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꼬리뼈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본문

건강챙기기

꼬리뼈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peperomi 2021. 1. 26. 23: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최근에 친구가 꼬리뼈 통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 꼬리뼈 부위를 아파하길래 무슨 이유인지 찾아보다가 다양한 이유로 인해 꼬리뼈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꼬리뼈 통증의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꼬리뼈 부위는?

꼬리뼈는 인류의 기원인 원숭이의 모습에서 있었던 꼬리가 점차 진화의 과정을 거쳐 가면서 점점 짧아지다가 이제는 꼬리의 흔적인 꼬리뼈만 남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러한 꼬리뼈는 웬만해선 쉽게 다치기 힘든 부위입니다. 왜냐하면 꼬리뼈가 위치한 곳이 허리에서 내려와 엉덩이로 이어지는 마지막 부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꼬리뼈는 우리가 흔히 신경 쓰지 못하는 부위이지만 한번 다치게 되거나 금이 가거나 골절 등의 손상이 있을 때엔 걸을 수도 없고 큰 통증으로 인해 심하면 장기 입원을 해야 할 정도로 치료가 힘든 부위입니다.

 

특히나 요즘같은 눈이 많이 오고 날이 추운 날은 빙판길 미끄러짐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요, 추운 날씨 때문에 몸을 움츠리고 두 손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거나 몸을 감싸는 등의 자세로 다니다가 넘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잘못 다치게 되면 꼬리뼈가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꼬리뼈 통증 증상은?

엉덩이 양쪽에 통증이 있다

꼬리뼈에 손상이 있으면 꼬리뼈 주변의 근육과 엉덩이, 허리까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앉기가 힘들고 다리를 꼬는 자세를 하기가 어렵고 열감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심하게 다쳤을 경우 꼬리뼈 주변으로 멍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앉거나 엎드렸을 때 아프다

꼬리뼈는 대부분 외부 충격으로 인해 손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앉거나 엎드린 자세를 취할 때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엎드린 자세는 허리에도 부담이 되는 자세로 엎드렸을 때에 허리 근육에 압박이 오면서 꼬리뼈 부근까지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꼬리뼈 통증이 있을 경우 앉는 자세가 어렵고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일어날 때 허리나 엉덩이 통증

보통 통증이 있을 때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아니면 참다가 주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일어났을 때 다시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약의 효과가 끝나서 이기도 하고 수면시간 동안 잊었던 통증이 다시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꼬리뼈 통증의 원인은?

미끄러짐 낙상으로 인한 경우

가장 많은 원인은 바로 미끄러짐이나 넘어짐으로 꼬리뼈 이상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꼬리뼈는 끝이 뾰족하게 나온 구조이기 때문에 넘어졌을 때에 쉽게 골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부위입니다. 생활 가운데 미끄러짐으로 혹은 넘어짐으로 꼬리뼈를 다치게 되면 꼬리뼈 주변 근육과 인대까지 손상되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가볍게 다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통증이 생겼다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통증이 유지될 경우에는 금이 가거나 골절 증상까지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고연령의 경우나 체중이 높은 분들에게 더 심한 증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통증이 있을 경우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료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신으로 인한 경우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가 생기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장기나 신체 여러부위에 이로 인한 압박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자궁 크기 증가로 인해 허리를 젖히고 생활할 경우 자칫하면 꼬리뼈에 무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꼬리뼈의 통증은 보통 출산 후에는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통증유발을 예방하기 위해서 산모 건강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의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안좋은 자세로 인한 경우

앉아있는 자세가 바르지 않고 비틀어지거나 다리 꼬는 자세를 과하게 많이 할 경우에도 꼬리뼈에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르지 못한 자세를 계속 유지하게 되면 엉덩이 한쪽에만 힘을 계속해서 주게 되고, 이 때문에 꼬리뼈 한쪽만 인대가 상하게 되면서 꼬리뼈 이상이 시작되게 됩니다.

 

 

좌골점액낭염인 경우

허리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꼬리뼈 주변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좌골점액낭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좌골점액낭염은 오래 의자에 앉아있는 학생이나 직장인, 운전업에 종사하시는 분, 제조업종 직군에서 발생합니다. 좌골점액낭염인 경우에는 걸을 때 일시적으로 통증이 없다가 구부릴 때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만인 경우

과도한 체중 증가로 인해 비만인 경우 꼬리뼈를 지지하는 근육이나 인대의 힘도 약해질 수 있어서 꼬리뼈에 통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체중이 과도하게 증가한 분들이 간혹 꼬리뼈의 통증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체중 감량을 해주시면 쉽게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꼬리뼈에 통증이 있는 경우 원인은?
미끄러짐 낙상으로 인한 경우 
임신으로 인한 경우
안좋은 자세로 인한 경우
좌골점액낭염이 있는 경우
비만인 경우

 

꼬리뼈 치료방법은?

스트레칭

꼬리뼈 통증 완화에 좋은 자세로는 척추기립근과 장요근 스트레칭 등이 통증을 완화하고 자세를 바로 잡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자세교정

생소한 꼬리뼈라는 부위이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의외로 꼬리뼈의 통증이나 골절로 고통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상시의 생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앉을 때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엉덩이가 의자 안쪽에 밀착되도록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른 자세 교정이 어려울 경우 교정기기의 사용이나 전문가에게 자세 교정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방치료, 양방치료

꼬리뼈 통증 치료방법에는 한방치료 그리고 양방치료가 있습니다. 한방인지 양방인지의 선택은 개인의 기호에 따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방치하게 되면 더 심해져서 디스크까지 연결 될 수 있으니 어느 쪽이든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특히 이러한 통증은 직후 통증이 없는 경우라도 이후 후유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 그리고 계속해서 나아질 때까지 물리치료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꼬리뼈로 인한 문제는 자세 교정을 꾸준히 해주신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평상시 생활하는데 스스로의 자세를 항상 신경써주시고 다리 꼬는 자세와 허리를 숙이고 어깨를 구부린 자세를 피해 주시고 등과 어깨를 핀 자세, 허리를 세운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추운 날씨에 몸을 움추리거나 손을 주머니에 넣는 습관은 넘어져 다칠 위험이 있으니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