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변비에 좋은 과일 쾌변으로 변비탈출하기 본문

건강챙기기

변비에 좋은 과일 쾌변으로 변비탈출하기

peperomi 2021. 2. 21. 02:11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많은 다양한 성별과 연령의 분들이 변비 증상으로 힘들어하십니다. 평소 배변 활동이 어려우시다면 신체 내 장 안에 가스와 노폐물로 인해 다양한 유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비는 장기적인 증상으로 발전할 경우 신장의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생기며 생활에서도 심한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많은 양의 수분 섭취와 변비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비에 좋은 과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변비에 좋은 과일은 무엇?

 

변비 증상이 생기게 되면 일주일에 2,3번 이하의 배변 횟수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변비는 배변 활동의 어려움을 가져올뿐더러 계속해서 복부에 통증을 갖게 되며 속도 거북한 증상이 유지됩니다. 이러한 변비가 지속되는 현상은 우리 신체에 상당히 안 좋은 영향을 가지고 옵니다.

 

특히 새로 섭취한 음식물이 체내에 흡수되는데에 어려움이 따르며 계속 축적된 노폐물들로 인해 가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생활에서도 어려움이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악성 변비로 진행되어 다양한 신장 질병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는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https://unsplash.com/ 변비해소 과일

 

하지만 변비 현상을 지니고 있을 때에 우리는 변비에 좋은 과일을 챙겨서 섭취해주거나 변비를 예방하거나 쾌변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신체 활동을 해줌으로 해당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선 변비에 좋은 과일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배

배는 쾌변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과일입니다. 특히 배에는 엄청난 함량의 수분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 체내에서 장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에 함유된 5g의 섬유질로 인해 장 내에서 운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배변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에 들어있는 소르비톨 성분이 체내의 수분을 장 속으로 끌어들여 배변활동을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배는 다른 조리 없이도 가볍게 드실 수 있는 과일로 변비로 인해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2. 사과

우리에게 친숙한 과일인 사과 역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사과에는 약 4g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장 활동에 도움이 되며 특히 사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이 체내의 장 속에서 수분을 빨아들여 크기를 키워서 경화된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변비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러한 펙틴 성분은 사과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의 경우 껍질을 깍지 않고 그냥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사과의 경우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는지 실험을 진행한 바가 있는데요, 실제 사과를 섭취한 실험쥐 그룹이 배변 활동이 증가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과 또한 가벼운 샐러드에 추가 해주시거나 껍질 째 그냥 드시는 등 섭취 방법도 용이하여 도움이 됩니다.

 

3. 키위

키위 또한 딱딱한 변의 상태를 무르게 변화시킬 수 있어 추천드리는 과일인데요. 키위에도 약 2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또한 키위에는 액티니다인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장을 보다 더 활발하게 움직이는 데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 키위를 대상으로 진행한 4주간의 실험에서는 매일 키위 한개를 먹은 실험 그룹의 배변이 원활해짐을 확인했으며, 매일 두개를 먹은 그룹에서는 장운동이 향상됨과 함께 배변활동이 더 활발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과민성대장을 지니고 있는 실험 그룹의 경우 매일 키위 두 개를 섭취했을 경우 배변 증가와 함께 배변 속도 또한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키위는 껍질만 벗겨 샐러드에 첨가하여 드실 수 있어 추천드리는 과일입니다.

 

https://unsplash.com/ 변비해소 키위

 

4. 감귤 및 오렌지류

감귤이나 자몽 등의 오렌지류의 과일도 변비에 좋은 과일로 추천드리는데요. 이러한 오렌지류의 과일들은 비타민C가 충분하게 함유되어 있고 다량의 섬유질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비탈출에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오렌지류의 과일에는 2~3g의 섬유질이 들어있어 장 활동이 도움이 되며, 특히 감귤의 경우 나린게닌 성분이 함유되어 체내의 체액량을 높여주기 때문에 변비 완화의 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감귤과 자몽, 오렌지 등의 음식은 비타민C의 함유로 항산화 및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며 면역력 증강도 효과가 있을뿐더러 변비 퇴치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므로 간단하게 섭취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5. 포도

포도 또한 배변에 도움이 되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특히 포도는 배와 같이 수분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로서 배변 활동을 용이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저칼로리의 과일로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이 됨으로 혈관 건강이상이 있으신 분들께도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이렇나 포도는 산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하니 꼭 자주 섭취해주세요.

 

https://unsplash.com/ 쾌변을 위한 과일

 

변비 개선을 위해 다양한 변비에 좋은 과일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리 섭취에 앞서 평소에 물을 많이 드셔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내에 충분한 수분량을 채워주셔서 미리 변비가 생길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이러한 과일 섭취에 앞서서 우선 당뇨나 체중조절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병원 상담 진행 후 본인에게 맞는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운동으로 규칙적인 배변 생활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