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미리캔버스 썸네일 PPT템플릿 만드는 법 (장점, 단점, 저작권) 본문

똑똑한IT

미리캔버스 썸네일 PPT템플릿 만드는 법 (장점, 단점, 저작권)

peperomi 2021. 3. 6. 02:07
반응형
미리캔버스로 블로그 썸네일 간편하게 만들기, 포토샵 할 줄 몰라도 디자인 하는 방법 알려드려요!
개인 사용 블로그,SNS,PPT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기능 확인하시고 간단하게 손쉽게 디자인 해보세요.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평소에 포토샵을 사용하는 방법을 몰라 작은 디자인도 어렵게 업체에 맡기거나 아니면 그림판으로 힘겹게 작업하신 분들이 많았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디자이너이지만 이렇게 간단한 디자인을 힘들어하시는 분들께 미리캔버스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예전에 망고보드라는 사이트가 한창 유명했을 때에 궁금증을 가지고 한번 들어가서 활용해 본 적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저는 포토샵 프로그램이 더 편하고 손쉽게 사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훨씬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 사이트를 사용해보니 디자인 툴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도 훨씬 쉽고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더라구요.

 

실제로 작은 스토어를 운영하는 친구에게 해당 사이트를 소개시켜줬는데, 친구가 스토어의 로고 작업부터 운영하는 스토어의 소개 PPT까지도 미리캔버스의 PPT템플릿을 사용해서 손쉽게 작업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미리캔버스 (MIRICANVAS)

www.miricanvas.com/

 

미리캔버스

저작권 걱정 없는 완전 무료 디자인툴 미리캔버스

www.miricanvas.com

 

미리캔버스는 저작권 없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와 같은 디자인 프로그램 툴의 설치가 필요없는, 해당 툴에 지식이나 기술이 없는 사람들도 모두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한 디자인 사이트입니다. 

 

메인페이지

 

상단의 사이트 URL을 눌러서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은 미리캔버스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상단 5초 회원가입을 눌러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이 사이트의 회원가입은 기존 소셜 계정으로도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는 크롬에서 진행했기 때문에 구글 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네이버 혹은 카카오톡으로 간단하게 가입을 진행하시고 들어가서 보시면 메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원하시는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미리캔버스의 장점은 무엇?

해당 사이트에는 디자이너인 저조차도 추천드릴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여기서는 디자인 감각이 없는 사람도 쉽게 디자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작은 썸네일이나 PPT템플릿, 혹은 카드뉴스 등을 디자인 하게 되더라도 이미지나 일러스트 요소 하나하나의 배치에 신경써야 하고 글자 폰트 스타일이나 줄 간격 혹은 색을 넣고 그림자 효과를 주는 것조차 디자인 감각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캔버스에는 이미 디자인이 되어 있는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주어진 템플릿 중에서 맘에 드는 템플릿을 골라서 글자가 들어가 있는 곳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해주기만 하면 완성이 되는 구성으로 특별한 디자인 능력이나 감각이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 추천드리는 사이트입니다. 

 

장점1

 

그리고 디자인 소스들과 사진이 많고 다양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디자인 스킬이 없는 일반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디자인이나 일러스트 소스를 구하기가 힘들 뿐더러 함부로 사용했을 경우 저작권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미리캔버스에서는 저작권 염려 없이 사용이 가능한 디자인 오브젝트를 제공해줌으로 폰트 사용이나 이미지 사용 혹은 일러스트 사용에 있어서 저작권 걱정을 하지 않고 디자인 소스를 사용할 수 있어 걱정없이 좋은 디자인을 만들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장점2

 

또한 특별한 디자인 작업 프로그램 설치 필요 없이 사용이 가능한 사이트라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사실 디자인 작업에 필요한 툴인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와 같은 프로그램은 유료 프로그램으로 구매 없이 사용하시는 것에는 일정기간 무료 사용하는 방법 이외엔 어둠의 경로로 버전이 낮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에 있어서 낮은 버전 사용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유료 결제로 인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다운 받고 나서도 막상 사용이 어려워 버벅거릴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의 추가 설치나 유료 결제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3

 

그리고 미리캔버스는 사용에 있어서 해당 사이트에서 작업했음을 알리는 워터마크 표시 조차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깔끔한 디자인을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장점4

 

미리캔버스 저작권 범위는?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의 저작권은 정말 모두 프리일까요? 지금부터 저작권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이트의 저작권은 모두 해당 업체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개인적, 상업적으로 마음껏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작권 규정을 상세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저작권 1
저작권 2
저작권 3

 

위의 이미지들을 보시면 사이트 내 저작규정에서 확인한 이미지입니다.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템플릿과 폰트 사용이 모두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템플릿을 수정해서 자유롭게 사용해도 되고 섞어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템플릿의 일부 요소만 활용해서 원하는 디자인으로 사용해도 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에도 저작권 관련해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에 해당 이미지를 첨부해서 보여드립니다.

 

저작권 4
저작권 5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요소들은 해당 사이트 회원이라면 무료로 제재 없이 개인, 상업적으로 다양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러스트나 디자인 요소 하나만을 저장해서 이름을 변경해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없는 사용은 불가합니다. 해당 웹사이트 내에서 반드시 두개 이상의 이미지를 결합한 '디자인'으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분명히 알려드립니다. 

