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무릎 구부릴 때 통증있다면 의심해보세요 본문

건강챙기기

무릎 구부릴 때 통증있다면 의심해보세요

peperomi 2021. 2. 20. 07:0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의 건강로그입니다. 혹시 무릎 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무릎관절통증은 한번 통증이 나타나면 구부리거나 펼 때에도, 아빠 다리를 할 때에도 심한 통증으로 힘들기때문에 원인을 확인하고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릎 구부릴 때 통증은 무릎 연골 경화증이나 퇴행성관절염 등의 증상으로 추정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이러한 무릎 접었다 펼때의 통증의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어머님들이 나이가 드시면서 자주 말씀하시는 통증 부위가 바로 무릎입니다. 무릎의 관절 이상으로 인한 통증으로 인해 다리를 주무르시거나 파스를 붙이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무릎통증은 확실한 원인을 확인하고 병원 치료와 함께 평상시 생활 가운데에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방법을 실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무릎 구부릴때 통증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무릎 구부릴때 통증 원인은?

우선, 짚어드리고 넘어가야 할 점은 무릎의 통증이 생기는 이유가 꼭 노화 증상 때문만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우선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릎이나 다른 관절 부위에 생기는 통증을 한 살 한 살 나이를 점점 먹으며 노화로 인한 증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말이 맞는 이야기였는데요. 지금은 사실상 젊은 나이대의 분들도 무릎 이상으로 병원을 많이 찾아주시기 때문에 완전히 맞는 답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연령대의 분들도 지나친 신체활동으로 인해 무릎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한 무릎 질환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https://pixabay.com/ko/ 무릎통증

 

1. 연골의 마모로 인한 이상

이렇게 무릎 구부릴 때 통증의 원인으로는 우선 연골 마모로 인한 원인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릎연골연화증은 일반적으로 고 연령대의 환자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원인인데요. 무릎의 연골이 색이 변하며 말랑해지면서 점차 마모 과정을 거쳐 사라지게 되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연골연화증은 특별히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그동안 살아온 세월 가운데 다양한 활동으로 인해 무릎의 관절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무릎 연골이 마모되는 증상으로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고 이러한 증상이 지속됨으로 염증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충격 흡수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무릎 연골 마모로 인한 무릎 관절 이상은 어린 나이의 분들에게도 생길 수 있는데요. 이 경우는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특정한 신체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나 특히 운동선수들에게서 많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무릎을 구부리는 데에 어려움이 있으며 계단 사용이 힘들 정도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골이 닳는 증상으로 인해 생기는 무릎질환은 처음 증상으로 무릎이 시큰시큰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전조 증상을 간과하고 지나쳐 치료가 늦어질 경우에는 심할 경우 무릎 부위의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되어 치료에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 진료와 함께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https://pixabay.com/ko/ 무릎연골이상

 

2. 연골의 경화로 인한 이상

또한 무릎의 연골이 굳는 증상이 발생했을 때에도 무릎 구부릴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골은 뼈 사이를 받쳐주며 부드럽게 연결해주는 부위인데요. 이러한 연골이 딱딱해지는  무릎연골경화 증상이 생길 경우에는 굳어진 연골과 뼈 사이의 연결부위에 심한 통증과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골이 단단해졌을 때에는 연화증과 마찬가지로 뼈를 온전히 받쳐주기가 힘든 상황이 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체중의 압박을 주는 경우엔 염증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연골경화증은 관절을 지나치게 사용한 경우에 발생하는데요. 특히 높은 구두를 즐겨 신는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pixabay.com/ko/ 퇴행성관절염 무릎

 

3.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이상

마지막으로 무릎 구부릴때 통증의 원인으로 퇴행성 관절염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 연화증으로 인해 무릎의 관절에 노화 증상이 일어나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이 빳빳한 느낌이 들면서 무릎을 굽혔다가 폈을 때에 통증이 있으며 소리가 나고 아픈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자기전 제일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며 걸을 때조차 아픈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쉬고 있을 때에는 다른 증상이 없이 괜찮다고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최근 젊은 사람들도 해당 증상으로 병원에 많이 찾아오신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높은 강도의 운동들이 생겨나며 이러한 스포츠로 인해 무릎에 통증이 생긴 것이 점차 무릎 내에 연골까지 연결되어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계속적으로 격한 운동을 진행할 경우엔 더 심한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운동을 자제해 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퇴행성 관절염은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에는 통증이 없이 참을 수 있는 정도의 증상이 있기 때문에 방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다가는 심한경우 걷는 것조차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생활이 힘든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작은 증상이라도 있을 때에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pixabay.com/ko/ 무릎통증원인

 

이상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무릎관절 통증과 이상이 있는 경우는 바로 병원에서 진료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특별히 생활 속에서 작은 예방법으로 과도한 아빠 다리와 쪼그려 앉기를 자제해 주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심한 강도의 운동은 주의해주시길 바라며 특히 체중이 있으신 분들은 체중 감량만 해주셔도 바로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으니 감량을 시도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무릎의 다양한 이상으로 인한 통증에 시달리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또한 무릎질환으로 인해 많이 드시는 음식도가니탕 효능에 대해 그 진실과 거짓을 확인한 포스팅하단에 첨부합니다. 확인하시고 치료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세요.

 

 

[건강챙기기] - 도가니탕 효능 진짜일까 가짜일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