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꾸의 건강로그

과민성대장증후군 유산균 2년 먹은 후기 본문

건강챙기기

과민성대장증후군 유산균 2년 먹은 후기

peperomi 2021. 1. 18. 22:56
반응형

안녕하세요, 꾸꾸입니다. 저는 약 2년 전 서울에서 근무를 할 때에 매일 야근에 시달리고, 화장실 한번 가기 힘들 정도 바쁜 환경 속에서 업무 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시간 여유가 나면 바로 화장실을 급히 다녀와야 했고, 이 때문에 평소 생활하는 데에 아랫배가 조금씩 아픈 증상이 있고, 배가 계속 불편하며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도 뭔가 찝찝한 느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나아진 상태로 생활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겪은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특히 제가 2년 동안 챙겨 먹었던 유산균에 대해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현대인의 질병'이라고 일컬을 만큼 요즘 시대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병입니다. 대부분 대장에 이상이 있을 때에 가장 많은 대표적인 경우가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평소에 시시때때로 배가 자주 아프고, 속이, 불편하며 설사 혹은 변비가 있으며,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도 잔변감으로 힘들어하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특별히 대장 내에서 염증 증상이나 종양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대장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다양한 복통 및 배변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질병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해 약 160만 명이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뭘까요? 사실 현대의 의학계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특별한 원인은 없으나 주로 스트레스가 큰 경우 그리고 수면시간이 불규칙하거나 식사시간이 정확하지 않은 패턴 혹은 서구화된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경우, 그리고 잦은 음주할 경우나 자극적인 식습관을 가진 경우를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방법

현대의 의학계에서는 아직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는 치료약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유익균을 섭취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대장에 관련된 질병인 만큼 장내에 유익한 균을 섭취함으로 이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해 평소 적당한 운동을 하고 휴식을 취함으로 스트레스의 체감도를 낮추고 식단구성에 자극적인 음식을 제외한 건강한, 장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해주는 것도 추천하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일반적으로 대장에 좋은 음식을 꼽으면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올리고당이 많은 음식을 말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음식으로서 대표적으로 사과나 당근, 양배추, 우엉이나 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한국의 전통음식인 김치, 된장도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는 김치나 된장에 유산균이라 할 수 있는 장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장 내에 유익균을 증가시켜서 신체 속 대장의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사과, 당근, 양배추, 우엉, 무, 김치, 된장, 유산균

   

과민성대장증후군 유산균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 유산균을 추천하는 이유는 우리 신체 중 장 속에 유익균과 무해 균 그리고 유해균이 서로 어우러져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그 균형 상태가 파괴되면 몸속에 유익균이 감소하고 유해균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과 같은 복통, 복부팽만 증상과 설사나 변비 같은 배변의 어려움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민성대장증후군 유산균이 중요합니다. 유산균은 우리 몸속에서 유익균으로 활동합니다. 직접 비타민 생성과 미네랄 흡수를 도와주고 체내에 활성 산소의 함량을 줄여주는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대 의학에서는 장 내 환경을 정상적으로 돌리고 장의 건강을 위해서 유산균을 섭취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유산균이 좋을까?

위에서 언급한 대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다양한 좋은 음식과 더불어 유산균을 추천드렸는데요, 유산균 선택 시에 어떤 부분을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유산균은 가장 우선적으로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첨가물이 들어간 제품은 기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제품에는 합성감미료나 합성보존료 등의 첨가물이 들어가 있는데 이는 장과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화학성분이 무첨가 된 유산균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유산균의 숫자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현재 식약처에서 권장하고 있는 유산균 섭취량은 최대 100억마리 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유산균의 숫자를 확인해보고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유산균 숫자가 유산균의 품질을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산균이 신체 내에서 각종 장내 유해균과 맞서 싸워서 살아남을 수 있는 확률을 생각한다면 숫자가 많은 유산균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산균 섭취 시 주의사항

대표적으로 유산균은 우리의 몸에 추천하는 좋은 성분을 지닌 식품입니다. 하지만 유산균 섭취에도 유의사항이 있다는 점도 알려드려요. 일단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환자분들의 경우 유산균이 일종의 일반 세균처럼 반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를 복용하는 질병이 있는 경우, 또는 암 환자분의 경우, 그리고 크론병이나 장누수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환자분의 경우에는 유산균 복용을 피해 주시길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저는 대장과민성증후군 증상을 겪은 후 2년째 유산균을 복용 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유산균을 매번 챙겨 먹기가 불편하고 잘 챙겨 먹을 수 있을 것 같지 않아서 프로바이오틱스 캡슐이 들어있는 유산균을 챙겨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년 정도 이후부터 화장실 가는 횟수가 일반적인 횟수로 변화되었고 복부팽만이나 복통도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하게 복용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신 분들 꼭 참고하셔서 편안한 일상생활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