꼭 확인하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칼륨 효능 하루권장량 꼭 확인하세요

peperomi 2021. 2. 22. 04: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칼륨은 우리의 신체에 다양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되며 근육의 수축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나트륨 수치 조절로 심혈관에도 도움을 주며 신체 부종에도 큰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칼륨은 많은 효능과 함께 특히 다양한 주의사항을 가지고 있어서 꼭 확인해봐야 하는 음식인데요. 오늘은 칼륨 효능과 하루 섭취 권장량, 그리고 칼륨 섭취의 주의사항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고혈압과 근기능 이상증상이 있으신 분들과 부종 증상 그리고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오늘의 포스팅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칼륨의 효능과 하루 권장량은 얼마

 

우리 몸에서 많은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칼륨은 포타슘이라고 지칭하기도 하는데요, 체내 생성이 안되어서 꼭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칼슘은 결핍시에 심장기능 이상부터 근육 경련이나 수축이 어려워지며 혈압 조절이 힘들어져 고혈압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다양한 혈관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나 손발에 심한 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붓기가 잘 안빠지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결핍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꼭 잊지 않고 챙겨서 섭취해주셔야 하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칼륨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https://pixabay.com/ko/ 칼륨의 효과

 

칼륨 효능

1. 나트륨 배출 효능

우리 몸 안에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압 상승을 일으켜 고혈압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혈압은 심해질 경우 다양한 심장질환이나 뇌졸증 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체내 나트륨 조절은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칼륨은 나트륨과 긴밀한 관련이 있는 영양소입니다.

 

칼륨은 우리 몸에서 나트륨 조절을 담당하는 작용을 하여 항상성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의 섭취는 나트륨을 체내에서 배출 시켜서 고혈압을 예방하며 고혈압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칼륨의 섭취는 나트륨이 콩팥에서 재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소변으로 나갈 수 있도록 배출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칼륨과 나트륨의 균형 작용은 우리 몸에서 수분의 양, 즉 체액 균형에도 좋은 작용을 하여 대사기능이 원활하게 유지되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https://pixabay.com/ko/ 칼륨 나트륨 배출

 

2. 혈압 조절 용이

이러한 칼륨 효능으로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했던 나트륨 배출로 인해 칼륨의 섭취는 혈관 속 혈액에도 영향을 주어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액의 점성을 제거해주어서 고혈압 예방과 완화 작용 및 부정맥 등의 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은 체내에서 나트륨 뿐 아니라 체내의 요산의 배출도 도와주어 칼륨 섭취는 요산의 수치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통풍이나 요산 염증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 칼륨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칼륨의 섭취는 혈압 조절 작용으로 고혈압 예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효능이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사실 고혈압은 치료나 예방이 어렵지 않은 경우의 질병입니다. 하지만 혈압 관리를 꾸준히 하지 않으면 작게는 인지력 하강이나 신부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심장병이나 뇌졸증까지 이어질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이러한 칼륨 효능은 실제 14년여간의 추적연구 실험으로 칼륨과 뇌졸증간의 연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연관성을 발견했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https://pixabay.com/ko/ 칼륨 혈압에 도움

 

3. 부종 개선 효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체내에 나트륨이 축적되게 되면 나트륨 성분이 우리 몸 속의 세포 사이에 수분을 가두게 되어 몸이 붓게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부종현상이라 하는데요.

 

부종현상이 생길 경우에 쉽게 개선이 되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엔 붓기가 잘 빠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칼륨은 이러한 나트륨을 신장에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함으로 나트륨 흡수를 방해하여 신체 붓기를 개선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칼륨 효능으로 신장 내에 결석 생성을 예방하는 효과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몸이나 손발 혹은 얼굴이 자주 부으시는 분들에게는 나트륨이 많은 짠 음식 섭취를 제한하시길 말씀드리며 칼륨 많은 음식을 섭취해 주심으로 부종 증상 완화 효과를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4. 근육 기능 개선

칼륨은 또한 근육의 수축 그리고 이완 작용에 도움을 주어 근육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근육의 수축작용에 있어 에너지를 전달하여 해당 작용이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근육이 수축되는 순간 나트륨과 칼륨의 상호작용으로 변화 현상이 생기고 이러한 현상으로 근육이 수축작용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칼륨 섭취가 부족한 결핍 증상이 있을 경우 근육통이나 저림 현상 혹은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에도 근육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칼륨은 심장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https://pixabay.com/ko/ 칼륨섭취 심장질환 도움

 

칼륨의 하루에 얼마나?

칼륨은 체내 생성이 안됨으로 인해 추가적으로 음식이나 영양소로 섭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칼륨은 하루에 권장드리는 섭취량이 3500mg입니다.

 

하지만 신장 질환 증상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칼륨 배출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권장량 보다 낮은 양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다니시는 병원에 문의하셔서 섭취하는 칼륨의 양 조절이 필요합니다.

 

칼륨 과다 섭취 부작용은?

칼륨을 과다하게 섭취 했을 경우에도 우리 몸에 다양한 이상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 농도가 높은 경우 고칼륨혈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고칼륨혈증은 심장에 위치한 근육에 영향을 주어 심장질환이나 혈관질환 관련의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신장에 기존 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신부전증과 같은 신장 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기 때문에 고칼륨혈증을 특히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이 칼륨의 과다한 섭취로 고칼륨혈증을 갖게 된다면 악화될 경우 심장마비나 심장병, 혹은 근육마비 증상이나 호흡곤란과 같은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들은 칼륨 섭취시 병원에서 먼저 상담을 진행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pixabay.com/ko/ 칼륨의 효능 건강관리

 

오늘은 칼륨 효능과 하루 섭취 권장량 그리고 칼륨 과다 섭취시에 유발될 수 있는 다양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칼륨의 섭취가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의 칼륨 많은 음식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셔서 칼륨의 섭취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챙기기] - 칼륨 많은 음식 고혈압 잘 붓고 짜게 먹는 사람 필독

 

칼륨 많은 음식 고혈압 잘 붓고 짜게 먹는 사람 필독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칼륨은 우리 신체에 좋은 균형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영양입니다. 특히 나트륨의 배출로 체내의 수분 균형을 조절하며 혈압 수치 조절에도 작용하는 역할을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