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신장결석 원인 이것만은 꼭 챙겨드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신장결석 원인 이것만은 꼭 챙겨드세요

peperomi 2021. 2. 19. 04: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오늘은 신장결석에 대해 콩팥결석의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장결석은 매우 심각한 통증을 가져오는 질병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결석 증상을 그냥 간과한다면 결석으로 인해 상당한 통증을 초래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신장결석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해 치료와 함께 생활 속 다양한 식습관 실천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콩팥 결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장은 우리 체내에서 많은 기능을 하며 배설도 돕는 배설기관입니다. 이러한 신장은 우리 몸에 있는 노폐물을 걸러주며 수분과 함께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기능을 지닌 신장에 결석(돌)이 생성되는 질환을 바로 신장결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신장결석은 콩팥 안에서 몸을 키우다가 크기가 커지면 콩팥에서 나오게 되는데요. 이 과정 가운데에 결석이 어느 지점에서 막히게 되면서 결석으로 인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신장결석의 증상은?

이러한 결석은 평상시에는 아무런 통증이 없을 수 있으나 결석이 움직임으로 인해 그 위치가 변하게 되면 결석의 날카로운 모서리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이러한 결석이 수압에 따라 움직이다 소변의 통로인 요관을 막게 되면 요로결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요로결석 또한 요관의 통로를 막음으로 인해 옆구리나 배 아래쪽의 심한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살짝 혈뇨가 나타나기도 하며 열감과 함께 붓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토와 함께 복부 팽만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https://unsplash.com/ 콩팥에 결석

 

신장결석 생기는 나이와 성별은?

콩팥결석의 경우에는 보통 여성에 비해 남성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특히 30대부터 50대 정도의 남성 중에서 기존 질환으로 당뇨와 고혈압등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 남성이 발병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남성들 중 육류의 지나친 섭취와 더불어 짜고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분들의 경우 신장결석 유발 위험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신장결석 원인은?

1. 수분 부족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 이유로 가장 먼저 수분 부족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평소에 물 섭취량이 적은 경우에는 우리 몸 속에 들어온 수분의 양이 적기 때문에 체내에 결석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체내의 수분 감소로 인해 소변이 응축됨으로 소금으로 된 결정을 만들어내게 되는 것인데요.

 

이러한 결석은 그 겉면이 매우 뾰족해서 체내에서 이동하며 심한 통증을 가져오게 됩니다. 콩팥에 결정이 생기는 이유가 수분부족이기 때문에 평소에 수분의 섭취가 적으신 분이나 지나치게 땀을 많이 배출하시는 분들은 계속해서 수분 섭취가 저하된 상태를 유지하신다면 신장에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잘못된 식습관

신장결석 원인으로 두번째는 잘못된 식습관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지나친 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식습관은 육류에 함유된 퓨린과 요산 성분이 결석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신장질환에 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이 짠 음식 위주의 식습관도 잘못된 식습관인데요. 이는 결석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나트륨 성분을 섭취하여 콩팥에 결석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도 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https://unsplash.com/ 콩팥에 결석 생기는 원인

 

3. 운동 부족

평소에 앉아만 있는 상태로 일을 하시고 퇴근 후에도 다른 활동 없이 그냥 누워만 계시는 분들 계신가요? 이러한 분들처럼 운동 부족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신장결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운동 부족으로 인해 뼈에서 칼슘이 나옴으로 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면역력 증강을 위한 노력과 가볍게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가족 및 개인의 병력

기존에 가족이나 개인의 병력에 이러한 신장 질환이나 결석 증상이 있으셨던 분들은 재발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특히 콩팥에 생기는 결석의 경우에는 재발률이 10년 내에 80% 정도로 높은 질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매 년 병원 방문으로 결석 생성을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작은 결석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작은 결석 또한 염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간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결석의 경우에는 통증이 생기다가 사라졌다가 하는 현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장기간 결석 증상을 모른 채 방치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방치가 계속된다면 나중에는 신장이 제 기능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손상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통증이 있을 때 꼭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신장결석 수분부족

 

그리고 평상시 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커피나 음료수가 아닌 순수한 물을 자주 많이 섭취해주셔서 노폐물 배출과 이뇨작용을 도와주시면 결석 생성의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장결석 원인을 확인하시고 항상 꾸준한 운동과 식단관리 등의 습관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신장에 안좋은 음식을 최대한 피해 주셔서 이러한 음식의 영향으로 체내에 결석이 생성되지 않도록 관리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셔서 피해서 섭취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작은 수고로운 습관이 내일 더 건강한 하루를 살 수 있게 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건강챙기기] - 신장에 안좋은 음식 콩팥이 안좋으신 분 필독

 

신장에 안좋은 음식 콩팥이 안좋으신 분 필독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오늘은 신장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흔히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 그리고 콩팥이 안좋으신 분들이 다양한 신장질환이나 결석으로 인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