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손가락 끝 통증 손끝이 저리고 찌릿하다면 이 질환 본문

건강챙기기

손가락 끝 통증 손끝이 저리고 찌릿하다면 이 질환

peperomi 2021. 2. 25. 03:30
반응형
손 끝이 저릿하고 찌릿거린다면 이 질환을 의심하세요!
두번째 손가락 끝 통증이 있는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방아쇠 수지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네번째나 마지막 손가락 통증이 있는 경우 팔꿈치터널증후군!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손가락 끝 통증이 느껴지신 경우가 있으셨나요? 저는 특히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끔 손가락 끝에 통증이 있어 저릿하거나 찌릿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손 끝에 생기는 통증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그냥 무심히 스쳐 지나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손가락에 생긴 통증이 계속해서 방관하게 되면 다양한 증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손가락 끝 통증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손가락 끝 부분이 가끔 저릿저릿하거나 찌릿하고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유심히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최근에 손가락 통증으로 인해 병원에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전자기기의 발달로 하루에 우리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그리고 태블릿 등 다양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오랜시간 같은 자세로 지속해서 손을 사용해주시는 것도 손가락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밖의 신경 손상이나 염증질환 등에 의한 원인 등 손가락 끝에 생기는 통증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손 끝 저릿한 증상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손가락 끝 통증 생기는 원인

1. 두번째 손가락 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우리 신체 중 손 부위는 많은 수의 뼈와 관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수의 뼈와 관절로 인해 우리는 자연스럽고 다양하게 손과 손가락을 움직여 다양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뼈와 같은 경우에는 그 사이를 연결해 주어 더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도록 탄력있는 연골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골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붓고 열이 오르는 증상이 생기는 것이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이러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끝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두번째 손가락이나 손목 안쪽 부위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이러한 손가락에 아픈 증상이 있을 때에 많은 분들이 파스를 붙이시고 그냥 넘어가시곤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손에 생기는 통증을 가볍게 생각하고 간과하신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또 다른 질환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은 우리 몸에 생기는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체계에게 공격을 받는 현상으로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 증상이 있을 때에 병원에 방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최소 6개월의 초기 치료 시간을 놓치지 않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https://pixabay.com/ 류마티스관절염

 

2. 두번째 손가락 통증? 방아쇠 손가락 증후군

손가락 통증이 있을 때에 가장 많이 언급되는 증상은 바로 방아쇠 수지 증후군입니다. 특히 두번째 손가락에 통증이 심하고 움직이기 힘들거나 관절이 붓는 느낌이 있다면 방아쇠 증후군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손을 사용해 반복적으로 같은 동작을 할 경우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경우 그리고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동작에 의해 손바닥에 자극이 생길 때에도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아쇠손가락 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손가락 끝에서 통증이 많이 느껴지며 움질일 때마다 소리도 나고 부자연스러운 뻣뻣한 움직임이 따릅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엔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 경우가 바로 방아쇠 수지증후군이었는데요.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지라 클릭을 자주하는 손가락에서 반복적인 동작을 이어감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약한 상태라서 진료 후 소염제 처방만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후 타블렛 펜으로 사용 도구를 변경해서 반복적인 두번째 손가락의 사용을 줄이도록 노력하고 많이 증상이 완화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있다면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https://pixabay.com/ 방아쇠수지증후군

 

3. 네번째 혹은 새끼 통증? 팔꿈치 터널 증후군

이러한 팔꿈치 터널 증후군은 특히 학업 때문에 많이 책상이나 의자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은 학생들의 경우, 그리고 업무로 인해 오랜시간 앉아있는 직장인의 경우 많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특히 손가락 끝 통증이 있는데 이 증상이 팔꿈치에서 출발해 새끼손가락에 주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는 팔꿈치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신경선 중에서 척골신경이라는 신경선이 팔꿈치를 거쳐 손으로 연결되는데요.

 

이러한 팔꿈치 쪽이 계속해서 굽혀진 상태를 오래 유지하는 경우에 신경이 좁아지면서 신경에 압박이 생겨 손가락 끝에 통증이 생겨나게 됩니다. 특히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컴퓨터 사용이 잦기 때문에 마우스 사용할 때에 계속해서 팔꿈치를 구부린 모습을 유지하게 됨으로 팔꿈치 쪽 신경통로의 압박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엔 병원치료와 병행하여 업무 중 혹은 학업 중 자세를 바꿔주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진행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 하지 말고 가끔식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https://pixabay.com/ 팔꿈치터널증후군

 

4. 두번째 손가락 통증?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구부리고 있는 자세를 계속해서 유지해주었을 때에 손목에서 손목인대를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심한 압박을 받아 손가락에 통증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현상입니다.

 

특히 정중신경에 이상이 있을 경우엔 손가락 중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손가락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중 일반적으로 두번째 손가락 통증이 많이 보고 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인해 손가락 끝 통증이 생긴다면 움직이는 데에나 물건을 잡는데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으므로 손목을 구부린 자세를 오래 유지하지 않도록 스마트폰 사용 시에 주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정중신경의 손상은 팔꿈치 골절이나 인대 손상시에 정중신경에 영향을 주어 해당 손가락에 도달하는 힘이 적어지는 증상이 생길 수 도 있는데요. 이 증상이 있을 경우 신경 회복에 6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니 병원 진료와 함께 진행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pixabay.com/ 손목터널증후군

 

손가락 끝 통증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물리적 손상으로 인한 염증이나 관절 혹은 신경이상으로 인해 손가락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과 별개로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는 환경에 처했을 때에도 손가락 통증이 생길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피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스스로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해결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몸이 굳어지지 않게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칭을 취해주셔서 신체가 굳거나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있으시다면 하단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건강챙기기] -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아시나요?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문득 제 손을 보니 새끼손톱에 검은 줄 하나가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괜스레 걱정이 되더라고요. 무슨 병은 아닌지, 아니면 어떠한 전조증상인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