 

아마 이는 이곳이 단순한 이미지 오브젝트사용을 위한 판매 사이트가 아니고 디자인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단일 요소 사용이 금지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여기서의 인물사진의 경우에 제재가 있을 수 있는데요. 특히 미용으로 활용되는 사진의 경우에는 특별히 확인하고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체중 감량이나 얼굴을 고치는 미용분야에 있어서 홍보물이나 게시물 혹은 팜플릿 브로셔 등의 사용시에 꼭 해당 인물 사진의 활용이 가능한지 문의해야 하는 점이 있는 것입니다.

 

이렇나 점은 기타 유료 이미지 사이트에서도 동일한데요. 특히 인물 이미지를 얼굴을 고치는 비포 애프터 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미용 분야의 경우 사용이 가능한 인물의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이 점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저 또한 외주작업으로 해당 미용 분야의 홈페이지를 작업할 때에 유료 이미지 사이트에 전화로 문의를 드려서 원하는 여자분의 이미지를 해당 사이트의 메인 이미지로 사용해도 되는 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여쭤봤던 경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도 해당 분야의 이미지 사용에 있어서 주의를 기울여주시길 바랍니다.

 

미리캔버스 사용법

미리캔버스에 들어가 실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말씀드립니다. 우선 저는 썸네일 이미지와 PPT템플릿을 확인해보았는데요.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캔버스 화면에 들어가면 템플릿을 고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템플릿

 

템플릿을 확인하게 되면 하단의 이미지와 같이 다양한 용도의 템플릿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로 더 많은 분야로 사용가능한 템플릿들이 있는데요. 저는 프리젠테이션을 확인해 PPT템플릿을 살펴보았고, 썸네일을 확인해 썸네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가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프리젠테이션 PPT템플릿 

 

확인해보니 다양한 PPT템플릿이 주어져 있는데요. 개인의 업무에 활용이 가능한 스타일과 회사 업무내에서 활용 가능한 스타일, 그리고 요새 한창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온라인 수업에 간편하게 사용가능한 템플릿도 있으며 온라인 대면 예배를 진행하는 각종 교회 등 종교 단체에서 활용 가능한 템플릿도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프리젠테이션 PPT템플릿

 

프리젠테이션을 확인한 후 개인 포트폴리오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만한 것과 회사 업무 진행할 때에 활용할 만한 템플릿을 골라보았습니다. 직접 사용도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훨씬 사용이 간편해서 한번 만들어보시면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할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또한 썸네일 이미지도 찾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스타일의 썸네일이 있어 유튜브나 블로그, 개인방송 혹은 교회 영상 썸네일로도 다양한 사용이 가능할 것 같더라구요.

 

썸네일 1
썸네일 2

 

썸네일 이미지 리스트를 보시면 음악모음 영상 썸네일로도, 다양한 유튜브 주제 썸네일로도, 패션 혹은 블로그나 브이로그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썸네일 3

 

저는 교회 온라인 예배 유튜브 영상에 올릴 수 있는 썸네일을 찾아보았습니다. 교회 이름만 텍스트에 추가해준다면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겠죠? 날짜와 시간을 변경해주고 청소년부를 성인부, 중고등부 혹은 주일학교 등으로 변경해 주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색과 필터도 활용이 가능하시니 다양한 느낌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작업 페이지 1

 

실제 작업하는 법을 간단하게 보여주는 예시로 저는 블로그 썸네일로 활용이 가능한 썸네일을 골라봤습니다. 왼쪽 상단의 사이즈를 보시면 원하시는 썸네일 사이즈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왼쪽 영역에서 텍스트 변경이 가능하고 폰트도 골라서 넣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색이나 디자인 요소의 추가도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실제 작업 페이지 2

 

저는 PPT 작업을 진행해봤을 때에 실제 폰트의 상세한 조정이 불가한 줄 알고 난감했었는데 글자조정란을 클릭하니 자간이나 행간, 장평까지 조절할 수 있는 화면이 뜨더라구요. 그래서 편하게 폰트 상세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어서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란도 클릭해보시면 다양한 유료 혹은 무료의 이미지사이트의 사진을 총망라해놓은 사진 활용이 가능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손쉽게 확인해서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반 사진에서 한글 검색이 가능해 우리 나라의 음식이라든지 동양 사람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PIXABAY 사진 검색도 가능해 외국의 무료 이미지 또한 활용할 수 있어 방대한 이미지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의 단점

이러한 미리캔버스의 단점이라고 하면 상세한 작업이 진행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처음 망고보드나 미리캔버스등의 이미지사이트가 등장했을 때에 저는 디자이너로서 씁쓸한 마음이 조금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이트들은 타겟층이 분명하며 사용할 수 있는 범위에 분명 한계가 존재합니다. 

 

또한 디자이너들이 실제 작업 할 때에처럼 섬세하고 다양한 창의적인 디자인 진행이 불가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곳들로 인해 이미지들이 보편화 되더라도 실제 디자이너 작업물과는 퀄리티의 차이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디자인의 대중적 상향화에 도움이 되고 디자이너 개별적으로도 실제 작업에 있어서 작업 영역의 침범은 조금은 있겠지만 대체할 수 없는 부분이 분명히 있기에 잘 활용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특히 디자인을 할 줄 몰라서 당황해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 좀 많아져서 글이 길어졌네요. 하지만 좋은 사이트임엔 틀림 없기 때문에 미리캔버스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간편하게 가입하시고 좋은 용도로 다방면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