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배에 가스 차는 이유 가스빼기 이렇게 하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배에 가스 차는 이유 가스빼기 이렇게 하세요

peperomi 2021. 2. 21. 05: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최근 배에 가스가 생기는 복부팽만감 증상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면 속이 더부룩한 불편한 느낌과 함께 복부 통증이 생기는 등 다양한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복부에 가스가 차는 현상은 배 속에 노폐물로 인해 가스가 유발되어 복부 팽만감을 생성하고 트림이나 방귀 등의 증상으로 생활에 어려움도 주는데요. 배에 가스 차는 이유가 무엇인지, 가스 빼는 방법은 무엇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평상시 복부 가스가 생겨서 빵빵해지는 복부 팽만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런데요. 최근에 이러한 배에 가스 차는 증상이 많아진 이유는 아무래도 코로나 19로 인해 야외활동이 줄어들고 집에서 배달음식이나 테이크 아웃 음식을 많이 섭취하다 보니 최근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복부 팽만감이 생길 경우에 일상생활에서 말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복부에가스생기는이유는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복부에 가스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우선 장내에 있는 세균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있고 그다음으로는 우리 입 속으로 공기가 들어왔을 때에 가스가 유발되게 됩니다. 이러한 장 내에 생기는 가스는 우리의 생활 가운데 당연히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특별히 보통 사람들보다 더 심하게 많은 양의 가스가 생겨나 생활이 힘들다면 오늘 말씀드리는 배에 가스 차는 이유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어떤 음식을 드시나요?

배에 가스 차는 원인으로는 우리가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섭취하는 음식 중 대부분이 과다한 지방을 포함하고 있는 음식인 경우 그리고 육류의 비율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 또한 다량의 유제품을 드시는 경우에는 가스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치킨이나 피자, 햄버거, 패스트푸드 등의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의 경우에는 섭취 후 소화되면서 다량의 가스를 생성하게 됩니다. 또한 육류를 많이 드시는 경우에 소화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더 많은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제품의 경우에는 우리 한국인의 경우엔 대부분 유제품 소화에 어려움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복부 팽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unsplash.com/ 배에 가스 찰때 기름진음식

 

2. 언제 어느 정도로 드시나요?

우리나라의 경우 오랜 농업생활의 영향으로 고된 노동으로 인해 고봉밥이라 불릴 정도의 많은 양의 밥을 먹는 식습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러한 강도의 노동은 없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여주는 것이 맞지만 최근에도 하루 세끼를 챙겨 먹는 것이 건강해지는 비결이라고 믿는 분들이 많을 정도로 계속해서 세끼 다 많이 드셔 주시는 성인 분들의 경우를 보곤 합니다.

 

이처럼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하여 주시는 경우, 혹은 하루에 아침이나 점심은 패스하거나 가볍게 드셔주시고 저녁 한 끼만 챙겨서 드셔주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에 특히 엄청난 과식을 해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위에 과다한 부담을 주어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는 가스가 생성되게 됩니다. 따라서 편한 위장 활동을 위해서는 적정량을 하루 세끼 꾸준히 매일 비슷한 시간에 섭취해주셔서 위장에 과다한 운동으로 지나친 가스를 생성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얼마나 씹어서 드시나요?

특히 요즘 일하시는 직장인들의 경우에 짧은 점심시간과 업무 과다로 인해 빠른 시간 내에 식사를 해치워버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빨리 식사를 마치고 쉬려는 경우나 식사 이후 또다시 업무를 해야 하는 경우에 이렇게 촉박하게 진행되는 식사를 하시는데요.

 

이렇게 빠른 시간 내에 식사를 섭취해주시면 대충 몇 번 씹지도 않고 음식을 삼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충분히 씹지 못해 대충 조각난 음식물이 위장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위장에서 다량의 위산을 분비시키게 됨으로 배에 가스가 생기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위산의 증가로 인해 식도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식사하실 때에는 충분히 음식물을 씹어서 섭취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unsplash.com/ 복부 가스 급하게 먹는 경우

 

4. 기존 질환이 있으신가요?

복부에 가스가 생기는 현상은 기존에 위장장애로 인해 소화불량 증상이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변비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원활하지 않은 대장 활동으로 인해 배출되지 않은 변에서 가스가 생성되어 복부 팽만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질환을 앓고 계신 경우에도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해당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배에 가스 차는 원인으로 우선 기존 질환의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을 피해 주시고 식생활과 식습관 개선을 우선 행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5. 스트레스가 있으신가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고 말할 정도로 우리 몸에서 스트레스가 가져오는 유해한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극도로 스트레스받거나 긴장을 하는 상황에서는 음식 섭취 시에 소화가 더디고 잘 안될뿐더러 배변활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가스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와 접하는 환경을 최대한 피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unsplash.com/ 복부팽만 증상 원인

 

배에 가스가 생기는 이유에는 많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스는 우리의 식습관이나 생활 개선으로 고칠 수 있습니다. 우선 배에 찬 가스를 빼는 방법으로는 물을 많이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흡수는 배변 활동 개선뿐 아니라 체내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장 활동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야채를 식단에 추가해주셔서 장 운동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배를 따듯하게 유지해주시고 복부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셔서 몸속의 가스가 나갈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요가 등의 운동도 좋은 효과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뱃속에 가스가 차게 되면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데요. 배에 가스 차는 이유를 꼭 확인해주시고 식습관과 생활 개선으로 가스 배출뿐 아니라 가스가 생기는 근본 원인까지 바꾸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하단의 변비에 좋은 음식 포스팅을 확인하셔서 보다 더 건강한 장 생활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챙기기] - 변비에 좋은 과일 쾌변으로 변비탈출하기

 

변비에 좋은 과일 쾌변으로 변비탈출하기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많은 다양한 성별과 연령의 분들이 변비 증상으로 힘들어하십니다. 평소 배변 활동이 어려우시다면 신체 내 장 안에 가스와 노폐물로 인해 다양한 유해 증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