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췌장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아시나요 본문

건강챙기기

췌장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아시나요

peperomi 2021. 2. 11. 0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침묵의 장기라고 하면 어느 신체 장기가 생각나시나요? 보통 침묵의 장기는 간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또 하나의 침묵의 장기를 말씀드리자면 바로 췌장입니다. 췌장은 신체 내에서 작지만 다양한 일을 진행하는 장기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췌장에 이상이 생기면 신체 내에서 췌장염, 췌장암 등 다양한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건강한 췌장을 유지하기 위해 췌장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셔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췌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침묵의 장기인 췌장이 이상 증상을 나타내기 전에 미리미리 확인하시고 예방하시길 추천드려요.

 

 

췌장의 기능

췌장은 위의 뒤편에 위치한 작은 장기입니다. 하지만 췌장은 신체 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는데요. 주로 체내에서 소화효소 그리고 호르몬을 분비하며 유일하게 체내의 인슐린 생성의 일을 맡아서 혈당 관리를 하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췌장은 소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는지가 췌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췌장에 이상이 생기면 체중이 줄어들고 허리의 통증과 잦은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이러한 증상이 질환으로 발전하여 췌장염이나 췌장암등의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1. 브로콜리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브로콜리를 추천드립니다. 브로콜리에는 췌장암의 세포가 생기는 것을 방해하는 성분인 아피제닌이나 루테올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췌장암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엽산 성분도 많이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2.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아르기닌과 황,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은 췌장암 발병을 막아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마늘에는 알리신이나 설파이드 등의 항암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마늘을 많이 섭취한 분들은 췌장암 발생 확률이 50% 50%가량 낮다는 연구도 나온 바 있습니다. 이러한 마늘은 조리 방법에 상관없이 섭취해주시면 효과가 있으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식단에 추가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3. 고구마

혈당 지수를 저하시키는 대표적인 건강 음식인 고구마는 췌장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췌장암 발생률을 줄여주는 음식입니다. 체내에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이 들어가게 되면 췌장에 자극을 일으켜 과다한 양의 인슐린을 분비하게 되어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혈당 지수를 저하시켜 췌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당분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당뇨로 인한 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섭취량의 조절을 추천드립니다.

 

4. 저지방 요구르트

저지방이나 무지방 요구르트에는 다양한 유익균인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어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췌장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저지방 무지방 요구르트는 췌장과 소화기관을 보호해줌으로 췌장암 발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5. 시금치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잎채소를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잎채소 중에서 시금치는 미네랄과 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췌장 보호와 췌장암 예방 및 발병을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어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시금치에는 루테올린이 많이 들어있어 췌장암이 발생할 위험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시금치에 들어있는 캠페롤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췌장 질환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6. 버섯

최근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음식중에 하나는 바로 버섯입니다. 특히 복령버섯에서 생성되는 성분이 췌장암을 막는 효과가 있어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복령버섯은 주로 소나무의 뿌리 주위에서 채취되는 버섯으로 MMP 유전자를 막아주어 췌장암 발생 확률을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마

췌장암 극복 후기에 보면 마의 섭취로 이겨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마에는 끈적끈적한 뮤신 성분이 있어서 위벽 보호와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되며 췌장의 보호에도 좋은 역할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아보카도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아보카도도 추천드립니다. 아보카도에는 클루타치온 성분이 들어있어 췌장에 쌓인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이 풍성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 주는 효과도 있어 추천드립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시금치
마늘 버섯
고구마
저지방 요구르트 아보카도

 

췌장에 나쁜 음식

1. 알코올

췌장으로 인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분이 음주를 하시면 췌장염 상태가 심해지거나 만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섭취는 중성지방을 높이는 원인이 되며 과다한 섭취가 계속될 경우에는 췌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심한 건강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고지방 음식

췌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나 췌장으로 인해 건강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췌장은 소화기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섭취하는 음식이 췌장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러한 고지방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췌장에 과부하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췌장질환 환자에게는 안좋은 영향이 있습니다.

 

3. 정제 탄수화물

췌장 이상으로 인해 치료중이신 분들은 정제 탄수화물로 만든 빵과 같은 음식을 줄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러한 정제 탄수화물 음식은 우리 신체에서 인슐린 수치를 높여서 췌장에 이상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우는 췌장, 따라서 췌장에 이상을 줄 수 있는 음식은 미리 확인하시고 섭취를 제한하여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췌장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은 췌장에 좋은 음식을 참고하여 건강한 식단으로 췌장 건강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