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 꼭 확인하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 꼭 확인하세요

peperomi 2021. 2. 13. 09: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오늘은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에 주변 친한 친구가 임신을 해서 이제 막 산모님이 되었습니다. 그 친구에게 좋은 선물을 해주고 싶어 초대를 하였는데요. 이에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 그리고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혹시 지금 임신의 축복을 받으신 임신초기의 구독자 분들이 계시다면 오늘의 포스팅이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영양가 높은 글로 찾아왔으니 끝까지 봐주세요.

 

 

임신 사실을 알았을 때에 가장 많이 듣는 말은 바로 임신초기가 중요하다, 임신초기를 조심해라 라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그냥 염려와 걱정이 아닙니다. 실제 임신초기가 임신 기간 중 중요한 기간인데요, 이때에 먹는 것이 30여분 안에 바로 태아에게 전달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을 확인하고 챙겨서 섭취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으면 될까요? 라고 물으실 텐데요.. 이전에 말씀드려야 할 것이 바로 수분의 섭취입니다. 음식 섭취에 앞서 임산부에게는 충분한 수분을 드셔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많이 드셔서 붓기를 예방하고 충분한 수분의 섭취를 해주셔야 합니다.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

임신초기에는 태아의 신체 내에 장기와 신경계가 발달하게 되는 때이므로 산모가 먹는 것이 그 발달에 좋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신경 써서 드셔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1. 단백질 (소고기)

임신초기에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산모의 신체 내에 단백질과 칼슘의 섭취를 증진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소고기를 추천드리는데요, 이는 소고기엔 지방이 적고 태아의 각종 신체 조직 형성에 좋은 도움을 주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2. 시금치

임신 초기에는 엽산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임신중독증이 생길 수 있으며 유산이 될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엽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시금치를 추천드리는데요. 시금치에는 엽산을 비롯하여 철분과 칼슘 그리고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어 치매 예방이나 빈혈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임신 초기의 산모에게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또한 임신 기간 동안 부종으로 인해 고생하고 계신 산모분들이라면 시금치와 바나나, 우유를 믹서기에 갈아서 셰이크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대표적인 건강한 과일인데요, 미네랄을 비롯해 다량의 비타민과 라이코펜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입덧 완화에도 효과가 있어 임신초기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 또한 임신 기간 동안 자주 피로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에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기 때문에 토마토의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특별히 낮은 칼로리의 음식이라 체중 증량을 걱정하고 계신 산모 분들에게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는 음식입니다. 또한 토마토는 혈액 작용에도 도움이 되어 혈액 응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제왕절개를 계획하고 계신 산모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4. 우유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으로 단백질과 비타민 칼슘이 풍성히 들어있는 대표적인 음식인 우유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이는 또한 태아의 골격이 만들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산모에게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다량의 좋은 단백질과 칼슘 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에 우유 이외에도 두부나 멸치 등의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5. 미역

미역은 대표적인 산모에게 권해드리는 음식인데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된 미역은 혈액을 맑게 해 주어 체내 대사활동을 돕고 콜레스테롤을 내보내며 지방의 축적도 막아줍니다. 또한 알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산모의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또한 태아의 뼈와 골격 및 치아의 생성에도 도움을 주어 필수로 드셔야 하는 음식입니다.

 

 

6. 호두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으로 호두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호두가 태아 성장 중 특히 두뇌의 성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호두에는 다량의 무기질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산모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하루 5알 이상의 섭취는 간혹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의 섭취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7. 바나나

바나나는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지만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특히 산모에게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엽산과 비타민 B6A 그리고 베타카로틴 등은 출산 시에 기형아 출산 방지에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다량의 섬유질이 들어있어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 7가지
단백질 미역
시금치 호두
토마토 바나나
우유  

 

임신초기 피해야 할 음식

임신초기 그리고 임신기간 내에 피하고 조심해야 할 음식은 특히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커피와 알콜 그리고 날 것의 음식과 밀가루 음식 등이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은 과도하게 드셨을 경우 자궁에 도착하는 혈류를 방해하여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임산부의 경우 하루 권장량을 200mg 이하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 그리고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이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임신 기간 동안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입니다. 임신 기간 동안 좋은 음식을 섭취하시며 좋은 음식과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산모 본인의 건강과 태아의 성장과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