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신장에 안좋은 음식 콩팥이 안좋으신 분 필독 본문

건강챙기기

신장에 안좋은 음식 콩팥이 안좋으신 분 필독

peperomi 2021. 2. 19. 00:51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오늘은 신장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흔히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 그리고 콩팥이 안좋으신 분들이 다양한 신장질환이나 결석으로 인해 고생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질병에는 신장에 안좋은 음식을 꼭 피해주시며 수분 섭취를 늘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 피해야 할 음식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장질환에 주의해야 할 음식

 

콩팥이라고도 불리는 신장우리 신체내에서 노폐물을 배출 작용을 하는 중요한 신체 기관입니다. 이러한 신장은 체내에 들어온 노폐물을 걸러주어 수분과 함께 소변으로 배출시키도록 해주는 장기입니다.

 

이러한 신장은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기로서 지나친 작용을 하게 될 경우 신부전질환이라는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신장 내에 결석이 쌓이는 신장 결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평소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신장 질환이나 콩팥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신장에 무리를 주는 음식을 피해서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신장결석의 경우에는 통증을 초래하는 돌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 음식을 피해주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또한 결석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 더 많은 수분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신장에 안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https://unsplash.com/ 신장질환에 주의해야할 음식들

 

신장에 안좋은 음식

신장 결석에 있어서는 특별히 신장 내 돌, 즉 결석이 생기도록 하는 음식을 최대한 피해서 식단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콩팥에 안좋은 음식을 제외한 건강 식단으로 구성해준다면 결석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지금 신장질환이나 결석 증상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분이나 과거에 이러한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분이 계시다면 지금 말씀드리는 음식들을 꼭 기억해주셔서 섭취를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1. 커피, 녹차, 홍차, 탄산음료

요즈음 아침을 거르고 대신 커피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이는 커피의 카페인을 활용하여 늘어지기 쉬운 아침에 가벼운 각성 효과를 줌으로 하루를 더 힘차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커피는 각성 작용이라는 장점보다 더 큰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를 드시게 되면 우리 몸으로 카페인이 들어오며 체내에서 신장의 작용을 부추겨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커피의 카페인 성분 때문인데요. 커피 뿐 아니라 탄산음료나 홍차 그리고 녹차등의 음식도 동일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카페인 음료 및 차의 오랜 섭취는 체내 칼슘 농도를 올라가게 하며 다양한 신장 질환 가능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2. 붉은색의 육류, 또는 가공류

육류는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대부분의 경우 섭취를 권장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신장질환이나 결석을 겪고 계신 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는 신장에 안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붉은 색의 육류인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에는 퓨린 성분과 요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이 두가지 성분이 체내에 축적되어 높은 수치를 가지게 되면 신장 질환이나 결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붉은색의 육류인 소고기와 일반적으로 곁들여서 드시는 콩에도 다량의 퓨린 성분이 들어있어서 육류와 더불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https://unsplash.com/ 콩팥결석에 주의해야 할 음식

 

 

3. 인공조미료나 감미료

인공 조미료나 감미료의 경우도 콩팥에 안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단 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인공적인 감미료는 설탕보다도 더 안좋은 역할을 함으로 섭취를 최대한 배제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인공 조미료가 포함된 음식이나 인공 조미료로 조리한 가공 햄 등의 경우에도 신장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4. 소금 (나트륨)

신장 장애 환자분이 가장 주의를 기울여 섭취하셔야 하는 신장에 안좋은 음식은 바로 소금입니다. 이는 사실 완전히 배제해서 섭취하시기 어려운 너무나도 다방면으로 사용되는 조미료인데요. 저희가 먹고 마시는 대부분의 음식에 일정량의 소금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장 질환이 있으시다면 최대한 외식보다 직접 준비한 식단을 드셔주시면서 섭취하는 소금의 양을 적절히 조절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소금의 섭취로 인해 과다한 나트륨이 우리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과다한 나트륨을 제거하기 위해 신장이 작용하여 무리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신체 내에서 혈액의 순환이 느려지는 저류 현상과 함께 신장 결석이 생성되기 좋은 체내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금 섭취에 대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우유 등의 유제품

우유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다시피 다량의 칼슘과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며 뼈 생성 및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영양음식으로 추천되는 우유 또한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는 음식입니다.

 

특히 신장 장애를 지닌 환자분이 우유 및 유제품의 과다한 섭취를 하게 되면 신체 내 칼슘이 흡수되고 배출되는 과정에서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는 줄여주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신장에 비추천하는 음식

 

이러한 신장의 질환이나 신장 결석의 경우에는 병원 치료와 함께 식단을 잘 챙겨주시며 신장에 안좋은 음식을 최대한 주의해서 섭취해주시는 것우리가 평소에 할 수 있는 가장 최고의 예방방법입니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드셔주셔서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도록 도와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의 작은 수고로 내일 더 오래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