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지금도 가능할까요? 본문

똑똑한IT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지금도 가능할까요?

peperomi 2021. 3. 15. 21:35
반응형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더라고요. 예전 저의 기억으로는 스마트폰 보급 이전에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에 보내는 사람의 번호까지 직접 변경이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장난으로 0000으로 발신되는 문자를 보내거나 1004라던지 예전 감성으로 보내고 재밌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러한 기능이 우리가 현재 쓰는 핸드폰에는 제공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지금도 가능할까요?

 

썸네일 이미지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사라진 이유?

지금도 그렇지만 예전에 핸드폰 사용이 시작된 이후로, 보이스피싱을 비롯하여 다양한 문자 메시지를 통한 범죄들이 조금씩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사기범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우리 나라 휴대폰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이로 인한 범죄 피해가 많이 생겨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사기 및 범죄 피해를 막기위해 2014년 정부 차원에서 법으로 핸드폰 문자 발신번호를 직접 수정할 수 없도록 막아놓았다고 합니다. 이는 다른 사람을 속여 이익을 취하거나 해할 목적인 경우 발신번호 변경이 안된다고 전기통신사업법에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휴대폰 이미지

 

지금도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통해서 080이나 070 번호를 보내면서, 이러한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사기 범죄에 인식이 취약한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자녀인 것처럼 문자를 보내어 핸드폰 고장으로 수리중인데 급하게 돈이 필요하니 문화상품권으로 구해 보내줄 수 있느냐 등의 거짓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마트폰 보급이 활발화 되기 전에 이러한 전기통신사업법 규정을 통해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제재가 이루어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스마트폰 화면 이미지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진짜 안될까요?

그렇습니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내에서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기능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혹시 사용이 허용되는 경우는 국가에서 인정한 공익적 이유 내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혹 인터넷 문자 발송으로는 가능하지 않냐고 문의하시는 분이 있는데, 물론 이러한 인터넷으로 문자 발송하기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인터넷상으로 발신을 할 경우에도 기재되는 발신번호는 사전 등록된 번호로만 발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번호는 080 혹은 070 번호 혹은 1588로 시작하는 번호이며 일반 핸드폰 번호로는 발송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또 예전 스마트폰 이전 버전의 핸드폰으로는 발신번호 변경이 가능한지 물으시는데 이 또한 불가하다고 합니다. 또한 임의로 이렇게 발신 번호를 변경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화면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지원 불가

오늘은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기능 지원이 안된다는 사실을 확인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는 우선 문자를 보내는 입장에서 일일히 발신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며 또한 보이스 피싱이나 스팸문자 혹은 금전적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을 줄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여겨집니다. 

 

특히나 요즘 각종 법원이나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만연한 시대에 있어 문자로 이러한 사기행각을 벌일 가능성이 되는 루트를 차단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확인 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문자발신 이미지

 

특히 요즘 부모님들에게 자주 발송되는 자녀의 이름을 사칭한 연락의 경우, 문자인 경우 해당 발신번호를 꼭 확인하시고, 바로 그 문자에서 요구하는대로 행동하시기 보다 자녀분께 실제 전화를 해서 정확한 사실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카톡으로 위와 같은 연락이 오는 경우에는 카톡 프로필 사진을 꼭 확인해보시고 아무리 소액을 요구하더라도 직접 전화 통화를 통한 연락을 통해 먼저 확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첨단 통신 기술이 발전함과 동시에 그 어두운 면인 범죄행각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한 기분이 듭니다. 오늘 포스팅을 확인하신 분들은 이러한 사항을 꼭 기억하셔서 보다 더 스마트한 대처를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똑똑한IT] - 웨이브 한달무료 신청 방법 (Feat. 100원 실화?)

 

웨이브 한달무료 신청 방법 (Feat. 100원 실화?)

코로나19가 가져온 우리나라 내의 특이사항으로 다양한 방송과 영화, 다큐멘터리 등의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의 유행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집 밖의 외출에 제한이 생

appledoon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